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주초등학교(교장 이상수)는 8월 25일(월)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생태전환교실’을 운영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반별 2시간씩 진행되었으며, ‘푸름이 이동환경교실’을 통해 학생들이 일상 속 환경 문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 수업은 알버트 로봇을 활용한 코딩 활동과 연계하여 환경호르몬, 미세먼지, 곰팡이, 일산화탄소, 유해물질 등 생활 속 환경유해 요인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직접 코딩을 하며 센서를 작동시키고 오염 물질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단순한 이론 학습을 넘어 생활 속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또한 푸름이 이동환경교실 버스에 탑승하여 멸종위기 동식물에 대해 알기, 전기절약 방법, 쓰레기 분리 배출에 대해 학습할 수 있었다.
□ 참여한 학생들은 로봇을 통한 활동에 높은 흥미를 보였으며,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쉽게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 수업 수준은 초등 저학년 눈높이에 맞추어 구성되었으며 특히 체험 중심 수업은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하여 교육 효과성을 높일 수 있었다.
□ <녹색학교 가꾸기> 사업을 추진하면서 학교텃밭, 학교 둘레길을 조성한 하주초등학교는 이번 생태전환교실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환경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실천 의지를 기르게 되었다. 앞으로도 가정과 지역 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생태전환교육이 확대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