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공유학교 타고 세계로 평택교육의 글로벌 도전 [금요저널]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은 ‘국제교류 공유학교’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과 교류하며 문화적 감수성 및 국제적 역량을 기르는 맞춤형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교육지원청은 이를 위해 평택 미군 부대와 학교, 평택시국제교류재단, 지역교육협력 운영위원회 등과 국제교류 공유학교 운영을 위한 협력체제를 강화했다. 평택 국제교류 공유학교는 △현지 문화탐방 ‘싱가포르 교류’ △미군 부대 연계 교류 ‘피프렌즈’ △미군 부대 협력 글로벌 진로 역량 함양 ‘캠프험프리스 드림’ △미군 부대 내 학교 학생과 함께하는 ‘험프리스 댄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지원청은 지난 여름방학 동안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의 교육 기부로 중학생 대상 ‘싱가포르 교류’ 와 초3~6학년 학생 대상 ‘피프렌즈’등 공헌형 국제교류 공유학교를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들은 교육지원청이 경기공유학교 플랫폼을 통해 프로그램 운영, 홍보, 학생 인솔 등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공헌형 국제교류 공유학교의 모범사례로 꼽힌다. 또한 교육지원청은 국제교류를 1회성 단순 행사나 체험이 아닌 공유학교를 통한 중·장기적인 교류를 잇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다. ‘피프렌즈 공유학교’는 한·미 초등학생 160명이 함께 캠프험프리스와 K-55 공군 등 주한미군 부대 견학과 학부모와 함께하는 초청 행사를 통해 상호 문화 이해의 폭을 넓혔다. ‘캠프험프리스 드림 공유학교’는 지난 7월에서 9월까지 중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주한미군 기지 방문, 역사·안보 강의, 진로 지도, 부대 내 학교 수업 청강 등을 운영해 글로벌 진로 역량을 키웠다. ‘험프리스 댄스 공유학교’는 9월에서 11월까지 미군 부대 내 학교 와 협력해 한·미 학생 21명이 케이팝 음악을 배경으로 부채춤을 배우고 함께 공연을 준비한다.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 김윤기 교육장은 “평택 국제교류 공유학교를 통한 양국 학생들의 상호 문화 이해와 국제 협력을 강화할 것”이며 “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국제교류 공유학교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미군 부대 및 학교와 협력을 강화해 다양한 교육 활동으로 지속 가능한 국제교류 공유학교를 확대할 방침이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지금의 대입제도로는 대한민국의 미래 없어”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 21일 안산시 단원구청에서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의 마지막 순서인 5회 행사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경기미래교육으로 키워가는 스스로 배우는 힘’을 주제로 열린 이날 학부모교육에는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을 비롯해 200여명의 학부모가 참석했다. 주요 내용은 △경기미래교육 정책 안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정책 특강 △EBSi 정유빈 강사의 특강으로 구성했다. 특히 학부모들은 임 교육감의 정책 특강을 통해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는 경기미래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 선택권 확대 △학생 주도 프로젝트 활성화 △질문과 탐구 중심의 수업 강화 등 경기교육의 정책 방향에 대해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 교육감은 특강에서 “지금의 대입제도로는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며 “경쟁 중심 줄 세우기 상대평가로는 창의성을 키울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창의성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어 학생 맞춤형 평가 방식으로 개선해야 한다”며 “경기교육은 이를 위해 모두가 1등이 될 수 있는 공정한 평가 체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그러면서 “내년 말까지 수능과 내신에 절대평가를 도입하고 수능·정시 통합전형 등 학생 성장 중심 입시 제도 개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는 교육환경과 교육정책 변화에 대한 인식을 통해 부모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가정의 교육 기능 회복과 학부모, 학교 간 소통과 협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주제는 △진로·진학, 우리 아이의 내일 설계 △데이터로 읽는 세상, 디지털 시민으로 자라는 아이 △존중과 공감으로 자라는 아이, 마음을 키우는 인성교육 △인공지능과 함께 열어가는 우리 아이의 학습 미래 △경기미래교육으로 키워가는 스스로 배우는 힘 등 5가지로 운영되어 도내 3,600여명의 학부모가 교육에 참여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밖에도 매회 교육마다 경기교육 정책을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해 △진로교육 △디지털시민교육 △인성교육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교육 △경기미래교육 등 주요 정책을 직접 설명함으로써 교육정책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힘썼다.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는 학부모의 교육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현장 참여와 유튜브 생중계를 병행해 운영했으며 교육 종료 후 시청을 희망하는 학부모를 위해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시보기를 제공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4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봄·봄·봄 거점형 방과후 과정 결과보고회’를 6일 개최한다. 봄·봄·봄 거점형 방과후 과정은 유형별 거점기관을 선정해 ‘따뜻하게 봄, 자세히 봄, 정성껏 돌봄’ 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한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사업이다. 거점형 방과후 과정 중심기관 업무 담당자, 해당 지역 교육지원청·시군 담당자,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이번 보고회는 거점형 방과후 과정 유형별 사례 공유, 거점형 방과후 경기형 모델을 제언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의 ‘유보통합을 위한 거점형 방과후 과정 운영 기관의 역할 및 방향’ 강의를 시작으로 5개 유형의 운영 사례와 결과를 업무 담당자가 발표한다. 5개 유형은 구체적으로 △초등연계형 △온종일 돌봄형 △지자체-지역사회 연계형 △지역 기반 혁신지원사업 연계형 △휴일 돌봄 지원형이다. 사례 나눔을 통해 우수 사례를 발굴,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또한 지원단 컨설팅 결과를 공유해 실질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그를 바탕으로 2025년 거점형 방과후 경기형 모델을 제언한다. 도교육청 강은하 유보통합준비단장은 “이번 결과보고회를 통해 지역 특성과 현장 요구를 반영한 ‘유보통합 거점형 방과후 과정’의 기반을 갖출 것”이며 “앞으로 경기도의 특성을 살린 거점형 방과후 과정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사립학교 맞춤형 기술 지원으로 사립과 동반 성장하는 경기교육 실현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사립학교 맞춤형 기술 지원으로 사립과 동반 성장하는 경기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이 사립학교의 시설 업무 경감과 시설 행정의 전문성을 위해 ‘2024년 사립학교 시설공사 현장 중심 기술 지원’을 진행했다. 주요 내용은 △본청에 기술직 1명 증원 포함 3명 전담팀 운영 △전체 사립학교 대상 권역별 기술 지원 상담 112교 운영 △설계부터 준공까지 통합 직접 기술 지원 △북부청사 집중 근무로 북부지역 근거리 기술 지원 등으로 현장 맞춤형으로 이뤄졌다. 이 같은 정책 추진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도 확인했다. 사립학교 업무담당자 90% 이상이 긍정적 평가를 했고 특히 본청 전담팀의 전문성, 기술 지원의 신속성, 현안 발생 학교 직접 방문, 북부 원거리 소외 지역 지원 등에 대해 높은 만족을 보였다. 도교육청 김인종 사립학교지원과장은 “학교가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기술 지원을 통해 학교가 체감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설 관리와 업무 경감을 실현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새로운 유아 영양교육 위해 놀이코딩과 인공지능 활용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발맞춰 코딩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새로운 유아 영양교육 연수를 시행한다.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는 ‘놀이코딩과 소통으로 함께 성장하는 유아 영양교육’에는 도내 공립 유치원 교사와 영양교사 총 90명이 참여한다. 이번 연수는 특히 그림책을 융합한 놀이코딩 활동을 통해 유아에게 유익하고 즐거운 영양·식생활 교육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 주요 내용은 △그림책 활용 영양교육 놀이코딩 및 인공지능 교수법 △개인 맞춤 색깔을 통한 호감 가는 교사의 이미지 △긍정적인 소통 능력 강화 대화법으로 구성했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접근 방식이 유아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 영양교육을 더 쉽고 재미있게 진행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도교육청 갈인석 학교급식보건과장은 “이번 연수는 유치원 교사와 영양교사가 즐거운 영양교육을 펼치고 현장의 디지털 교육을 선도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유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지역 맞춤형 학교복합시설 청사진’ 공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지역별 특성과 수요를 반영해 지역 간 시설 격차를 줄이고 학교복합시설 사업 활성화 기반 마련에 힘쓴다. 도교육청은 지난 3일 남부청사에서 ‘경기형 학교복합시설 유형분석을 통한 모델 개발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지역 맞춤형 학교복합시설 청사진을 공개했다. 이번 연구는 지리 정보 체계 기반 시군별 복합시설 수요 분석, 유형별 모델 제시, 사업 활성화 방안을 포함했다. 설문조사와 심층 면접을 통해 지역 맞춤형 복합화 모델을 도출했다. 이날 최종보고회에는 교육지원청과 기초지자체 부서장 등이 참석해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개선 의견을 제시했다. 도출된 의견은 오는 16일까지 진행하는 최종 연구 결과에 반영한다. 도교육청은 기존의 관심 지역 위주의 하향식 수요 발굴에서 벗어나 기초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지역에 필요한 복합시설 수요를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 상반기 교육부 공모사업을 시작으로 지역 맞춤형 복합시설 구축을 지원하고 정책 홍보 등 기초지자체 협력을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의 융합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공유택 학교공간조성과장은 “학교가 지역사회의 중심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선도적 모델을 마련하고 관련 기관과 협력해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이달부터 2025년 2월까지 신규교사와 수석교사가 함께하는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교육기술 활용 리버스 멘토링 활동’을 운영한다. ‘리버스 멘토링’은 전통적인 멘토링 방식과 반대로 주로 젊은 직원들이 상급자나 경험이 많은 직원에게 최신 기술과 경향, 젊은 세대의 관점 등을 교육하고 상담 및 조언하는 방식이다. 모둠 구성은 유초 15개, 중등 15개 등 모두 30개로 이뤄졌다. 교직 경력 15년 이상의 수석교사 1~2명과 5년 미만의 신규·저경력 교사8~9명으로 1개의 모둠을 구성했다. 수석교사는 조언자로서 신규·저경력 교사에게 △효과적인 수업 계획 및 운영 △교실 및 학급 관리 △학부모와 소통하는 방법 등의 경험을 전달한다. 한편 신규·저경력 교사는 △인공지능·교육기술 활용법 △디지털 교육 도구 사용법 △최신 교육의 경향 △학생과 매체를 활용한 소통법 등을 전달해 상호 소통한다. 활동 과정 및 결과는 경기교육모아 누리집과 인터넷 계정 등에 탑재해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관련 디지털 기술 습득과 활용 방법 등을 전수할 예정이다. 또한 디지털 기반의 교실 수업에 따라 교사가 갖춰야 할 역할 변화와 세대 간 소통 및 공감의 과정을 함께 소개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이정현 교육역량정책과장은 “경력 교사와 저경력 교사의 상호 멘토링 활동으로 교육의 질을 높이고 세대 간 소통과 이해를 증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교육 경력에 따른 맞춤형 역량 강화 사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해 교원 연구 역량의 현장 확산과 교육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공간재구조화사업 사전 기획 전문성 지원 강화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미래교육 공간을 조성하는 공간재구조화사업 강화를 위해 사전 기획의 전문성을 높인다. 경기도교육청이 2024년도 공간재구조화 사업 대상교를 대상으로 사전 기획 역량 강화 연수를 지난 3일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시행했다. 이번 연수는 2024년 사업 대상교 사전기획가,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 학교 업무 담당 교원 등 60여명을 대상으로 한다. 연수 주요 내용은 경기형 공간재구조화 사업 개요를 비롯해 사전 기획의 △과업 범위 및 내용 △단계별 절차 및 유의점 △주요 사례 등으로 구성했다. 공간재구조화사업 사전 기획은 △교육시설 설계 전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공간구성 △사용자 참여를 통한 디자인 계획 △지역사회 연계 가능성 △발주방식 검토 △안전 및 에너지 효율화 등에 관한 사전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사전 기획 역량이 강화되면 학교의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방법, 공간의 특성을 조사·분석해 미래지향적인 공간구성의 방향을 도출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 참여 설계의 내실화를 기하고 학교의 특성과 여건을 반영한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다. 특히 이번 연수는 미래형 학교가 추구해야 할 목표와 방향을 명확히 하고 목표에 맞는 최적의 공간구성과 특화 모델 적용 등 사전 기획 참여자의 역할과 협업에 관해 안내했다. 도교육청 공유택 학교공간조성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자율과 균형의 지속 가능한 학교, 미래를 위한 공간을 지속해서 조성해나갈 것”이라며 “경기교육가족이 만족하는 미래형 학교 공간 조성을 위해 앞으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5일 교육지원청 신규공무원 연수담당자 대상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신규공무원이 발령과 동시에 직면하는 업무 부담을 해소하고 사회적 관계망을 폭넓게 형성하기 위한 취지에서다. 연수 내용은 △변화하는 인적자원개발 경향과 핵심 논점 △2025년 도교육청 지역 연구·학습조직 운영 방향 △배움 도우미 학습설계 △함께하는 연수 설계 등으로 구성했다. 도교육청은 25개 교육지원청에서 운영 중인 직무 아카데미를 2025년신규 공무원 대상 표준프로그램과 맞춤형 직무·정서 지원까지 포함해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연수 운영으로 도교육청은 신규공무원의 안정적인 공직 적응을 돕고 지역별 신규공무원 담당자의 역량 강화와 교육지원청 중심의 신규공무원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적극 활성화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구순이 행정역량정책과장은 “지역단위 신규공무원 대상 표준 교육프로그램과 맞춤형 직무·정서 지원단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며 “신규공무원이 당면한 업무를 두려워하지 않고 공직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학교 현장 혼란 최소화한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오는 6일로 예정된 교육공무직원 노동조합 총파업과 관련, 학교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력 대응한다. 도교육청은 총파업이 예고된 이후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교육공무직원 직종별 관련 부서의 의견을 수렴해 파업 대응 지침을 수립했다. 지난달 26일 도내 모든 학교에 지침을 안내하고 28일에는 본청과 교육지원청 담당자를 대상으로 전달 교육을 시행했다. 지침에는 학교 업무 공백과 학사 운영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 대책, 부당노동행위 예방을 위한 노동관계법 준수에 관한 내용 등이 담겼다. 특히 학교급식과 초등돌봄, 유치원 방과후, 특수교육 등 파급력이 큰 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대응 방안을 수립했다. 구체적으로 학교급식은 파업 참여율에 따라 50% 미만이면 기존 조리 인력을 활용해 식단을 변경하거나 간소화하고 50% 이상이면 빵이나 우유 같은 대체식 제공 등 학교 여건을 고려해 결정하도록 했다. 또한 돌봄과 특수교육, 유아교육은 자체 인력을 활용하거나, 파업 미참여 인원으로 통합 운영하는 등 파업으로 인한 학생과 학부모의 피해를 최소화한다. 이와 관련해 도교육청 김진수 제1부교육감은 학교급식 등 취약부문 직종 관련 부서장 회의를 주재, 학교 현장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집중적인 대응을 당부했다. 도교육청 김재수 노사협력과장은 “파업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파업 대응 상황실을 운영하고 실시간으로 점검할 것”이라며 “특히 학생과 학부모의 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학교급식, 돌봄, 특수교육 분야에 집중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교육을 통해 세계와 협력하다 양자회담으로 미래교육 논의 [금요저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4일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 마지막 날을 맞아 페르난도 레이머스 유네스코 국제미래교육위원회 위원, 레나토 오페르티 유네스코 국제교육국 선임전문관과 양자 회담을 진행했다. 이날 이뤄진 주요 회담은 △교육 영역의 확장을 통한 학교교육 확대 노력 △세계시민 교육과 기후환경 변화에 따른 탄소절감 교육 △디지털 기술과 지속가능한 발전 등 유네스코가 추구하는 교육의 미래 전반을 담아 상호 의견을 교환했다. 임 교육감은 오전에 진행한 페르난도 레이머스 위원과의 양자 회담에서 “경기교육은 학교 교육을 중심으로 지역과 함께 하는 공유학교를 운영하고 있다”며 “학교 밖에서 펼치는 공유학교 활동도 수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제도 도입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후변화는 심각한 글로벌 이슈이기에 학생이 지구환경을 위해 힘쓰는 교육에도 노력하고 있다”며 “학생의 탄소배출 절감노력을 마일리지로 축적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페르난도 레이머스 위원은 “경기교육이 시행하는 대담하고 혁신적인 교육 개혁에 알게 되어 정말 기쁘다”며 “더 깊은 대화를 위해 학생들과의 협력적인 대화가 열려 있고 임태희 교육감께서 하버드에서 이와 같은 내용에 대해 강연의 기회가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후에 이뤄진 레나토 오페르티와 선임전문관과의 양자 회담에서 레나토 선임전문관은 “인상깊은 포럼에 참석해 기쁘고 경기교육이 한국의 교육을 선도하는 모습에 놀라웠다”며 “경기교육이 펼치는 변혁의 측면이 다른 나라의 교육 변혁에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임 교육감은 “경기교육은 자율, 균형, 미래를 세 개의 기조로 삼아 공교육 확장, 균형 있는 생태교육에 힘쓰고 있다”며 “이런 교육 추진에 걸림돌이 되는 것이 대학선발 제도라고 생각하고 새해 교육의 큰 화두를 대학입시 개선에 두고자 한다 유네스코가 한국의 교육개혁 방향에 응원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페르난도 레이머스는 유네스코 국제미래교육위원회의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하버드 교육대학원에서 포드 재단 국제교육 실천 교수와 글로벌 교육 혁신 담당 소장을 맡고 있다. 레나토 오페르티는 유네스코 국제교육국 선임전문관이자 국제교육국 역량강화, 정책 프로그램 전문가, 사회학자로 활동하면서 교육정책 및 계획, 과정 설계 및 개발, 기술 자문 역할을 맡고 있다. 한편 임 교육감은 포럼 기간 동안 △사흘레-워크 쥬드 에티오피아 전 대통령, 스테파니아 지아니니 유네스코 사무총장보, 한경구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사무총장 △세린 음바예 티암 세네갈 국제미래교육위원회 위원 △마노스 안토니니스 글로벌 교육 보고서 국장 △누레딘 알 누리 튀지니 교육부 장관 등과도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미래교육 방안을 논의했다.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보고서에 기반한 경기교육의 실천 사례와 미래교육 방향을 함께 논의해 회담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홍정표 제2부교육감 “하이코칭 교원역량 통합지원 시스템으로 교사 역량 끌어올릴 것” [금요저널] 홍정표 경기도교육청 제2부교육감이 “‘하이코칭 교원역량 통합지원 시스템’을 통해 교사 스스로 역량을 끌어올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3일 수원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 주제별 병행 세션에서 홍 부교육감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사 생애단계별 역량 강화 시스템 ‘하이코칭’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홍 부교육감은 “급변하는 교실 문제에 순발력 있는 대응을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적 자율성에 의지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했다”며 “교사가 집단 지성을 발휘하는 방식을 통해 필요한 역량을 즉시 업데이트할 수 있거나 필요한 역량을 스스로 보강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할 수만 있다면 교사의 자율적이고 가변적인 역량 계발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홍 부교육감은 “하이코칭 시스템은 현재 구축 중이며 내년 초에는 테스트를 거쳐 스스로 작동을 시작할 것”이라며 “경기도교육청의 교수학습지원시스템인 하이러닝 시스템과 유기적으로 연동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육은 파괴가 아닌 공생의 변화에 적응하며 선한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며 “지금까지 그랬듯이 교사는 앞으로도 변화에 막연히 따르지 않고 집단지성의 힘으로 이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경기도교육청이 소개한 ‘하이코칭’은 교원 스스로 미래교육 역량을 진단한 후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1:1 개인 학습 경로를 추천해 이수·인증할 수 있는 경기도교육청의 교원역량 통합지원 시스템이다. 교사는 본인의 부족한 역량에 대해 인공지능이 빅데이터에 기반한 맞춤 서비스를 추천하면 성장 경로에 따른 연수를 실시하고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해 교사는 자신의 부족한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의 성장을 위한 변혁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한편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 2일째에 진행한 주제별 세션은 ‘변화의 최전선에 있는 교직’ 이라는 주제로 데이비드 에드워즈 교육 인터내셔널 사무총장이 진행했다. 이 세션에는 △엘리사 게라 설립자) △마이크 티루만 △마넬 화이페 위원회 의장) △ 코레나 헤이소프 연방 의장) △홍정표등 고위급 교육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석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