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의 달’ 이벤트 진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이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의 달’ 캠페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8월 18일부터 9월 2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객을 대상으로 4.16세월호참사의 의미를 되새기고 참사의 희생자를 기억하며 공감하는 시민의식을 함양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이벤트의 참여 방법은 두 가지로 첫 번째는 단원고 4.16기억교실을 탐방하고 개인 계정에 ‘#단원고4.16기억교실’, ‘#잊지않고기억한다’를 게시한 후, 게시물 링크를 네이버폼에 업로드하면 된다. 두 번째 참여 방법은 단원고 4.16기억교실에 있는 ‘기억한다’를 이용하고 인증 사진을 찍어 네이버폼에 업로드하면 된다. 이벤트 참가를 위해서는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 공식 인스타그램을 구독해야 한다. 이벤트에 참가한 261명에게는 소정의 편의점 상품권이 발송된다. 전명선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장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단원고 4.16기억교실이 여러분과 더욱 가까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며 “앞으로도 단원고 4.16기억교실 관련 홍보를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2025년 하반기 도서관 현장체험학습’ 참여 기관 모집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 14일부터 ‘2025년 하반기 도서관 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할 기관을 모집한다.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하는 ‘2025년 하반기 도서관 현장체험학습’은 수원, 용인, 화성 지역의 어린이집, 유치원 원아와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올바른 도서관 이용 습관 형성 및 독서 흥미 유발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중심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도서관 사서가 알려주는 도서관 이용 방법 및 이용 예절 △재능기부 자원봉사자의 그림책 읽어주기 △도서 대출·반납 체험 △책 읽어주는 로봇 체험 △ 독도체험관 전시 및 해설 등 유아 및 어린이의 독서 흥미를 끌 수 있도록 구성했다. 참여를 원하는 기관은 14일부터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누리집을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어린이실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류영신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장은 “도서관 현장체험학습은 아이들이 책과 가까워지고 직접 문화를 체험하며 꿈과 미래를 설계하는 중요한 기회”며 “많은 기관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화성교육도서관, 12월 특별 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경기화성교육도서관은 17일부터 유아와 어린이, 그 가족을 대상으로 12월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맞이해 ‘동화샘’ 인형극 발표회와 도서관 어린이실 크리스마스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17일은 경기화성교육도서관 학부모 동화구연 자원봉사단 ‘동화샘’이 올해 제작한 인형극 ‘우당탕탕 숲속 친구’를 처음 발표한다. 20일부터 23일까지는 참가자들과 독서 전문 지도 강사가 함께 크리스마스 관련 도서를 보고 만들기 체험을 하는 아기산타들의 행진, 창의톡톡 그림책 놀이로 진행한다. 경기화성교육도서관 이경희 관장은 “연말 도서관을 방문한 어린이에게 따뜻한 선물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이런 즐거운 행사를 통해 지역 도서관에 대한 친밀감을 만들고 독서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규제 아닌 지원에 중점 두고 사립학교 현장과 적극 소통할 것” [금요저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사립학교는 하나의 교육주체이자 소중한 교육 현장”이라며 “경기도교육청은 규제가 아닌 지원에 중점을 두고 사립학교 현장과 적극 소통해 나갈것”이라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14일 수원과학대학교 신텍스에서 열린 한국 사립 초·중·고 법인협의회 경기지회 정기총회에 참석해 사립학교 법인 관계자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했다. 특강에서 임 교육감은 “사립학교가 존재하기 때문에 사학 업무 담당 부서인 사립학교지원과의 역할이 있는 것”이라며 “사립학교가 건학이념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교를 운영할 수 있도록 소통 창구를 구성해 현장 공감대를 바탕으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학생들에게 더 좋은 교육, 개성이 존중될 수 있는 교육 실현”이라며 “사립학교 현장이 의지를 갖고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고민하고 적극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특강은 도내 사학법인과 경기교육 주요 정책을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한 자리로 한국 사립 초·중·고 법인협의회 경기지회 의뢰로 마련됐다. 이날 정기총회에는 임 교육감과 도내 사립학교 이사장, 사학법인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한편 도내 사학법인은 총 152개이며 사립학교는 총 248교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도내 초·중·고등학교 200교에 추경예산 20억원을 투입해서 학교도서관 스마트장비 자가도서대출반납기를 보급한다. 자가도서대출반납기는 이용자 스스로 도서 대출·반납이 가능한 장비로 쉬는 시간, 점심 시간 등 이용자가 붐비는 시간이나 감염병 확산 시에도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대출·반납을 할 수 있다. 학교도서관 자가도서대출반납기 지원으로 사서·사서교사가 독서 프로그램,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지원, 독서동아리 운영 등 학교 교육과정 운영면에서 보다 내실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도교육청 김용우 도서관정책과장은 “학교도서관 자가도서대출반납기 보급으로 학교도서관 문턱을 낮춰서 학생과 교직원이 더 편리하게 학교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이번 스마트장비 보급에 대한 사업평가에 따라 향후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노사관계 연수로 상생과 협력의 학교문화 만들어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3월부터 11월까지 교원과 지방공무원 대상 노사관계 연수를 9개 과정 25기에 걸쳐 운영했다고 밝혔다. 노사관계 연수는 교원과 지방공무원의 노사관계 전문성 신장으로 성숙한 노사문화 정착과 합리적 노사갈등 해결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했으며 고용·노동 분야 전문기관 한국고용노동교육원에서 위탁 실시했다. 연수는 원격교육과 대면 집합교육으로 진행했으며 총 1,089명이 이수했다. 지난해 교육을 이수한 총 667명보다 422명 더 많은 수가 참여했다. 연수 과정은 학교 노사관계 이해 교원노동법 이해 학교 노사파트너십 이해 공무원 노사관계 이해 등 현장의 노사관계, 근로조건, 근로관계법령 등에 대한 강의, 사례발표, 토론 등 현장 맞춤형으로 진행됐다. 연수 만족도 조사 결과를 보면 종합 만족도는 4.6점이고 세부 항목별로 교육과정 4.7점 교육환경 4.5점 교과목 4.7점 강사 4.7점으로 참여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 연수 참여자들은 2023년 대면 집합교육에 대한 기대와 현장의 다양한 사례 중심 연수에 대한 의견을 제안했다. 도교육청은 만족도 조사 결과와 내년 1~2월에 실시할 교육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023년 대면 집합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대외협력과 조중복 과장은 “이번 연수가 학교 현장의 다양한 노사갈등을 해결하고 상생과 협력의 학교문화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학교 내 구성원 간 갈등 유형이 다양해지고 노사교육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어 앞으로도 노사관계 연수를 적극 장려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주민이 직접 경기교육 정책을 평가하는 ‘공약이행 시민평가단’ 모집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4일부터 20일까지 ‘경기도교육감 공약이행 시민평가단’을 모집한다. 도교육청은 교육감의 공약사항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며 경기도민과의 약속 이행 여부를 점검하기 시민평가단을 운영한다. 모집 인원은 30명 이내로 교육감의 공약사항과 경기교육에 관심이 있는 만 19세 이상의 도민 또는 경기도 소재 직장인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시민평가단은 내년 1월부터 2년간 활동하며 교육감 공약이행 평가와 경기교육 정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제안할 수 있다. 희망자는 도교육청 누리집 공지사항을 참고해 20일까지 담당자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도교육청 서혜정 정책기획관은 “시민평가단은 교육감의 공약사항을 주민들이 직접 평가하고 경기교육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안할 수 있는 국민 참여 제도”며 “경기교육 발전에 능동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기회인 만큼 도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학생들이 교육적 해결과 치유로 건강하게 돌아올 수 있도록 해야” [금요저널] 학교폭력의 ‘교육적 해결’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토론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교육적 해결이란 학교폭력 사안 처리의 중심에 학생의 치유와 성장이라는 가치를 두는 것을 뜻한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과 문정복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경기도교육청이 주관하는 ‘학교폭력의 교육적 해결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토론회’가 14일 오전 9시 30분 국회의원회관 내 제11간담회의실에서 개최됐다. 2시간여 동안 진행된 토론회는 유튜브 ‘경기도교육청TV’로 생중계됐으며 임태희 교육감, 공동 주최자인 김병욱·문정복 의원, 교육부 관계자, 교사, 학부모 등이 참석했다. 토론회는 한유경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장이 좌장을, 손정락 도교육청 학생생활교육과 장학관이 사회를 맡았고 박정행 도교육청 학생생활교육과장과 박주형 경인교대 교수가 발제자로 나섰다. 이지은 교육부 학교생활문화과장, 김승혜 유스메이트 아동청소년문제연구소 대표, 정재욱 전북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주무관, 장권수 변호사, 박현진 광명초등학교 교사가 패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박정행 과장은 “사소한 갈등과 다툼 또는 초등학교 저학년 사안의 경우 사안 처리 절차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며 “응보적 처벌보다는 학생들이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과 힘을 길러줘야 한다”고 말했다. 박주형 교수는 “학교장 ‘자체 해결제도’가 보다 적극적으로 시행돼야 학교폭력 문제가 원활히 처리될 수 있다”며 “이를 위해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양자 간 갈등을 조정해줄 절차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임태희 교육감은 “그동안 학교폭력에 대한 세 번의 토론회를 거치며 학교 자체 해결의 여지를 넓히고 피해·가해 학생 모두 교육적 해결과 치유로 건강하게 학교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겠다는 의견을 모았다”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입법할 것은 입법으로 학교 안에서 교육적으로 해결할 것은 최대한 화해와 중재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틀을 만들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병욱 의원은 “학교폭력을 법으로 대응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교 현장에서 교육적으로 해결하고 제도 개선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주제로 열린 토론회 참석은 처음”이라며 “피해·가해 학부모 모두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결정을 수용하는 방안을 잘 담고 교육적 해결 방안을 찾아 법제화하는 방안을 마련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정복 의원은 “학교폭력은 피해·가해 학생 모두에게 상처로 남기 때문에 학교폭력에 대해 세밀한 계획이 필요하다”며 “토론회에서 정리된 제안을 살펴 법률 개정 등으로 학교폭력을 근절하고 학교가 아이들에게 안전한 쉼터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교육 시민단체와 소통·협력 위해 역량 강화 연수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3일 수원 보훈교육연구원에서 25개 교육지원청 교육 시민단체협력 업무담당자 50여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시민단체의 정책 참여로 교육행정의 민주성과 투명성을 확대하고자 업무담당자의 시민단체 이해를 높이고 소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연수 내용은 비영리 민간단체의 이해 체질 관점 소통법 조직문화 향상을 위한 스피치 스킬이다. 비영리 민간단체의 이해는 민법상 비영리법인의 정의와 비영리 민간단체 이해를 통해 교육 시민단체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 체질로 보는 소통법과 스피치 스킬 강의를 통해 업무담당자들의 소통 역량을 강화해 시민단체와 상호 협력하는 방안을 함께 고민했다. 도교육청 윤성희 학부모시민협력과장은 “이번 연수는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들의 시민단체의 이해를 높이는 자리”며 “업무담당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지원청과 시민단체의 상호 협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선금·기성금·준공금 신속 집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경기침체로 인한 시설공사 업체의 부담을 덜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선금·기성금·준공금 등 학교 시설사업 대금을 신속하게 집행한다. 도교육청은 관련 공문을 10일 각 교육지원청과 학교에 안내·발송했다고 13일 밝혔다. 공문에 따르면 선금 지급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 학교 단위에서 선금 신청을 적극 안내·집행하고 공사 추진에 필요한 기성금을 적극 집행하도록 했다. 또 준공검사 지연으로 준공금 지급이 지연되지 않도록 준공접수 7일 이내 준공검사를 실시·완료하도록 했다. 특히 도교육청은 대금 지급 지연으로 관련 업체가 근로자 임금 체불 등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기성금을 준공 직전 지급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도교육청 권순신 시설과장은 “2022년 추경 예산 편성이 늦어졌지만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없도록 대금 지급 적극 집행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교육지원청·학교 단위에서 각 업체에 선금·기성금·준공금 지급 관련 사항을 신속하게 안내·조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유치원 안전교육 콘텐츠 개발·보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유아의 안전 습관 생활화를 위한 안전교육 콘텐츠 영상을 경기도학교안전공제회와 협력 개발해서 13일 유튜브 ‘경기도교육청 TV’ 채널을 통해 보급한다. 이번에 개발한 유치원 안전교육 콘텐츠 영상은 유아들이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 무지개 안전지킴이, 응급처치 삐뽀삐뽀 두 가지 영역으로 구성했다. 무지개 안전지킴이 영역은 실제 유아들이 이해하고 길러야 할 안전 습관을 7가지 안전송으로 만들었다. 재난안전송, 스마트폰안전송, 119송, 스쿨버스송, 안전이최고야송, 친구송, 물놀이안전송 등을 통해 유아들이 안전을 즐겁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응급처치 삐뽀삐뽀 영역에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내용을 담았다. 심폐소생술 배워볼까요, 삐끗했을 때 어떻게 할까요, 상처가 났을 때 어떻게 할까요, 코피 났을 때 어떻게 할까요, 화상 입으면 어떻게 할까요 등 총 5개 영상을 유아 눈높이에 맞게 만들었다. 도교육청 김정희 유아교육과장은 “유아 시기부터 유아가 안전 습관 생활화를 통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며 “유치원에서 이번에 보급한 콘텐츠를 유아 발달 수준에 적합하게 안전교육에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고 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성남교육도서관은 2023년 1월 겨울방학을 맞이해 겨울독서교실과 독서체험 특강을 운영한다. 겨울독서교실은 2023년 1월 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안전한 세상, 그 안에 안전한 나’라는 주제로 초등학생 4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독서교실 주요 내용은 도서관 탐험, 나를 지키자 안전이야기, 서로를 지키는 안전수비대, 관심VS무관심 안전기동대, 안전하NIE?, 안전하고 건강한 신호등 비빔밥 만들기, 재난의 아픔을 이겨내는 힘 등이다. 겨울방학 독서체험 특강은 1월 10일부터 20일까지 총 8회에 걸쳐 ‘책으로 만나는 다문화, 떠나요 세계여행’을 주제로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특강 주요 강좌는 영어로 통하는 지구마을, 책놀이로 만나는 세계 다문화 체험, 보드게임으로 세계 탐험하기, 도서관으로 떠나는 세계여행 등이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13일부터 경기성남교육도서관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기성남교육도서관 전성룡 관장은“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통해 나를 지킬 수 있는 안전의식을 배우고 다른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