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5세 이상 어르신, 건강한 구강관리를 위해 예방진료 받으세요
[금요저널] 안성시보건소는 관내 지역주민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으로 저작불편율 감소 및 구강질환 예방을 위해 무료 스케일링 사업을 연중 실시한다.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어르신 예방진료 항목은 △구강검진 △스케일링 △불소도포 △구강관리교육 △구강관리용품 제공 등으로 다양한 구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어르신들에게 자주 발병하는 치주질환의 원인은 칫솔질 후 제대로 제거되지 않은 치태와 구강 내 세균들이 딱딱하게 합쳐져 만들어진 치석이다.
치석은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고 치아 주변 조직과 뼈를 녹여 치아를 손상시킨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보건소 구강보건실에서는 구강관리전문가가 치석을 제거하고 어르신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1:1 맞춤형 칫솔질 교육을 비롯한 올바른 식이조절 방법도 알려 드릴 예정이다.
65세 이상 무료 스케일링 사업 참여는 연 1회 가능하며 참여 희망자는 보건소 구강보건실 678-5769로 사전 예약 후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하면 된다.
지난 2024년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 210명을 대상으로 불소도포 및 스케일링을 실시한 결과 만족도가 높았던 만큼 올해에도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많은 어르신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신형진 보건소장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해 노인복지시설, 경로당 등을 직접 방문해 구강보건교육과 구강관리용품을 배부하는 등 어르신의 구강건강 증진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