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공공기관 2차 이전 대비, 이사관급으로 전담조직 구성하라

공공기관 2차 이전 대비, 이사관급으로 전담조직 구성하라 [금요저널] 이장우 대전시장은 20일 주재한 주간업무회의에서 정부의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 추진 가능성에 대비한 선제적 유치 전략과 조직적 대응 체계를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 시장은 2026년 이후 공공기관 추가 이전 가능성을 '현실적 기회'로 간주하며 이사관급 전담 TF팀 구성을 지시했다. 이 시장은“공공기관 이전에 대비해 우리는 대전역세권 복합2-1구역 개발사업과 메가충청스퀘어 조성 및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간 업무협약 체결 등으로 준비해 왔다”며“이건 굉장히 중요한 국가적 사안으로 전담 컨트롤타워인 TF를 통해 유치 전략을 집중 설계할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전 기획 자료와 부지 확보, 유치 타당성 자료 등의 재점검과 정부 정책 방향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 자체 플랜 완성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면서“어느 시점에 하든 결국 준비된 도시가 선택을 받는다”며“우리는 그동안 그 준비를 해왔고 이전 공공기관이 확정되면 신속히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공기관 2차 이전에 대비한 대전역세권 복합2-1구역 개발사업과 메가충청스퀘어를 합쳐 약 60,000㎡에 1,500~2,000명 인원이 입주할 수 있고 주변에 우수한 교통시설과 정주여건을 갖추고 있어 이전 대상 기관들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대덕구 연축지구에 공공기관 이전 공간을 확보해 넓은 업무공간이 필수적인 대형 공공기관 이전에도 충분히 대응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지시로 대전시는 향후 공공기관 이전 추진 시 전국 최고 수준의 유치 역량과 신속 대응 시스템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또 대전에 본사를 둔 상장기업의 주가 흐름을 기반으로 한 ‘대전지수’ 신설도 추진된다. 이는 지역 경제의 체감도와 기업 가치를 시민에게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경제지표로 지역 산업 생태계의 건전성과 성장성을 드러내는 바로미터로서 기능할 예정이다. 대전 소재 상장기업의 시가총액 및 주가 변동 분석 등을 통해 향후 기업 유치, 투자 유도, 지역 브랜드 가치 제고에 활용될 계획이다. 이 시장은“대전에 본사를 둔 상장사의 시가총액이 지난달 기준 81조 원 이상으로 크게 늘었는데, 시민들은 이런 사실을 거의 모른다. 알테오젠 본사가 대전에 있다는 사실도 모르는 분들이 많다”며“우리는 대전 기업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시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대전시는 앞으로도 지역 기업의 성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시민과 함께 공유하는 데이터 기반의 산업도시 정책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대전시 전통시장 내 아케이드 설치 이후 유지관리 미흡으로 인한 외관 훼손 및 청결 불량 등의 실태 조사를 통해 정비에 나선다. 이 시장은“시 예산을 들여 아케이드를 설치했지만 상인들의 유지관리 부담이 있다 보니, 거미줄과 먼지 등으로 낡아 보인다”며“이러면 아무리 좋은 시설도 몇 년 안에 전체 시장 이미지에 악영향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시에서 할 수 있는 건 빠르게 정비해 시장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아케이드 정비사업으로 전통시장 이미지 제고는 물론, 시민과 관광객의 이용 편의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2025 대전정원박람회’한밭수목원에서 팡파르

‘2025 대전정원박람회’한밭수목원에서 팡파르 [금요저널] 정원문화 확산과 정원산업 육성을 위해 대전시, 서구, 대전산림조합이 공동 주최·주관하는 ‘2025 대전정원박람회’ 가 오는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한밭수목원에서 처음으로 개최된다. ‘시민과 함께 만드는 일류 정원도시 대전’ 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정원 전시, 정원산업전, 문화프로그램, 부대행사 등 다채로운 내용으로 구성되어 정원도시의 비전을 시민들과 함께 나누는 자리가 될 것이다. 행사 개막식은 10월 24일 오후 5시부터 7시까지이며 △클래식 기타 앙상블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환영사 및 축사 △정원작품 공모전 시상식 △정원도시 대전 홍보영상 상영 △개막 퍼포먼스 및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본 행사장인 한밭수목원 원형잔디광장, 서원 잔디광장, 중앙 낙우송길, 엑스포시민광장 등에서는 △작가정원 3개소 △기업정원 10개소 △시민정원 5개소 △학생정원 5개소 총 23개소의 정원 전시가 펼쳐지며 다양한 주제를 담은 정원을 시민들이 직접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정원산업 발전을 위한 산업전에는 총 42개의 정원 관련 소재 및 시설물 기업 부스가 운영되며 기업들의 전시 제품을 통해 정원 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 운영하는 이동형 반려식물 클리닉과 함께 식충식물 체험, 삽목 체험, 탄소중립 화분만들기 등 다양한 정원 체험프로그램도 마련돼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정원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부대행사로는 △정원콘서트 △정원토크쇼 △식물경매 △버블매직쇼 △들썩들썩 in 대전 버스킹 공연 등 매일 다양한 공연과 프로그램이 이어져 행사의 분위기를 더할 예정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정원은 단순히 식물을 가꾸는 공간을 넘어, 도시의 품격과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문화 자산으로 이번 박람회를 통해 대전을 일류 정원도시로 발전시키고 시민 모두가 정원 속에서 쉼과 힐링을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2026 세계태양광총회 캐치프레이즈 공모

2026 세계태양광총회 캐치프레이즈 공모 [금요저널] 대전시는 2026년 11월 대전에서 개최되는 세계태양광총회의 비전과 정체성을 창의적으로 담아낸 캐치프레이즈를 오는 11월 2일까지 공모한다. 참고로‘2026 세계태양광총회’는 세계 3대 태양광 학술대회를 4년에 한 번씩 통합 개최하는 재생에너지 분야 올림픽과 같은 최대 규모의 컨벤션 행사로 2026년 11월 15일부터 20일까지 6일간 대전컨벤션센터 제1, 2전시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태양광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태양광 총회의 비전과 특색을 함축적으로 담은 15글자 이내의 문구를 구글폼 온라인 접수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는 10월 16일부터 11월 2일까지 진행되며 공정한 심사를 거쳐 최우수·우수 등 총 5개 작품을 선정해 상품을 지급한다. 또한 참여자 중 100명을 추첨해 기프트 쿠폰도 제공한다. 선정된 캐치프레이즈는 홍보동영상, 포스터, 현수막 등 다양한 총회 홍보물에 활용될 예정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2026 세계태양광총회는 시민들의 함께 만들어가는 행사인 만큼 이번 캐치프레이즈 공모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며 “대전이 글로벌 재생에너지 허브 도시로 도약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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