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공유학교 타고 세계로 평택교육의 글로벌 도전 [금요저널]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은 ‘국제교류 공유학교’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과 교류하며 문화적 감수성 및 국제적 역량을 기르는 맞춤형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교육지원청은 이를 위해 평택 미군 부대와 학교, 평택시국제교류재단, 지역교육협력 운영위원회 등과 국제교류 공유학교 운영을 위한 협력체제를 강화했다. 평택 국제교류 공유학교는 △현지 문화탐방 ‘싱가포르 교류’ △미군 부대 연계 교류 ‘피프렌즈’ △미군 부대 협력 글로벌 진로 역량 함양 ‘캠프험프리스 드림’ △미군 부대 내 학교 학생과 함께하는 ‘험프리스 댄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지원청은 지난 여름방학 동안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의 교육 기부로 중학생 대상 ‘싱가포르 교류’ 와 초3~6학년 학생 대상 ‘피프렌즈’등 공헌형 국제교류 공유학교를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들은 교육지원청이 경기공유학교 플랫폼을 통해 프로그램 운영, 홍보, 학생 인솔 등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공헌형 국제교류 공유학교의 모범사례로 꼽힌다. 또한 교육지원청은 국제교류를 1회성 단순 행사나 체험이 아닌 공유학교를 통한 중·장기적인 교류를 잇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다. ‘피프렌즈 공유학교’는 한·미 초등학생 160명이 함께 캠프험프리스와 K-55 공군 등 주한미군 부대 견학과 학부모와 함께하는 초청 행사를 통해 상호 문화 이해의 폭을 넓혔다. ‘캠프험프리스 드림 공유학교’는 지난 7월에서 9월까지 중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주한미군 기지 방문, 역사·안보 강의, 진로 지도, 부대 내 학교 수업 청강 등을 운영해 글로벌 진로 역량을 키웠다. ‘험프리스 댄스 공유학교’는 9월에서 11월까지 미군 부대 내 학교 와 협력해 한·미 학생 21명이 케이팝 음악을 배경으로 부채춤을 배우고 함께 공연을 준비한다.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 김윤기 교육장은 “평택 국제교류 공유학교를 통한 양국 학생들의 상호 문화 이해와 국제 협력을 강화할 것”이며 “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국제교류 공유학교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미군 부대 및 학교와 협력을 강화해 다양한 교육 활동으로 지속 가능한 국제교류 공유학교를 확대할 방침이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지금의 대입제도로는 대한민국의 미래 없어”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 21일 안산시 단원구청에서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의 마지막 순서인 5회 행사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경기미래교육으로 키워가는 스스로 배우는 힘’을 주제로 열린 이날 학부모교육에는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을 비롯해 200여명의 학부모가 참석했다. 주요 내용은 △경기미래교육 정책 안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정책 특강 △EBSi 정유빈 강사의 특강으로 구성했다. 특히 학부모들은 임 교육감의 정책 특강을 통해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는 경기미래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 선택권 확대 △학생 주도 프로젝트 활성화 △질문과 탐구 중심의 수업 강화 등 경기교육의 정책 방향에 대해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 교육감은 특강에서 “지금의 대입제도로는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며 “경쟁 중심 줄 세우기 상대평가로는 창의성을 키울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창의성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어 학생 맞춤형 평가 방식으로 개선해야 한다”며 “경기교육은 이를 위해 모두가 1등이 될 수 있는 공정한 평가 체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그러면서 “내년 말까지 수능과 내신에 절대평가를 도입하고 수능·정시 통합전형 등 학생 성장 중심 입시 제도 개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는 교육환경과 교육정책 변화에 대한 인식을 통해 부모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가정의 교육 기능 회복과 학부모, 학교 간 소통과 협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주제는 △진로·진학, 우리 아이의 내일 설계 △데이터로 읽는 세상, 디지털 시민으로 자라는 아이 △존중과 공감으로 자라는 아이, 마음을 키우는 인성교육 △인공지능과 함께 열어가는 우리 아이의 학습 미래 △경기미래교육으로 키워가는 스스로 배우는 힘 등 5가지로 운영되어 도내 3,600여명의 학부모가 교육에 참여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밖에도 매회 교육마다 경기교육 정책을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해 △진로교육 △디지털시민교육 △인성교육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교육 △경기미래교육 등 주요 정책을 직접 설명함으로써 교육정책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힘썼다.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는 학부모의 교육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현장 참여와 유튜브 생중계를 병행해 운영했으며 교육 종료 후 시청을 희망하는 학부모를 위해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시보기를 제공하고 있다.
공사관리의 새 시대 여는 경기도교육청, 공사관리 플랫폼 완료보고회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최초로 공사관리 플랫폼을 구축하고 완료보고회를 남부청사에서 29일 개최했다. ‘에듀웍스’는 학교시설사업을 시행하는 발주청, 시공사, 감리단 등 공사관계자가 체계적인 공사관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온라인 시스템이다. 도교육청은 지난 2021년부터 특별전담반을 구성해 개발을 추진했으며 2023년 10월부터 본격적으로 개발을 진행했다. 이후 3개월간의 시범운영을 거쳐 2025년 1월부터 정식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플랫폼 완성으로 △실시간 공사관리 감독 △현장에서의 원격업무 가능 △공사 관련 거대자료 구축 등 공사관리 품질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번 플랫폼 구축 외에도 혁신적인 정책을 다양하게 선도하며 학교시설사업의 체계를 바꾸고 있다. 2024년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 기술형 입찰제도를 도입, 단순 최저가 입찰이 아닌 기술력 중심의 학교신설 공사를 추진하는 것이 대표적 사례다. 또한 올 6월 학교 공사업무의 절차와 표준을 정리한 최초의 공사관리 표준업무절차서는 배포 6개월 만에 50만 조회수를 돌파해 저경력 공사감독자의 업무 추진에 도움을 주고 있다. 도교육청 김귀태 시설과장은 “선제적으로 도입한 경기도교육청의 공사관리 플랫폼은 다른 기관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교육수요자중심 정책 추진으로 신설학교 공사품질을 높이고 적기 개교를 실현함으로써 경기교육가족에게 더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교육 세계 무대에 등단하다,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을 오는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교육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유네스코와 공동 주최하는 국제적 행사이자 2021년 유네스코에서 발간한 ‘교육의 미래’ 보고서 기반 첫 국제포럼이다. ‘미래를 위한 교육의 새로운 사회계약’을 주제로 교육 변혁을 통해 더 나은 사회를 위한 전환점 마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포럼에는 샤흘레-워크 쥬드 에티오피아 전 대통령을 비롯해 유네스코 회원국 장관급 인사, 국제기구 인사, 국내·외 교육전문가, 연구자, 교사 등 90개국 1,800명 이상이 참석한다. 포럼 첫날인 12월 2일 개회식에는 유네스코 국제미래교육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샤흘레-워크 쥬드 에티오피아 전 대통령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공동 주최기관인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한경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의 축사가 이어진다. 이어 경기도 초·중·고 학생들의 농악, 태권무, 무용, 합창 공연이 준비되어 있으며 소프라노 조수미 씨가 특별 출연해 전체 참가 학생, 공유학교 학생들과 감동적인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후에는 ‘왜 교육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사회계약인가?’를 주제로 교육의 미래를 위한 국제 논의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또한 세계 각국의 교육부 장관이 참석하는 고위급 정책 대화를 통해 국제적 교육 경험과 통찰을 공유한다. 또한 한국 교육의 변혁을 위해 국가 정책과 전략을 소개하는 교육부 특별세션과 경기미래교육을 소개하는 경기도교육청 특별세션을 진행한다. 2050년과 그 이후를 내다보며 교육을 위한 새로운 사회계약으로 공교육의 가치와 역할 확대에 노력하는 경기교육의 모습을 보여 줄 예정이다. 12월 3일에는 국외 참가자들이 교육의 미래 보고서와 경기교육 정책을 연계해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실천하고 있는 도내 학교와 교육기관 10곳을 방문한다. 같은 날 기조연설에서는 ‘디지털 시대의 전 생애에 걸친 교육받을 권리’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이후 ‘주제별 병행 세션’에서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이 ‘변화의 최전선에 있는 교사’ 주제 병행 세션에서 발표한다. 12월 4일에는 미래를 위한 지식과 연구의 역할을 조명하는 세션과 청년들이 생각하는 교육의 미래 토론이 이어진다. 또한 포럼의 통찰을 반영한 주요 결과를 발표하고 글로벌 교육 혁신을 위한 ‘교육의 미래 옵저버토리’ 출범을 선언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포럼 개최 기간에는 ‘경기교육에서 교육의 미래를 만나다’를 주제로 △교사의 변혁과 교육과정 △건강한 성장을 이끄는 학교 교육 △협력과 연대의 교육 △공동선을 지향하는 디지털 교육 △함께 만드는 지속 가능 교육 등 경기교육 정책과 관련한 5개 구역에 전시 및 체험 공간를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각종 대면 행사 외에도 전체 세션을 유네스코와 경기도교육청 유튜브 ‘채널 GOE’를 통해 실시간 동시 중계할 예정이다. 임태희 교육감은 국제포럼을 앞두고 “경기교육에 대해 국제적 평가를 받아봄으로써 글로벌 수준에 손색없는 교육을 펼치고 있고 미래교육을 지향하고 있다는 의지를 국내외적으로 소개하려고 한다”며 “이번 국제포럼은 경기교육이 세계 무대에 등단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편 포럼 전체에 대한 일정 등 주요 내용은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념 사진전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이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세월호 참사 10주기-잊지 않겠습니다’ 사진전을 개최한다. 오는 12월 2일부터 31일까지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 미래희망관 1층에서 열리는 사진전에서는 지하철 노동자이자 사진작가로 활동 중인 김정용 작가의 사진이 전시된다. 김 작가는 2014년 세월호 참사 직후부터 지금까지 광화문 광장과 동거차도를 오가며 10년 동안 현장에서 카메라로 세월호 유족들과 함께한 여정을 기록해 왔다. 전시는 교육원을 방문하는 누구나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전명선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장은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앞으로도 잊지 않겠다는 다짐을 확인하는 사진전이 될 것”이라며“전시를 통해 세월호 참사의 의미를 되새기고 우리가 어떻게 함께 기억하고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고 생명 존중과 안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짐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과학교육 경험과 지식을 나누며 소통하는 ‘미래를 만드는 과학교육, 2024 경기과학교사한마당’을 오는 30일 용인 HL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한다. 경기과학교사한마당은 과학교육 성과와 사례를 공유하고 미래형 과학수업 체험으로 현장 중심의 과학교육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초·중·고 교사들이 17개 분야별 강좌와 체험 부스를 운영하며 참여한 260여명 교사들과 과학교육의 모든 것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과학교육 전문성을 키우고 모두를 위한 경기과학교육을 실현하며 현장 중심의 연구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 이번 한마당에서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빅테크 기업에서 본 과학교육의 동반자: 과학교사와 코파일럿’특강을 시작으로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 발전방안 정책연구 포럼이 진행된다. 이어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반 개발 수업 △연구·선도학교 △지역 특색 과학교육 △창의과학대회지도 사례를 공유하고 △경기 미래형 과학실 수업박람회를 운영한다. 정책연구 포럼은 과학중점학교 운영성과 분석, 재지정 평가 기준, 발전 방안에 대한 정책 연구를 제안하고 교수와 교사의 지정토론, 현장 참석자 의견 수렴을 거쳐 과학중점학교 도약을 위한 연구 결과를 도출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반 개발 수업은 경기도과학교육정책실행연구회와 경기환경수업개발진에서 개발한 첨단과학기술 활용 과학탐구 교수학습 자료와 자율시간 활용 환경수업 개발 자료를 발표한다. 또한 △발명·아이피교육 연구학교 △스팀선도학교 △경기메이커학교 △영재교육원 등 연구·선도학교와 교육지원청-지자체-유관기관 연계 교육, 과학공유학교 모델 등 지역 특색 과학교육, 과학전람회, 과학동아리발표회 등 과학창의대회 지도 사례를 공유한다. 이와 함께 경기 미래형 과학실 구축교 15개 학교에서는 △미래형 과학실 활용 수업 △MBL, 가상/증강현실, 영상 현미경, 망원경 등 첨단기자재를 체험할 수 있는 경기 미래형 과학실 박람회를 운영한다. 도교육청 현계명 융합교육정책과장은 “경기과학교사 한마당은 과학교육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모델을 확산하는 소통과 교류의 장”이라며 “모두를 위한 과학교육을 위해 교원들의 동반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경기 에이스 중점 고등학교’ 운영 결과 공유회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2 개정 교육과정 준비를 위해 ‘경기 에이스 중점 고등학교’ 대상 운영 결과 공유 행사를 30일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개최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6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운영 모델 개발과 시범 적용을 위해 63개의 중점 고등학교를 선정했다. 선정된 고등학교는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사항인 △학교주도 활동 시간 △학기 단위 교육과정 설계 △진로연계교육 중 1∼2개의 운영 모델 개발에 힘써 왔다. 도교육청은 중점학교 정책 실행단을 구축하고 맞춤형 학교 컨설팅과 전문적 상담으로 학교 현장의 모델 개발을 지원했다. 운영 결과 공유회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이해를 기반으로 △학교주도 활동 시간 운영 모델 △학기 단위 교육과정 설계 모델 △진로연계교육 운영 모델 소개로 구성했다. 참석자들을 주제에 따라 소모둠으로 분반해 집중 연수하는 형태로 진행할 예정이다. 집중 연수에서는 2025년 학사 일정을 활용해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학생 선택 프로그램 △교과 등을 운영하도록 2025 학교주도 활동 시간 운영 계획을 실습한다. 또한 학교별로 다양하게 나타날 2025 교육과정 편제의 특징을 살펴보고 학기 단위 교육과정 설계의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를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한 진로연계교육, 학교급 전환 시기의 진로연계교육 사례를 공유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장은 “이번 공유회를 발판으로 선생님들의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역량이 강화되길 바란다”며 “2025학년도에 중점학교를 추가 지정해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2024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아카데미 역량 강화 직무연수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27일 ‘2024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아카데미 역량강화 직무연수’을 운영했다. 이번 직무연수는 도내 초중등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디지털 창의 역량과 인공지능 융합 수업 설계 역량을 강화해 미래 교육을 대비한 교원의 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했다. 연수는 총 4기로 나눠 진행했다. 각 기수별로 오후 3시간씩 초등과 중등 교육과정에 맞춘 마이크로러닝과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기업 탐방을 포함한 실행학습의 비정형 학습과 대면 집합 연수를 운영했다. 연수 프로그램으로는 △생성형 인공지능과 미래 교육 △인공지능 융합수업 설계 △지속가능발전 목표 수행을 위한 인공지능 융합수업 설계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체험처 탐방을 포함했다. 특히 교육 체험처 탐방은 디지털 창의역량 대회 체험과 생성형 인공지능인 ‘제미나이’ 활용 방법 특강이 이뤄져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는 시간으로 진행했다. 박정행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장은 “이번 연수로 교사의 융합수업 설계 역량과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소프트웨어-인공지능 활용 학교 교육 실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도내 교원이 미래 교육을 선도하는 교육자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연수 지원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 ‘6급 미래인재 성장과정 정책연구 발표회’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이 29일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직원 300여명을 대상으로 ‘6급 미래인재 성장과정 10기 연수생들의 정책연구 발표회’를 개최한다. 남부청사에서 진행하는 이번 발표회는 선발된 도교육청 소속 6급 장기교육과정 대상자가 지난 6개월 동안 연구한 ‘교육현장 개선 필요 행정분야’ 결과를 발표한다. 정책연구 발표회는 지도 강사의 강의와 인터뷰, 문헌조사 등 연수생 개개인의 연구 결과를 현장과 공유하고 경기교육정책에 대한 관심을 높여 행정 역량을 향상하고자 마련했다. 대표 연구 주제는 △인공지능 기반 계약 지원 해결방안 도입 △늘봄학교 안전 대책 강화 △학생맞춤 통합지원 사업 활성화 방안 등으로 경기교육의 미래 교육환경을 위해 일선 현장에 적용이 가능한 내용을 담고 있다. 대표 주제 발표는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중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정책 분야별 공유의 장’ 공간을 마련해 6개월 간의 연수 활동도 영상과 사진으로 전시한다. 또한 6급 미래인재 성장과정 10기 연수생 40명 전원의 정책연구보고서를 정보무늬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천상봉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장은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연수생들에게 큰 자산이 되었을 것”이라며“정책 발표회로 끝나지 않고 해당 과제를 지속적으로 연구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미래 교육행정의 지도자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원어민영어보조교사의 2022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영문판과 한글판 수업도움자료를 발간했다. 도교육청은 원어민영어보조교사의 교육과정-수업-평가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 2022개정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현장 안착을 위해 자료를 개발했다. 수업도움자료는 2022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학년별 단원 내용과 성취기준, 평가를 담아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영어와 한글로 제작돼 원어민영어보조교사와 영어교사들이 함께 활용할 수 있으며 도교육청, 경기도외국어정책실행연구회, 원어민코디네이터들이 4개월간의 작업을 거쳐 완성했다. 자료집은 △1부 초등 영어교육과정의 이해 △2부 초등 영어수업의 이해 △3부 한국 문화 및 학교 이해로 구성됐다. 초등영어교육과정의 이해는 초등 영어교육과정, 영어과목 성취기준과 평가, 학년별 내용을, 초등영어수업의 이해에서는 에듀테크활용 영어수업, 융합수업, 원어민영어보조교사 협력수업 사례를 담았다. 마지막 한국 문화 및 학교 이해 영역은 한국 학교 문화, 슬기로운 학교생활, 학교생활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안내한다. 도교육청은 도교육청 누리집 융합교육정책과 통합자료실에 자료를 탑재하고 12월 중순까지 25개 교육지원청과 원어민영어보조교사 운영교로 배포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현계명 융합교육정책과장은 “원어민영어보조교사의 교육과정-수업-평가 전문성을 높여 학생 맞춤형 영어교육을 활성화하고 학생의 의사소통역량을 신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4 경기공유학교 특화모델 연구·개발 선도교육지원청 최종 결과 보고회’를 오는 29일 곤지암리조트에서 개최한다. 이번 최종 결과 보고회는 지난 3월부터 선도교육지원청에서 진행한 특화모델별 연구 및 운영 결과를 발표하고 시범 프로그램 확산과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공유학교 업무 담당자, 특화모델 분야별 전문 연구진 등 60여명이 참석한다. 보고회는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의 발표를 시작으로 연구·개발한 프로그램 적용 결과를 선도교육지원청별로 발표한다. △지역 격차 해소를 위한 용인 소규모 거점 공유학교 △교육 소외 학생 지원을 위한 김포 학업코칭, 다문화 공유학교, 이천 인성교육 공유학교 △인성교육을 위한 광주하남 독서인성, IT·진로 공유학교 △미래 역량 신장을 위한 성남 인공지능 디지털 반도체 챌린지 공유학교, 용인과 이천의 반도체 공유학교, 파주 에듀테크 및 문화예술 공유학교 운영 결과를 연구진과 업무 담당자가 발표한다. 용인은 소규모 거점 공유학교에서 교육 불균형 문제와 소규모 학교의 한계를 극복했으며 김포의 학업코칭, 다문화 공유학교, 이천의 허그 공유학교에서는 교육 소외 학생의 학업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광주하남 지역은 독서인성 및 IT·진로 공유학교로 지역 자원을 활용한 인성 교육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성남, 용인, 이천에서 개발한 디지털·반도체 공유학교는 지역 기관, 대학과 연계해 반도체 산업에 대한 이해와 미래 인재로 성장을 돕는 역할을 했다. 파주의 에듀테크 및 문화예술 공유학교 체계적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이 진로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후 각 선도교육지원청은 전문 연구진과 함께 학생 만족도, 학생의 성장 정도, 프로그램 적절성· 효과성, 일반화 방안 등의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최종 연구 보고서를 제작, 배포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인숙 지역교육담당관은 “교육 격차, 교육 소외 문제에 대응하고 지역 상황에 맞는 다양한 미래교육 모델을 선제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했다”며 “연구 · 개발된 모델은 경기도 전역에 보급해 확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인성·세계시민교육 실천학교 성과 공유회’를 개최하고 실천 중심의 인성·시민교육을 통합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오는 29일 30일 ‘학부모-학생 참여 인성교육 실천학교’ 와 ‘학생중심 세계시민교육 실천학교’100교를 대상으로 성과 공유회를 개최한다. 인성교육 실천학교 74교, 세계시민교육 실천학교 25교의 교장, 교감, 교사, 교육지원청 장학사 등 150여명이 참여한다. 이번 성과 공유회는 인성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천한 학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학교급과 지역별로 맞춤형 인성교육 실천 사례를 공유하고 확대 방안을 마련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29일에는 ‘시대 변화와 인성교육의 필요성’ 특강, ‘실천학교 한 해 살이’를 공유하며 인성·세계시민교육 실천학교들의 네트워크 형성을 돕는다. 30일에는 학교급·지역별로 인성·세계시민교육 운영 방안 토의와 실습,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인성·세계시민교육 우수사례를 발표한다. 우수사례는 △마음을 키우는 교육과정 △새로운 시도 ‘인성 바깔로레아’를 통한 학교 인성교육 실천과 평가의 실제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동행’ 프로젝트 사례를 공유한다. 이번 성과 공유회는 경기도교육청교육연수원과 협업해 실천 사례 공유와 함께 역량 강화 직무연수로 다채롭게 구성했다. 참석자들은 희망에 따라 사전에 원격연수를 선택해 수강하고 직무연수를 이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인성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관계성을 이해하고 소통과 나눔을 통해 교원의 실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도교육청 이지명 생활인성교육과장은 “인성·세계시민교육 실천학교 네트워크로 인성과 시민성의 상호보완적 관계 속에서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다”며 “교원의 역량을 강화해 인성·세계시민교육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