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일 서울특별시교육청, 국회 교육위원장 김영호 의원과 함께 ‘보이텔스바흐 합의 기반 경기-서울 학생 토론회’를 공동 개최한다. 학생들에게 보이텔스바흐 원칙을 바탕으로 교육을 포함한 정치·사회 분야에 적극적인 토론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한 자리다. 국회 의원회관 1소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에는 임태희 교육감과 정근식 서울특별시교육감, 국회 교육위원회 김영호 의원을 비롯해 지역별 중·고등학생 등 모두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보이텔스바흐 합의는 1976년 독일에서 제정된 정치교육의 기본 원칙으로 △강제적 주입 금지 △논쟁적 주제 장려 △자신의 이해관계에 따른 판단을 강조한다. 토론회는 이 같은 합의를 바탕으로 경기·서울 지역 학생들이 토론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비판적 사고와 열린 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준비했다. 참석한 경기·서울 학생들은 올해로 32회째를 맞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제도 유지해야 하는가, 폐지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두 차례 토론을 진행한다. 토론자들은 1차와 2차 토론에서 서로의 입장을 바꿔 의견을 제시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함으로써 균형 있는 사고 형성에 힘쓴다. 토론 이후에는 ‘공존을 향한 주장하기’ 최종 발언을 통해 상대방 주장에서 인정, 수용 또는 반박할 수 있는 부분을 종합 정리한 후 최종 합의안을 작성하는 것으로 토론회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은 ‘다름과 마주하기-다름을 이해하기-다름과 공존하기’ 3단계의 경기토론교육모형을 개발하고 ‘토론하는 학교’ 지정 운영 등 공존형 토론 교육 확산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에 따라 이번 토론회는 승패를 가리는 토론 방식에서 벗어나 자신과 다른 입장에서 다른 생각을 가진 상대방을 이해하고 함께 합의점을 찾아갈 수 있도록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토론교육모형’을 적용해 진행할 예정이다. 임태희 교육감은 “경기도와 서울의 학생들이 함께 공동의 사회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다양한 관점을 존중하며 토론하는 경험은 학생이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며 “앞으로도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토론교육을 학교 현장에 확대하고 내실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임태희 교육감, 경기교육 미래 위해 한발 더 가까이 ‘여야정 협치위원회’ 제안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의회가 변화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정책 공감대와 실행력 강화를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최종현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용욱 더불어민주당 총괄수석부대표, 백현종 국민의힘 대표, 이용호 국민의힘 총괄수석부대표는 19일 조찬 간담회를 갖고 경기교육의 현안과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임 교육감은 ‘경기도교육청-경기도의회 여야정 협치위원회’ 구성과 운영을 공식 제안했으며 양당 대표단은 경기교육의 미래를 위해 교육청과 도의회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향후 양 기관은 협치위원회를 통해 △주요 정책과 조례안 △예산안 △사회적 현안 등을 사전에 논의하고 합의점을 찾아가는 구조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임 교육감은 ‘학교 디지털 인프라 고도화, 대입제도 개선을 위한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시스템’ 등 주요 현안을 제시해 도의회와 함께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도교육청은 이번 만남을 계기로 경기도의회와 상호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하고 학생과 지역사회를 위한 실질적인 교육정책 구현과 미래지향적 교육정책 실현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청렴의 시작은 교육 현장에서부터경기도교육청, 2023 청렴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발표 [금요저널] 경기도 교육공동체와 함께 참여하는 청렴 공모전 우수작품 전시회가 경기도교육청 남부신청사 오픈하우스 행사에 맞춰 열린다. 경기도교육청이 2023년 경기도 내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이 함께 참여한 청렴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을 발표하고 우수작품 전시회를 갖는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청렴 콘텐츠 공모전은 공익제보, 갑질근절 및 상호존중, 청렴 6개 덕목 등 3가지 주제로 사진 49점 포스터 176점 독후감 39점 총 264점이 접수됐고 최종 27점을 선정했다. 도교육청은 오는 18일부터 시작하는 남부신청사 오픈하우스 행사에 맞춰 1층 로비에서 청렴 콘텐츠 공모전 우수작품을 전시한다. 또, 18층 라운지에서는 작품 전시 및 상호존중 캠페인 등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에게 청렴 정책 홍보 물품을 배부할 예정이다. 우수작품 전시회는 오는 21일까지 운영되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도교육청 정진민 감사관은 “청렴하고 반듯한 나라의 시작은 교육 현장에서부터”며 “더 나은 청렴으로 교육가족 모두가 청렴문화 안착에 함께 노력해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체육·영양·보건 통합 지원 학생 맞춤형 체력향상 건강드림학교 170교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저체력 학생의 체력 향상을 위해‘학생 맞춤형 체력향상 건강드림학교’를 운영한다. 건강드림학교는 학생건강체력평가를 바탕으로 학생주도 건강체력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 보건소, 체력인증센터와 협력해 건강을 지원하는 학교로 총 170교가 있다. 건강드림학교에서는 학생 개인별 수준에 맞는 운동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영양교육 질병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교는 먼저 학생건강체력평가 실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건강드림학교 정책 추진팀에서 체육·영양·보건 영역 맞춤형 처방을 내린다. 체육 담당 교사는 학교, 지역 체력인증센터, 스포츠센터와 협력해 체력 수준에 따른 무산소, 유산소 운동프로그램으로 학생 맞춤형 체력 향상을 지원한다. 영양 담당 교사는 영양 상담, 교육과정 연계 건강한 식생활교육을 실천하고 보건교사는 질병 예방을 위한 바람직한 습관 형성과 학생주도 캠페인을 운영한다. 특히 건강드림학교 45교에서는 건강드림-체력 향상 축제를 운영하고 있다. 554명 학생이 참여해, 5월 최초 근육량 및 체지방률 측정치와 9월 최종 측정 간 차이를 기준으로 성장 참조 평가에 따라 건강 역량을 강화한다. 도교육청 성정현 체육건강과장은 “건강 체력 수준이 감소한 학생들이 건강드림학교의 체육, 보건, 영양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해 맞춤형 체력 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지역아동센터 연계‘웹툰·영상 동아리’운영 [금요저널] 경기성남교육도서관이 오는 21일부터 다음달 25일까지 청소년 20여명을 대상으로 영상·웹툰 동아리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들의 창작활동을 도모하고 도서관 기반을 활용한 양질의 체험활동을 지원코자 마련됐다. 먼저, 영상 동아리는 7월 21일부터 8월 9일까지 ‘책과 영상의 만남’을 주제로 시립도담태평동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해 키네마스터 어플리케이션 배우기, 북트레일러 영상 제작 및 시사회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동아리에서 제작한 북트레일러 영상은 동아리 활동 종료 후 도서관 3층 청소년 공간 등에 전시될 예정이다. 웹툰 동아리는 8월 4일부터 8월 25일까지 ‘꿈꾸는 청소년 나도 웹툰작가’를 주제로 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해 진로 탐색, 캐릭터 창작과 드로잉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됐다. 여재구 경기성남교육도서관장은“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자리를 마련코자 했다”며 “앞으로도 청소년이 문화예술을 체험할 기회를 많이 만들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평택교육도서관이 여름 방학을 맞아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인공지능을 활용한‘찾아가는 여름 독서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독서교실은 평택시 소재 중학교 동아리와 도서부를 대상으로 학교에서 챗GPT, 빙 크리에이터를 기반으로 한 독서와 글쓰기, 나만의 창작물 만들기 등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 플랫폼인 ‘챗GPT’는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으로 간단한 질문을 통해 알고 싶은 주제 분야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글쓰기를 할 수 있다. ‘빙 크리에이터’는 이미지 창작 챗봇으로 텍스트 프롬프트를 통해 원하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두 종류의 챗봇을 활용해 흥미로운 주제를 탐색해 글쓰기뿐 아니라 이에 맞는 표지를 덧붙여서 세상에서 하나뿐인 자신만의 창작물을 만들 예정이다. 홍은경 경기평택교육도서관장은 “최근 화제가 된 생성형 AI 활용 경험을 통해 웹 기반 매체 활용역량을 키우고 색다른 글쓰기로 창작의 즐거움을 느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교육지원청별 특색 있는 수업나눔 한마당 개최로 수업역량 높인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생각과 질문으로 더 깊은 수업을 실천하기 위해 7월 중 교육지원청별 중등 수업나눔 한마당 축제를 개최한다. 수업나눔 한마당은 수업나눔 시스템을 학교-교육지원청-도교육청이 연계해 구축하고 이를 함께 공유하기 위한 축제의 장이다. 학생의 주도성을 높이는 수업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생각과 질문으로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수업과 이에 대한 성찰 문화를 확산해 교사의 수업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5월부터 시작한 수업 한마당은 7월 중 12개 교육지원청에서 활발하게 진행중이다. 10개 교과 수업 고수 수업나눔 ‘포천 수업하늬’융합수업 한마당 13개 교과의 옹골찬 수업 토크 에듀테크 8개 교과 나눔 콘서트 다양한 발상 가득 융합 수업 콘서트 학생주도프로젝트 A~Z 수업 공개 미래형 교과서 모여라 수업 공개 한마당 오색찬란 수업역량 직무연수 축제 전문가와 깊어지는 10개 주제별 수업 이야기 우리 지역 학생 맞춤형 수업전문가 양성 직무연수 지속 가능한 미래형 교육 교사토론회 학생이 주도하는 인성교육 수업 대공개를 연속 개최해 지역별로 특색 있는 수업 나눔의 축제가 이어질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교육지원청별로 개최하는 수업 한마당을 유튜브 경기교사온 TV에 공유해 우수 수업모델 발굴 및 확산과 교원 수업 전문성 강화에 힘쓰고 있다. 이와 함께 앞으로 수업전문가로 구성된 현장지원단과 협력해 수업나눔 멘토링 및 수업-평가 컨설팅을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도교육청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장은 “그동안 감염병 등으로 위축되었던 수업 나눔 행사가 교육지원청별로 다시 열려 기쁘게 생각한다”며 “학생의 삶과 연계한 심층 질문과 탐구가 활발하게 이뤄져 교육지원청별로 특색 있는 수업 나눔을 더욱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국적 있는 교육 이룰 것” 장미란 차관 “씨름, 유대감 길러” [금요저널] 임태희 교육감은 12일 “지역의 교육 역량을 결합한 씨름교육으로 국적 있는 교육을 지원하겠다”며 지역 전문가들과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임 교육감은 이날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파장초등학교에서 열린 ‘전통문화-씨름 활성화를 위한 경기도교육청·문화체육관광부·대한씨름협회 업무협약’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경기도교육청,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씨름협회가 지역과 연계한 씨름교육과 씨름 스포츠클럽을 활성화하고 다양한 전통문화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체결했다. 이 자리에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황경수 대한씨름협회장, 경기도씨름협회, 수원시청씨름단, 경기대씨름단, 이태현 용인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씨름 스포츠전문가 협력수업 강화·씨름 학교스포츠클럽 씨름 방과후학교 활성화 지원 씨름 연계 프로그램, 씨름 전문가 인력풀 제공 등 운영 지원 지역 씨름단·체육교육협의체 참여 관내 학교 연계 지원 협력 등이다. 이 자리에서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은 “경기도교육청이 전문가와 연계한 씨름수업을 최초 도입했다”며 “씨름은 존중하는 마음과 유대감을 기를 수 있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이번 협약이 학생들이 씨름을 즐기며 국적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씨름, 태권도 등 전통 체육활동을 경험하며 학생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지역의 교육 역량을 결합해 학생들에게 씨름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국적 있는 교육, 기초 체력을 향상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경기교육은 학생들이 행복하게 미래를 살아가기 위한 기초 역량과 기본 인성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특히 체육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 씨름을 하며 체력을 키우고 배려, 존중 등 인성교육도 함께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후 임 교육감은 체육관에서 씨름스포츠전문가 협력 수업 현장을 둘러보고 학생들과 씨름 수업을 함께 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중앙교육도서관이 수원·용인지역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21곳을 대상으로 학습 자료 440여 권을 장기 지원한다. 이번 지원 사업은 장애 학생들의 독서 생활을 지원코자 감정, 성교육, 환경 등 교과 연계 주제별 10권 총 44개 꾸러미를 구성해 마련됐다. 대출 기간은 이번달 17일부터 12월 15일까지 총 5개월이다. 특히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사운드북과 촉감 도서 팝업북, 플랩북 등 다양한 형태의 도서와 수준별 맞춤 자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조정수 경기중앙교육도서관장은 “이번 자료지원을 통해 장애학생들이 다양한 주제, 형태의 책을 접하며 책에 흥미를 갖고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료지원 사업 관련 자세한 사항은 경기중앙교육도서관 기획정보부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특수학교 자료지원 사업은 지난달 특수교육센터를 통해 접수·선정 받았으며 수원 9개교·용인 12개교 총 21개교를 선착순 선정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학교업무, 물음표로 시작해 느낌표로 줄이기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찾아가는 학교업무 지원 인터러뱅’을 실시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다.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업무 지원을 위해서다. 인터러뱅은 물음을 의미하는 ‘interrogatio’와 감탄을 표현하는 은어인 ‘bang’의 합성어로 물음표와 느낌표가 합쳐진 새로운 개념의 문장부호이다. 도교육청은 오는 8월까지 25개 교육지원청을 방문해 생각하는 물음표로 시작해 행동하는 느낌표()로 완성하는 학교업무 지원 전략과 정책을 수립한다. 학교업무를 간소화하기 위해 빼기, 나누기, 더하기 전략으로 학교업무를 효율화한다. 학교 교육활동을 어렵게 하는 규정 및 절차 학교업무 지원과 관련한 교육지원청 협업 사례와 공유 방안 학교업무 효율화와 정책 아이디어 그 밖의 학교업무 효율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6월 29개 부서와 부서별 학교업무 지원 방안을 1:1 협의로 모색했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지원청과 협의회 운영을 시작한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학교업무 효율화 지원 전략을 정교화하고 현장에 안내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이운재 학교업무개선담당관은 “이번 학교업무 지원 인터러뱅은 학교가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현장과 소통하며 효율화 방안을 마련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효율화 방안을 발굴하고 현장에서 바로 활용해 학교 업무를 간소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현장에서 발굴한 학교업무 효율화 방안을 ‘학교업무개선 이슈페이퍼’를 통해 매달 안내할 예정이며 학교 대상 공문 및 게시, 경기도교육청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내 아이가 아닌 우리들의 아이로 바라보기 학부모 대상 2회차 온라인 공감 토크 [금요저널] ‘내 아이가 아닌 우리들의 아이’로 바라보기.경기도교육청이 공동체적 시선을 통해 학교폭력으로부터 아이들을 지키기 위한 2회차 ‘온라인 릴레이 공감 토크’를 13일 개최한다. 이번 공감 토크는 ‘학교폭력으로부터 우리 아이 지키기- 싸우는 아이들 치유하는 부모들’을 주제로 광주하남교육지원청 주관으로 진행된다. 학부모, 교사, 검사, 변호사, 한국평화교육훈련원 원장이 패널로 참여해 학교폭력에 대한 오해와 이해와 교육적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패널들은 학교 내 갈등의 현실을 시작으로 가정 연계 인성교육의 필요성 교육 갈등의 사법화 양상 학교 내 갈등 해결 방안의 정책적 대안 모색 갈등의 교육적 해결 사례를 공유한다. 13일 19시~20시 30분 ‘경기도교육청TV’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된다. 학부모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실시간 댓글을 통해 의견을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다. 도교육청 서은경 생활인성교육과장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학교와 가정이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함께 인성교육을 해야 한다”며 “교육공동체가 신뢰하며 화해·관계 회복 중심의 교육적 해결을 통해 우리 아이들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예방적 차원의 인성교육을 통해 학생의 긍정적 자질을 높이고 있다. 또 화해중재단 운영을 통해 학교폭력의 교육적 해결을 강조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여름철 수상안전사고 학생 인명피해 Zero화 목표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청 등과 협력 대응 [금요저널] 여름철을 맞아 경기도 학생의 물놀이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도청,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등 유관 기관과 협력을 강화한다. 경기도교육청은 11일 여름철 학생 수상활동 안전사고 예방과 사고 발생 시 대응력 강화를 위해 여름철 학생 수상안전 추진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세월호 사고 이후 수상 안전교육 확대로 인명사고 발생은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도교육청은 학생 수상안전사고 인명피해 제로를 올해 목표로 세웠다. 주요내용은 수상안전사고 예방교육 강화 수상안전사고 예방활동 강화 수상안전관리 협력체계 구축 등이다. 먼저 수상안전사고 예방교육 강화를 위해 학교 및 지역사회 수영장을 활용한 생존수영 실기교육을 확대하고 생존수영교육 인프라 확보와 함께 여름방학 전 수상안전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수상안전사고 예방활동 강화를 위해서는 수상활동 안전수칙 등의 교육·홍보자료를 다양한 매체을 통해 보급함으로써 예방 문화를 확산하고 지역 여건을 고려해 교육지원청별로 자체 예방계획을 세우고 추진하도록 한다. 수상안전관리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경기도청을 비롯해 경기도소방재난본부, 경기 남·북부경찰청 등 관계기관과의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필요시 안전관리 및 점검을 요청하고 학생 사망·실종사고가 발생하면 사안 공유와 신속한 사후 조치를 위해 협력을 강화한다. 도교육청 하덕호 학교안전과장은 “이번 여름방학에는 모든 학생들이 사고 없이 안전하고 즐겁게 수상활동을 했으면 좋겠다”며 학교에서는 방학 전 수상 안전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운 수상활동 안전수칙을 잘 지켜주기를 당부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