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주천년한우,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

경주천년한우,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 (경주시 제공) [금요저널] 경주지역 대표 한우 브랜드인 ‘경주천년한우’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협경제지주가 주관한 2025년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에서 최고의 영예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경주시는 경주천년한우의 브랜드 육성과 명품화를 위해 비타민제 공급과 IoT 기자재 지원, 브랜드 홍보 및 수출 확대 등 다양한 사업에 연간 약 1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며 체계적인 육성 정책을 추진해 왔다.이러한 지원을 바탕으로 경주천년한우는 안정적인 사육관리 체계와 우수한 육질, 브랜드 운영 역량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전국 한우 브랜드 가운데 최고 수준의 품질 경쟁력과 브랜드 가치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또한 소비자시민모임이 주관하는 우수 축산물 브랜드에 15년 연속 선정되며, 장기간에 걸쳐 소비자 신뢰를 쌓아온 대표 한우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특히 지난 10월에는 APEC 정상회의 만찬에 경주천년한우가 공급됐으며, 경주천년한우 육포 선물세트가 APEC 공식 협찬품으로 선정되는 등 국제행사를 통해 한식 외교의 역할을 수행하며 국내외에 브랜드 가치를 알렸다.하상욱 경주축협 조합장은 “앞으로도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브랜드 관리 강화와 해외판로 확대에 힘쓰겠다”고 밝혔다.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번 대통령상 수상은 경주천년한우의 브랜드 가치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라며 “프리미엄 한우 브랜드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행정적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경주시–일본 나라시, 55년 우정의 기록을 열다

경주시–일본 나라시, 55년 우정의 기록을 열다 (경주시 제공) [금요저널] 천년 고도 경주와 일본 나라시가 반세기 넘게 이어온 우정의 기록이 사진으로 되살아났다.경주시는 일본 나라시와의 자매결연 55주년을 기념해 18일 경주엑스포대공원 엑스포문화센터 전시실에서 ‘경주–나라시 자매결연 55주년 기념 사진전’을 개최했다.이번 사진전은 2025 APEC 정상회의 개최 도시인 경주가 포스트 APEC 시대를 대비해 추진하는 지방외교·도시외교 전략의 하나로 마련됐다.지난 반세기 동안 이어져 온 경주–나라시 간 교류 성과를 되짚고, 미래 세대를 향한 지속 가능한 국제교류 비전을 공유하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경주시는 1970년 일본 나라시와 자매결연을 체결한 이후, 천년 고도라는 공통의 역사·문화적 자산을 바탕으로 55년간 한·일 양국 지방외교를 대표하는 모범적인 교류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전시에는 자매결연 55주년의 의미를 작품 수에 담아 경주와 나라시의 교류 사진 40점과 나라시민 사진 공모전 수상작 15점 등 총 55점의 작품이 소개됐다.특히 나라시민 사진 공모전 수상작들은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발견한 나라시의 풍경과 정서를 담아내, 공식 기록 사진과는 또 다른 시각에서 자매도시 나라시의 매력을 전했다.이날 개막식에는 자매결연 당시 담당과장이었던 이원식 전 경주시장을 비롯해 이동협 경주시의회 의장, 경주상공회의소 회장, 경북도의회 의원, 경주시의회 의원 등 주요 기관과 교류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해 경주와 나라시가 쌓아온 반세기의 우정을 함께 기념했다.주낙영 경주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경주와 나라시는 천년 고도라는 공통의 역사와 문화를 바탕으로 55년간 신뢰와 우정을 쌓아온 특별한 도시”라며 “이번 사진전은 포스트 APEC 시대를 맞아 경주가 지방외교의 새로운 역할과 가능성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나카가와 겐 나라시장은 “55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이어져 온 경주와 나라의 교류는 양 도시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 온 소중한 역사”라며 “이번 사진전이 그간의 우정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는 동시에, 앞으로의 새로운 100년을 향해 함께 나아가는 이정표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한편, ‘경주–나라시 자매결연 55주년 기념 사진전’은 시민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양 도시가 공유해 온 역사와 문화, 그리고 우정의 가치를 사진을 통해 직접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사회 발전’문구에 마음 움직였다… 윤희선 경주시 SNS 알리미, 원고료 100만 원 기부

‘지역사회 발전’문구에 마음 움직였다… 윤희선 경주시 SNS 알리미, 원고료 100만 원 기부 (경주시 제공) [금요저널] 경주시 SNS 알리미로 활동 중인 윤희선 씨가 18일 경주시를 직접 찾아 1년간 시정 홍보 활동을 통해 받은 원고료 100만 원을 경주시를 위해 기부했다.시민의 자발적인 홍보 참여가 지역사회 환원으로 이어진 사례로, 지역 안팎에서 의미 있는 행보로 평가받고 있다.경주시 SNS 알리미는 시정 주요 정책과 지역 명소, 축제·행사 등을 시민의 시선에서 온라인으로 소개하는 시민 홍보단이다.일상 속에서 접한 경주의 모습을 사진과 글, 영상 콘텐츠로 제작해 SNS를 통해 전달하며, 시정과 시민을 잇는 소통 창구 역할을 맡고 있다.윤희선 씨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2년째 SNS 알리미로 활동하며 각종 축제와 행사 현장, 관광 명소 등을 직접 취재·소개해 왔다.시민과 관광객에게 경주의 매력을 보다 친근하게 전하고, 현장의 생생함을 담은 콘텐츠로 꾸준히 시정 홍보에 기여해 왔다는 평가다.이 같은 활동 성과를 인정받아 윤 씨는 올해 초 경주시로부터 2024년 시민소통 분야 유공 표창을 수상했다.단순한 홍보를 넘어 시민 눈높이에서 시정을 알리고, 지역과의 공감대를 넓혀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를 받았다.윤희선 경주시 SNS 알리미는 “표창을 받으면서 표창장 문구 가운데 ‘지역사회 발전’이라는 표현이 특히 마음에 오래 남았다”며 “그 문구를 곱씹다 보니 홍보 활동에 그치지 않고, 지역사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일을 직접 실천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윤 씨는 이어 “그간 SNS 알리미로 활동하며 받은 원고료를 모아 의미 있는 방식으로 돌려주는 것이 가장 솔직한 방법이라고 느꼈다”며 “큰 금액은 아니지만 경주시 발전을 위해 사용된다면 더없이 기쁠 것”이라고 덧붙였다.주낙영 경주시장은 “지난 2년간 SNS를 통해 경주의 모습을 성실하고 따뜻하게 전해주신 데 깊이 감사드린다”며 “홍보 활동에 이어 지역사회를 위한 기부까지 실천해주신 뜻이 매우 뜻깊다”고 밝혔다.이어 “기부금은 알리미의 뜻에 따라 지역 내 꼭 필요한 곳에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주시, 사회적경제 성과 ‘결실’… 도지사 표창 3건 수상

경주시, 사회적경제 성과 ‘결실’… 도지사 표창 3건 수상 (경주시 제공) [금요저널] 경주시는 사회적경제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경주시사회적경제협의회를 포함해 총 3건의 경상북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표창은 지난 16일 열린 ‘2025 경상북도 사회적경제 온화 마음 대회’를 통해 수여됐다.경상북도는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민간단체와 개인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해 수상자를 선정했다.이번 평가에서 민간단체 부문에는 경주시사회적경제협의회와 행복황촌협동조합이, 민간인 부문에는 이춘옥 경주제과 대표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경주시사회적경제협의회는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과 다양한 나눔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온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행복황촌협동조합은 마을기업으로서 쇠퇴한 주거지역에 새로운 도시 기능을 도입하고, 주민 참여형 사업을 통해 지역 재생과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모델을 실천해 온 공로를 인정받았다.또한 경주제과 이춘옥 대표는 수익 창출보다 취약계층 일자리 지원을 기업의 핵심 가치로 삼아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경영을 이어오며 사회적경제 확산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았다.주낙영 경주시장은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경제 주체들이 일자리 창출과 지역사회 공헌 등 사회적 가치 실현에 더욱 앞장서 주시길 바란다”며 “경주시는 사람 중심의 경제와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발전을 위해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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