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동아시아국제교육원은 학생의 시각으로 인천의 글로벌 교육뉴스와 소식을 생생히 전하는 ‘글또바기’ 글로벌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 역량강화 하계심화캠프를 17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개최했다.
인천 글로벌 캠퍼스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에서 진행한 2023년 ‘글또바기’ 하계심화캠프는 글또바기 학생글로벌홍보대사단과 아하국제교육방송 학생 추진단 34명, 교사 추진단과 지도교사가 참여했다.
프로그램은 참가 학생 스스로 개별프로젝트 구상은 물론 기사·영상 제작의 전 과정을 운영하도록 했다.
특히 원어민으로 구성한 한국 조지메이슨대학의 학보사 ‘The Voice’ 기자단과 우리 학생 간의 멘토-멘티 국제교류 활동을 편성해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고 영문 기사 작성법을 배울 수 있도록 기획했다.
국제교육 외국어교육 글로벌 미디어 기초 및 윤리교육 영어 기반의 글로벌 뉴스 및 미디어 콘텐츠 제작 지역사회와의 연계된 진로·진학·직업 탐색 및 실습 체험 중심의 총 5개 주제로 글로벌 역량과 글로벌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 향상을 통해 능동적인 글로벌 미디어 생산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참가 학생들은 “특파원 출신 언론인, 싱크탱크 연구원 등 다채로운 경력을 가진 강사들에게 글로벌 미디어와 뉴스 작성의 기본 원칙을 깊게 배우고 미디어 컨텐츠 기획, 구성, 영상 제작 실습을 체험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동아시아국제교육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인천의 학생들이 주도성을 갖고 올바른 시각으로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 세상을 균형 있게 바라보고 세계와 소통하며 인천과 세계를 잇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