□ 경산과학고등학교(교장 김덕남)는 지난 20일 교내 학생을 대상으로 겻곽 수학축제를 운영하였고, 이를 연계하여 23일 도내 중학교 영재학생과 지도교사가 참석한 가운데 경산과학고등학교 지능형 수학교실에서 ‘2025 경상북도중등수학경산과고영재교육원 영재캠프’를 운영하였다.
□ ‘2025 겻곽 수학축제’는 학생 주도로 수학 관련 체험 및 탐구 경험을 제공하는 경산과학고의 대표적인 행사이다. 이번 축제에는 △ 방탈출 △ 주식 모의투자 △ 지식 두뇌 전쟁을 학년별로 팀을 구성하여 활동을 진행하였다.
□ 이번 수학 축제 활동은 본교 수학동아리(Q.E.D) 학생들이 직접 구상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어 더욱 뜻깊은 행사였다. 방탈출 스토리를 작성하고 수학과 관련된 방탈출 문제를 창작하였고, 과거, 현재, 미래의 방탈출 방으로 구성하여 팀별로 소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부스를 직접 제작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행사를 준비하였다.
Excel 코딩을 통한 주식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제작하였고 조원들과 협력하여 최고의 수익률을 성취할 수 있는 협동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또한 쿠팡플레이 ‘대학전쟁’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직접 문제를 제작하여 전자두뇌, 소수체크, 300, 미스터리 사인 주제로 지식 두뇌전쟁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 도내 중학생들이 참가한 가운데 지도교사와 수학동아리(Q.E.D.) 학생들과 함께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축제와 연계하여 수학영재캠프를 운영하였다. 영재캠프는 △ 두뇌전쟁 △ 주식 시뮬레이션 △ 수학교구 체험이 운영되었다. 캠프에 참가한 한 학생은 ‘이번 캠프를 통해 평소에 해보지 못했던 다양하고 재미있는 활동을 경험할 수 있어서 시간이 빠르게 지나가는 것처럼 느껴졌고 재미있는 수학활동을 할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말하였다.
□ 김덕남 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이번 겻곽 수학축제와 이를 연계한 영재원 수학캠프 행사로 수학을 매개로 서로 소통하는 즐거운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는 격려의 마음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