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천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김명규)은 8월 21일(목) 유치원 공동교육과정으로 네트워크 5친구(4개원) 유아들을 대상으로 성폭력의 상황과 위험을 이해하고 스스로 대처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돕고자 실종·유괴 및 성폭력 예방 교육을 하였다.
□ 이번 프로그램은 유아들에게 친숙한 인형극, 교사와 역할을 정하여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상황극 하기, 안전 퀴즈 놀이로 진행하였다. 인형극에서는 낯선 사람의 접근이나 불편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인형과 유아가 함께 상호작용으로 표현하였고, 이어진 상황극 활동에서는 “싫어요, 안 돼요, 도와주세요”와 같은 거부와 요청 표현을 직접 연습하며 자기 보호 의사 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 유아들은 “낯선 사람이 손을 잡으려고 하면 싫다고 말할 거예요.”, “친구를 놀리면 안 돼요.”라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함께한 교사는 “작은 유치원들이 힘을 모아 함께하니 유아들이 더욱 즐겁게 배우고, 친구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유아들의 생각이 넓어지는 같아서 좋다.”며 소감을 전했다.
□ 이번 성폭력 예방 안전교육을 실시한 김명규 원장은 “우리 유치원이 공동교육과정의 중심 유치원으로서 협력 유치원과 함께 힘을 모아 작은 유치원 유아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배움의 장을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