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 없는 교실, 편견 없는 학교” 양성평등 교육 현장에 뿌리내린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4일 국립국제교육원에서 학교 현장의 양성평등 인식 확산과 교원의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지원단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도내 양성평등 교육 현장지원단 교원 198명이 참석했으며 전문가 강의, 현장지원단 운영 사례 나눔, 그리고 학교 현장 수업 사례 발표 등을 통해 양성평등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마련했다. 주요 연수 내용은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반 양성평등 교육 이해와 실제 △교수학습자료 개발 △교육지원청 양성평등 교육 현장지원단 운영 우수사례 △학교급별 양성평등 교육 수업 사례 나눔 등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양성평등교육 현장지원단은 성별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다양한 학생 교육활동 자료 개발, 학교 교육과정 내 실천 방안 지도·조언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양성평등 학교문화 조성 주간 운영과 실천 사례 공유 등의 학교 현장을 지원한다. 도교육청 김영규 생활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는 교원의 양성평등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높이고 다양한 실천 사례를 통한 양성평등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학생들이 건강한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도록 상호 존중의 양성평등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3일 ‘경기미래교육 학교 중심 정책’을 발표했다. 학교 밀착형 정책 수립과 체계적 지원으로 학교의 자율적 변화를 촉진하고 이를 기반으로 경기미래교육을 구현하겠다는 취지다. 도교육청은 올해 초 학생의 아름다운 미래를 준비하는 ‘미래교육청’ 으로 변화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 함께 학교 중심 정책 구현을 위한 ‘미래교육지원청’ 시범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러한 의지를 ‘경기미래교육 학교 중심 정책’ 으로 구현하고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에 안내했다. 이와 함께 정책의 전략적 추진 체계를 ‘학교 레버리지’로 명명해 △미래장학 △학교평가 △학교교육 소통 △경기미래교육의 학교 등 네 가지로 구성했다. ‘학교 레버리지 1’은 학교와 함께 하는 장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전개해 경기미래교육의 중심인 학교의 역할을 강화하는 새로운 학교 지원 전략이다. ‘학교 레버리지 2’는 학교교육활동의 계획-실천-평가-환류의 선순환을 도모하고 내실 있는 학교자율운영을 지원한다. ‘학교 레버리지 3’은 경기미래교육에 대한 담론을 형성하고 함께 나아갈 길을 찾아가는 경기미래교육 실행의 밑거름이다. ‘학교 레버리지 4’는 학교자율운영을 통해 학생의 삶과 연결된 배움, 확장된 학습생태계,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구현할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이와 같은 ‘학교 레버리지’의 변화를 통해 학교의 역할, 문화, 교수학습 등을 개선하는 경기미래교육의 새로운 학교 모델로 ‘경기미래교육 중심학교’를 운영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또한 경기교육정책의 중심을 학교교육 방향으로 이동해 학교의 자율적 운영을 지원하고 인성과 역량을 중심으로 학습 경험과 교육의 가치를 확대하는 학교 모델을 현장에 안착시키도록 세심히 지원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포럼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29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미래형 교육과정과 교육환경 구현을 위한 경기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추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미래를 품다 미래를 담다’를 주제로 진행한다. 1부는 로친이) 교수가 ‘21세기 학교 지원을 위한 새로운 학습 환경 설계’로 기조 강연하고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연구센터 조진일 박사가 좌장을 맡아 대담을 진행한다. 대담에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대상교 교사, 학생, 학부모, 사전 기획가가 참여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어떻게 그릴 것인가’를 주제로 미래학교 환경조성 방안을 모색하고 다양한 의견을 나눈다. 2부는 학생의 삶과 교육과정, 진로 탐색 자유학년제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특성화고 교육과정 중심으로 공간구성 사례를 공유하고 참가자가 선택해 참여하는 주제토론을 진행한다. 현장에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대상교 관계자와 사업에 관심이 있는 교직원, 학부모 등 100여명이 참여하며 포럼 내용은 유튜브를 통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도교육청 이헌주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추진단장은 “미래교육으로 전환에 대비해 미래형 교육과정과 학습환경을 학교 공간에 구현할 창의적인 방향을 모색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전문가 의견과 교육공동체 현장의견을 바탕으로 경기도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성남교육지원청, 2022년 을지연습 실제훈련 실시 [금요저널] 성남교육지원청은 22일 을지훈련 첫날을 시작으로 훈련 2일차인 23일 비상물자 반출 및 기관 소산 이동 훈련을 실시했다. 을지 2종사태 선포시 충무계획의 일부를 시행하는 단계로써, 전시 전환 절차의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 실제와 같은 상황조성으로 비상대비태세를 확립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 날 훈련은 전시 상황속에서 성남교육지원청 건물의 일부가 파괴되거나 포탄에 의한 피폭 위험이 존재하는 상황을 가정해 전시 상황에서도 기관의 행정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물자 안전 반출 훈련이 실시됐으며 필수·중요물자를 신속하게 소산장소로 이동시키는 훈련을 병행했다. 성남교육지원청 교육장 신승균은 “이번 훈련을 통해 전시 교육기능 유지의 밑거름이 되길 기대하며 실제와 같이 임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내실있는 연습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새로운 경기교육 학부모아카데미 2기 모집 [금요저널]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은 학부모와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우리 아이와 함께하는 환경생태여행’ 과정을 다음 달 5일부터 24일까지 운영한다. 이번 과정은 미래 환경문제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자연과 인간이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한 자율적 실천 방안을 찾고자 연수원이 마련했다. 모집과정은 힐링숲체험, 아이와 함께하는 목공여행, 아이와 함께하는 판화여행, 자연을 담다 에코사진 여행, 예술환경문화체험 등 5개 과정이다. 도내 학부모라면 누구든지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접수 기간은 25일부터 30일까지이고 과정당 20명씩 선착순 모집한다.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한양수 원장은 “이번 과정을 통해 코로나로 지친 학부모들의 마음 회복을 돕고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환경교육을 부모와 함께 실천하며 앎과 삶을 잇는 좋은 경험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특수학교 학생 활동중심 체험형 영어 수업 지원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특수학교 학생에게 외국어와 문화 경험을 제공하고자 전국 최초로 원어민 강사를 통한 영어 수업을 이번 2학기부터 지원한다. 이 수업 지원은 발달장애 학생에게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과 함께 영어 수업으로 다른 나라 문화를 경험하게 하고 기본적 생활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 사회 적응력 향상을 돕고자 도교육청이 마련했다. 영어 수업은 원어민 강사와 함께 놀이와 활동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창의적 체험활동과 방과후교육을 연계해 운영하며 만족도 조사 등 평가회를 운영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특수교육과 김선희 과장은 “이번 영어 수업으로 장애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세계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영어에 관한 친밀감을 만드는 기회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인공지능 윤리교육 자료 개발 보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인공지능 윤리교육 자료 ‘AI원리로 배우는 AI윤리’를 개발해 보급했다고 밝혔다. 자료는 인공지능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확대하고 올바른 인공지능 활용 방법 학습을 위해 개발했으며 도내 초·중등 교원 22명이 연구·개발에 참여했다. 자료에는 초·중등 수업자료 60편과 전문가 기고문이 담겼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인공지능 윤리 기준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과 실습 활동을 통해 올바른 인공지능 활용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자료 주요 내용은 인공지능 윤리원칙 수립, 인공지능 오남용 예방, 인공지능으로 사회적 문제해결, 인공지능의 편향성, 공존하는 해결사, 인공지능, 인공지능 개발자·도입자 윤리 등이다. 교육 자료는 전자책 형태로 제작됐으며 경기도교육청 누리집 교육정보담당관 자료실을 통해서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도교육청 김인종 교육정보담당관은 “인공지능 윤리교육은 디지털 시대가 요구하는 필수 소양 교육”이라며 “도내 현장교원이 참여해 제작한 경기도형 인공지능 윤리교육 교육 자료가 학생들의 디지털 시민교육 역량 신장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인공지능 교육 수업을 운영하고 있는 도내 인공지능 선도학교는 193교와 인공지능 융합교육 중심고등학교는 8교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수원교육지원청, 2022년 을지연습 빈틈없는 준비 [금요저널]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은 22일부터 25일까지 3박 4일간 실시하는 2022년 을지연습으로 빈틈없는 안보 태세를 준비했다. 전 공무원 비상근무 발령에 따라 지원청 소속 전 직원 2시간 이내 비상소집 응소 완료를 시작으로 09시에 교육장과 간부 공무원 등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을지연습 최초 상황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을지연습은 국가위기관리 및 전시전환 절차를 연습하고 국가총력전 연습을 통해 완벽한 국가비상대비태세를 확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원교육지원청은 앞선 8월 11일 종합상황실 근무자를 대상으로 ‘을지연습 사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국가위기관리 및 전시전환 절차 훈련 대비를 위해 만전을 기했다. 22일 비상소집 훈련을 시작으로 전시직제편성 훈련, 민방공 대피훈련, 도상훈련, 토의형 훈련 등 다양한 훈련을 진행한다. 수원교육지원청 황윤규 교육장은 최초 상황 보고에서 “꾸준한 연습을 통해 몸으로 국가비상대비태세를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며 “실전 같은 훈련이 될 수 있도록 빈틈없이 연습에 임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학생 목소리가 담긴 ‘2022 학생주도 영양·식생활교육 공모전’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생이 기획하고 만들어가는 교육급식활성화를 위해 2022 학생주도 영양·식생활교육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자율·균형·미래로 성장하는 학생참여 교육급식’을 주제로 8월 22일부터 9월 29일까지 도내 초·중·고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공모 내용은 올바른 식습관 계획 건강하고 균형된 식생활 실천 학생 주도적으로 만들어가는 급식연계 교육활동이다. 공모 분야는 학생주도 영양·식생활교육 실천사례와 학생 제안 레시피 분야이며 개인 또는 3명 이내 단체가 참여할 수 있다. 학생주도 영양·식생활교육 실천사례 영역 중에서 이미지 동영상 문서 분야에는 학생이 참여할 수 있고 교직원은 문서 분야 중 프로젝트·수업 계획서에 참여할 수 있다. 학생 제안 레시피 영역은 직업계고 조리 관련 학과 학생과 일반고 조리 관련 위탁 학생이 참여할 수 있으며 조리법 제안서를 사진이나 영상을 포함해 제출하면 된다. 참여 희망자는 도교육청 누리집 학생건강과 통합자료실을 참고해 공모 분야별 신청서와 자료를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도교육청은 공모전 수상작을 모아 학교에 자료집을 공유하고 10월 열리는 ‘교육감과 함께하는 학생참여 교육급식 정책 정담회’에서 발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교육청 성정현 학생건강과장은 “영양·식생활교육 실천사례와 학생이 제안한 레시피를 반영해 학교급식에 적극 활용하겠다”며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주도적으로 만들어가는 교육급식으로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4.16민주시민교육원, ‘사회적 아픔을 기억하고 공감하기’ 독서 토론 운영 [금요저널] 4.16민주시민교육원은 4.16 세월호 참사의 의미를 되새기고 민주시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음 달 14일과 21일 ‘사회적 아픔을 기억하고 공감하기’라는 주제로 독서 토론을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학부모 등 도민을 대상으로 독서와 토론 활동으로 진행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23일부터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그밖에 자세한 내용은 4.16민주시민교육원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4.16민주시민교육원 전명선 원장은 “민주시민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4.16 세월호 참사와 같은 사회적 아픔을 기억하고 공감하는 문화가 생활 속에 스며들어 지속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4.16민주시민교육원은 11, 12월에도 학부모 등 도민을 위한 다양한 민주시민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17일 전문성 갖춘 정진민 감사관 임명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공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청렴한 경기교육 실현을 위해 17일 정진민 감사관을 임명했다. 신임 정진민 감사관은 법무부 법무연수원, 대검찰청 서울고등검찰청 지방검찰청 형사부, 특별감찰관실 등 25여 년간 수사 기관을 두루 거쳤다. 임태희 교육감은 신임 감사관에게 “사회 변화에 발맞추는 교육행정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자율과 균형을 기반으로 미래지향적 감사를 시행해 청렴한 경기교육을 만드는데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4.16민주시민교육원, ‘2022 기억 희망 청소년 영상·웹툰 공모전’ 개최 [금요저널] 4.16민주시민교육원은 전국 초·중등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2022 기억 희망 청소년 영상·웹툰 공모전’을 23일부터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4.16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시민 의식과 안전 의식을 높이고자 마련했다. 이 공모전은 영상 분야와 웹툰 분야로 나눠 진행하며 주제는 세월호 참사 추모, 시민 의식, 안전 의식 등이다. 신청 기간은 23일부터 다음 달 19일까지이며 심사를 거쳐 선정되면 경기도교육청 교육감상과 장학금을 받는다. 제출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4.16민주시민교육원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4.16민주시민교육원 전명선 원장은 “4.16 세월호 참사의 교훈을 잊지 말고 기억하자는 의미로 공모전을 기획한 만큼 많은 학생이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