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상호방문형 국제교류 < 일본 후쿠야마시립고등학교 방한 >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2023-10-25 15:07:24

    포항고등학교(교장 류성연)20231021()부터 24()까지 34일 동안 일본 후쿠야마시립고등학교(교장 타카다) 교사(4) 학생(12)들을 포항으로 초청해 양교 간의 문화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상호방문형 국제교류는 2023학년도 국제교류 운영학교인 본교 학생들이 일본의 문화를 체험하고 우리나라의 문화를 소개하며 세계시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추진하였다.

    [포항고] 2023학년도 상호방문형 국제문화교류, 일본 후쿠야마시립고등학교 방한 4-1

    양교 간에 국제교류는 올해 초부터 협의를 시작하게 되었고, 포항고등학교는 포항시의 자매결연도시인 일본 후쿠야마시의 후쿠야마시립고등학교 학생들을 처음으로 포항고등학교에 초청하였다. 내년부터 포항여자고등학교와 함께 매년 서로의 학교에 방문하는 방식의 상호방문형 국제문화교류를 통해 꾸준히 교류를 이어가기로 약속했다. 특히 양 도시를 대표하는 학교들이 서로 교류를 하게 되면서 한·일교류 및 해외자매도시 교류에 더욱더 큰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포항고] 2023학년도 상호방문형 국제문화교류, 일본 후쿠야마시립고등학교 방한 4-2]

    이번에 방문한 일본 후쿠야마시립고등학교 학생은 주말 동안 포항고등학교와 포항여자고등학교 학생의 가정에서 홈스테이하며 각 가정의 안내로 포항 영일대해수욕장과 경주의 불국사 등 지역 명소들을 방문하며 한국의 문화를 알아가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1023()에는 홈스테이 가정의 학생들과 같이 등교하여 교에서 준비한 환영식에 참여했다. 또한 일대일 버디(도우미) 학생들이 일본 학생들과 함께 교내를 돌아다니며 학교 시설과 교정을 소개하였다. 리고 본교의 1·2학년 학생들과 체육, 수학, 영어, 미술 등 한·일 공동수업 활동에 참여하여 한국학교 수업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포항고] 2023학년도 상호방문형 국제문화교류, 일본 후쿠야마시립고등학교 방한 4-3]

    국제교류활동에 참여한 한 학생은 이번 국제교류활동에서 일본 친구와 친해질 생각에 막연한 기대가 컸다. 그러나 직접 만나보니 나에겐 당연한 것이 일본 친구들에게는 낯설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일본 친구들이 낯설지 않게 배려하는 것을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 앞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배려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또한 홈스테이부터 학교 수업까지 같이 지내면서 일본 학생들의 바른 생활 모습과 진중한 수업 태도에 감명받았고 스스로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대화를 나누면서, 또래로서 친구 관계, 진로 등 나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음을 알게 되어 로 공감하며 더 빨리 친해질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포항고] 2023학년도 상호방문형 국제문화교류, 일본 후쿠야마시립고등학교 방한 4-4]

    또한 일본 후쿠야마시립고등학교 방한 기간에는 문화교류 뿐만 아니라 양교간에 국제교류 협약식(M.O.U.)도 함께 진행되어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계를 약속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포항고등학교는 2023학년도 국제교류 운영학교로서 일본 뿐만 아니라 독일, 라오스와 교류를 시작하여 현재 영국 샌드바흐고등학교와 온라인으로 교류를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세계 시민 육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과 교류한 계획이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