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한개마을, ‘경상북도 문화마을이야기 박람회’서 우수마을 수상

한개마을, ‘경상북도 문화마을이야기 박람회’서 우수마을 수상 [금요저널] 성주군의 대표 민속마을인 한개마을이 지난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구미 금오산 대주차장에서 열린 ‘2025 경상북도 문화마을이야기 박람회’에서 ‘우수마을’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박람회는 경상북도와 대구신문이 공동 주최·주관한 행사로 도내 문화마을이 참여해 지역의 전통문화와 관광자원을 홍보하는 자리였다. 한개마을은 ‘한개마을의 가을정원’을 주제로 전통문화와 체험을 결합한 특색 있는 부스를 운영해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특히 국화 화분 심기 체험 행사인 ‘나의 작은 가을정원’은 이틀간 250명이 참여하며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으로 손꼽혔다. 참가자들은 작은 화분에 국화를 직접 심고 이름과 소망을 적은 라벨을 붙여 자신만의 가을정원을 완성했다. 완성된 화분에는 한개마을 홍보 스티커가 부착되어 자연스러운 홍보 효과를 거두었으며 현장 분위기도 활기를 띠었다. 이 밖에도 한개마을 부스에서는 전통 다과 시식, 성주 유과 등 농특산물 홍보전이 함께 진행되어 방문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또한 마을의 역사와 고택문화, 유학 정신을 소개하는 전시와 영상 자료를 통해 한개마을이 단순한 관광지를 넘어 살아 있는 문화유산 마을임을 널리 알렸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한개마을은 성주의 대표 민속 마을로 이번 박람회를 통해 전통문화의 가치를 널리 알렸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주도하는 체험형 콘텐츠를 통해 지속가능한 문화관광마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딸의 첫돌부터 시작된 3년째 이어온 따듯한 기부

딸의 첫돌부터 시작된 3년째 이어온 따듯한 기부 [금요저널] 석적읍에 거주하는 손호영·이나리 부부가 딸 손아윤 양의 생일을 맞아 3년째 꾸준한 나눔을 이어가며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부부는 2023년 딸 아윤 양의 첫돌을 기념해 유산균 음료 365개를 석적읍행정복지센터에 기탁하며 기부를 시작했다. 이후 2024년에는 영유아용 마스크 730개를 후원했으며 올해로 세 번째 생일을 맞은 딸의 생일인 10월 20일에 1년 365일 세돌을 기념하는 의미로 핫팩 1,095개를 저소득 한부모가정에 전달했다. 손호영·이나리 부부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서가 아니라, 우리가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의미 있는 생일을 만들고 싶었다”며 아윤이가 어릴 적부터 나눔의 기쁨을 자연스럽게 배우고 마음 따뜻한 사람으로 자라나길 바라며“작은 기부지만 지역사회에 따뜻한 마음이 전달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손호영·이나리 부부는 모두 사회복지사로 일하고 있으며 직업뿐 아니라 생활 속에서도 꾸준히 이웃 사랑을 실천하고 있어 지역사회 내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있다. 박정규 석적읍장은 “매년 자녀의 생일을 단순한 기념일이 아닌, 함께 나누는 날로 만들어주신 부부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러한 기부 문화가 더 확산되기를 기대하며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가정에 소중히 전달하겠다”고 전했다.

울릉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액션그룹, 안동 월영장터서 울릉의 이야기를 전하다

울릉군청사전경(사진=울릉군) [금요저널] 울릉군의 지역민들로 구성된 울릉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액션그룹의 이야기가 전국 관광객의 발걸음을 사로잡았다. 울릉군에 따르면, 울릉군 농촌신활력플러스 사업의 액션그룹은 지난 19일 경북 안동의 대표 관광지인 월영교에서 열린 ‘월영장터’에 ‘우리의 섬에서 피어난 이야기’라는 주제로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액션그룹의 대외 홍보를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을 하고 현장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함으로써 제품 개발 방향과 지속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울릉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을 통해 성장한 △울릉 산채를 활용한 가공식품 ‘비비는 이야기’를 개발한 울릉라이프, △건강한 면 요리를 개발한 우릉면가, △특산물을 활용한 디저트를 개발한 섬가온, △전통 발효식품을 계승하는 울릉우산고로쇠된장 등 4개 팀이 참여해 그동안 개발한 제품을 선보였다. 이들은 월영교를 찾은 전국 관광객들에게 직접 제품을 소개하고 시식 행사와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시식 행사에는 많은 관광객이 몰려 준비된 물량이 조기에 소진됐으며 제품 주문 방법 등을 묻는 문의가 이어지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로써 주민이 주도하는 공동체가 울릉의 자원을 기반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로컬브랜드의 성장 가능성을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섬 주민들의 아이디어가 모여 피어난 이야기를 타지역에서 선보이며 이를 통해 울릉만의 청정한 이미지와 지역 농촌 자원의 새로운 가치를 전달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더했다. 울릉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은 지역 주민과 청년, 전문가 등이 협력해 울릉의 고유 자원을 활용한 신규 상품과 콘텐츠를 개발하고 주민 주도형 실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판촉 행사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남한권 군수는 “타지역 행사 참여를 통해 울릉도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널리 알리고 액션그룹의 성과를 함께 공유 할 수 있어 뜻깊었다”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이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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