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1천여 학생이 만드는 ‘경기학교스포츠클럽축제’ 30일간의 열전 돌입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3일부터 한 달 동안 도내 일원에서 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2025 경기학교스포츠클럽 축제’를 개최한다. ‘체육이 곧 미래다’라는 비전으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경쟁을 넘어 협력하는 스포츠문화 조성과 교육구성원의 공동체 의식 함양을 목표로 한다. 일반학생이 주도하는 학교 스포츠 행사이며 희망하는 종목에 팀 단위로 참여해 즐기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55팀 735명이 늘어 총 18개 종목 880개 팀 11,096명의 학생이 참가한다. 특히 여학생 참여가 크게 늘었다. 모든 경기에서 페어플레이 선언문을 참가 학생들이 낭독하며 경기 중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존경 캠페인을 펼쳐 존중·배려·정직·규칙 준수 등 스포츠 인성을 실현한다. 또한 환경보호를 위해 1회용품 사용 자제, 개인 텀블러 사용, 전자현수막 활용, 쓰레기 되가져가기 등 에코 캠페인을 독려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축제가 학생들의 기량 발휘와 스포츠 인성 함양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즐거운 환경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임태희 교육감, “분당구미중 농구부 창단, 학교 브랜드가 되고 학생 성장 터전이 될 것”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2일 분당구미중학교에서 성남 여자 농구 명맥을 잇고 건강한 학교 운동부 육성을 위한 농구부 창단식을 열었다. 성남 지역 중학교 여자 농구부 운영 중단으로 명맥이 끊길 위기였으나, 이번 분당구미중의 창단을 통해 성남수정초, 분당경영고로 이어지는 여자 농구 인재 육성 체계를 복원했다. 창단식에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성남교육지원청 교육장, 경기도농구협회 이종석 회장과 지역 체육계 인사, 도교육청 체육 장학진, 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 150여명이 참석해 농구부 출범을 축하했다. 분당구미중학교 농구부는 향후 정기 훈련과 각종 대회 참가로 학생 선수들의 체력·협동심·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전문 코치 지도와 체계적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사회 연계 스포츠 문화를 확산할 예정이다. 임태희 교육감은 “분당구미중 농구부는 재학생들의 자긍심이자 애교심을 키우는 소중한 터전이 될 것”이며 “운동부가 학교의 차별화된 브랜드가 되고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성공으로 이어질 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육은 학생들의 생활 역량을 키우는 기본”이라고 강조하며 “경기도교육청은 학교체육과 학교 운동부 모두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경력경쟁 임용시험 최종합격자 20명의 명단이 발표됐다. 결격사유가 없으면 내년 2월 중 기본교육 이수 후 임용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은 경기도 소재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졸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제3회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경력경쟁임용시험’ 최종 합격자 명단을 20일 발표했다. 최종 합격자는 모두 20명이며 2개 모집 분야별로는 공업 8명 시설 12명이다. 최종 합격자는 임용후보자 등록 공고에 따라 12월 28일까지 등록서류를 우편으로 제출해야 하며 임용 결격사유가 없으면 내년 2월 중 임용후보자 기본교육을 이수한 뒤 순차적으로 신규임용 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학교법인 업무 특수성 반영한 2024년 학교법인 업무편람 전면 개정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교법인 업무 담당자의 효율적인 업무와 전문성 향상을 위해 현장의 필요를 반영한 학교법인 업무편람을 개정한다. 경기도교육청은 20일 2024년 학교법인 업무편람 개정판을 발간·배포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4년 학교법인 업무편람 발간 이후 최초로 관련 법령과 지침을 현행화해 전면적으로 개정했다.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학교법인의 법인업무 담당자들이 대책 위원회를 구성해 직접 집필하고 제작한 만큼 현장의 필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했다. 개정판의 주요 내용은 사립학교법과 학교법인의 이해 학교법인의 설립과 해산 학교법인의 정관 학교법인의 기관 임시이사 선임 법인의 관리 학교법인의 재산 학교법인의 세무 관리 학교법인 예·결산 실무 등 총 8개 분야로 분야별 구성을 통해 업무 담당자의 업무편람 활용도를 높였다. 업무 담당자의 행정 처리 효율을 높이고 업무 경감에 도움을 주고자 관련 서식, 판례, 질의회신, 감사사례를 비롯해 각종 참고자료를 수록했다. 특히 학교법인 업무의 특수성을 반영해 규정과 업무절차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도교육청 박미옥 사립학교지원과장은 “개정한 학교법인 업무편람을 통해 현장의 업무 담당자가 복잡한 학교법인 업무를 이해하고 업무 역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제2외국어 으뜸학교 운영 미래사회 준비하는 학생주도 외국어교육 펼쳐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제2외국어 주제탐구 프로젝트 우수 사례를 모은 ‘2023 으뜸학교 운영 사례집’을 발간하고 제2외국어 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2외국어 으뜸학교는 제2외국어 교육과정의 다양한 편성 외국어 교과 융합 프로젝트 운영 학생주도 제2외국어 공감동아리 운영 외국 학교 국제교류 등 의사소통역량 중심의 외국어 특색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다. 도내 제2외국어 으뜸학교에서는 학생이 프로젝트 기획자가 되어 펼치는 주제탐구 프로젝트 활동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돌마고등학교는 20일부터 22일까지 일본 문화체험 주간을 운영한다. 학생 탐구 활동으로 다양한 일본문화를 알아보고 체험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또 온라인 수업 교류를 진행하는 일본 치구사고등학교와 1:1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운영해 일본 학생들과 언어와 문화 교류 활동을 진행한다. 고양국제고등학교에서는‘글로벌 리더쉽함양 학생주도 프로젝트’주간을 운영한다. 학교자율과정 일환으로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해 스페인어, 일본어, 중국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다른 교과와 융합해 탐구하고 인포그래픽, 웹툰, 시뮬레이션 게임, 베리어프리 지도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해 전시할 예정이다. 수원외국어고등학교는 원어민 교사와 학생이 지역의 소외계층 학생을 대상으로 러시아어, 프랑스어 수업과 해당 국가 문화를 안내하며 제2외국어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태성고등학교는 중국어 교과 특성화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조인영 교사는 “학생들이 다양한 탐구 활동을 하며 한중 양국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자질을 갖춘 미래인재로 성장하도록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조영민 융합교육정책과장은 “미래사회는 의사소통능력과 다른 문화와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학습자가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제2외국어 교육을 활성화해 다양한 국가의 이해와 소통을 높이고 넓은 시야를 가진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내년 1월 희망교 신청을 받아 2024학년도 제2외국어 으뜸학교를 선정·지원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9일 지역과 연계한 ‘주말·방학 방과후학교 성장 나눔 워크숍’을 개최하고 교육 영역의 확장을 위해 노력을 기울인다. 이번 워크숍은 지역 연계 주말·방학 방과후학교 우수 단체 8개와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가 참여해 사례를 공유하고 내년 사업 확대와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주말·방학 방과후학교는 돌봄과 진로 체험 등 학교 밖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는 초·중·고 학생들을 위해 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이 지역사회와 연계해 운영하는 교육활동이다. 교육지원청별 공모로 선정한 방과후학교 운영 단체는 도내 30개 시·군 104개 기관이며 289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12월까지 매주 주말과 여름방학 기간에 인성교육 예체능 활동 진로체험 미래 신산업 프로그램 등을 학교 밖 공간에서 운영해 왔다. 도교육청 김인숙 지역교육협력과장은 “주말·방학 방과후학교는 다양한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해 학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또 하나의 학교”며 “경기교육은 시설, 공간의 경계를 넘어 학생에게는 설렘을, 학부모에게는 안심을 주는 새로운 교육 모델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북부청사)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지역과 협력해 다문화학생을 지원하기 위해 ‘다문화교육 지역 연계 협력체’ 성과 공유회를 운영한다. 다문화교육 지역 연계 협력체는 도교육청, 경기도청, 25개 교육지원청, 31개 시·군 지자체, 유관기관이 다문화학생의 다각적 지원을 위해 지난 5월 구축했다. 성과 공유회는 다문화교육 지원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년 계획을 수립하는 자리로 담당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경기도는 전국에서 다문화학생 수가 가장 많은 지역으로 다문화학생 지원을 위해 협력체계를 구축해 다각적 지원이 필요하다. 공유회에서는 성장단계별 지원 방안 다문화교육지원 사업 다문화밀집지역 지원 방안 경기 한국어공유학교 지역 가족센터와 연계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도교육청 조영민 융합교육정책과장 “경기도는 전국에서 다문화교육이 가장 먼저 시작되고 가정 먼저 현장 지원 고민하는 지역”이라며 “다문화교육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도약의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학교폭력에 대한 학생, 학부모의 민감도가 증가함에 따라 화해중재단 및 ‘학교폭력 제로센터’ 확대 운영 등 학교폭력 예방대책을 한층 강화한다고 밝혔다. 경기도가 전국 시·도교육청과 지난 4월 10일~5월 10일까지 한 달간 초등학교 4학년~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피해 응답률은 1.9%로 지난해보다 0.4%p 늘었다. 이는 전국 1.9%와 동일한 수준이다.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은 2018년 1.5% 2019년 1.7%로 증가 추세를 보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2020년 0.8%로 감소, 2022년 1.5% 2023년 1.9% 로 다시 증가하는 추세다.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기간은 언론과 드라마를 통해 학교폭력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시기로 학교폭력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과 민감도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경기도교육청은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올해 다양한 학교폭력 예방 사업을 추진했다. 학교폭력에 대한 학부모 이해를 돕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학부모 대상 공감 토크 5회 학교폭력 피·가해 학, 가족, 자치회 학생 대상 숙박형 학교폭력 예방 별별캠프를 5회 운영했다. 학교폭력 예방 선도학교 100교 지정·운영 학교폭력 예방 및 교육적 해결 사례집 ‘온마음’학교 특별교육 프로그램 ‘내 마음의 매듭 풀기’제작·보급 학교폭력 예방 별별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강화하고 예방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했다. 2024년 경기도교육청은 ‘우리 학교 인성교육 브랜드 만들기’를 운영해 가정 연계 인성교육 실천하고 교육과정 연계 인성교육을 강화한다. 경기인성교육 전문교사가 인성교육 공감대를 확산·지원하고 교육청, 교육지원청, 학교에서 인성교육협의체를 운영해 통합적 인성교육을 실천한다. 학교 안 일과시간 내에 학교폭력의 증가 추세를 고려해 생활교육협의체 지구별 생활교육협의회를 운영해 학생생활교육을 강화한다. 학교에서는 학교문화 책임규약, 학생 사회·정서 프로그램을 전면 운영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생활교육 우수사례, 학생 주도 실천 프로젝트를 공유해 학생생활교육을 내실화한다. 특히 도교육청은 화해중재단을 운영해 학교폭력 등 학교 안 갈등 사안 발생 시 신속하게 현장을 지원한다. 2023년 25개 교육지원청에 총 892명의 화해중재단 중재위원이 활동 중이며 9월 기준 화재중재단에 총 1,044건이 접수되어 775건 당사자 간 화해가 진행됐다. 2022년 3월~8월 대비 2023년 같은 기간에 일부 시범교육지원청은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심의요청 건수가 감소했다. 2024년에는 화해중재단의 중재위원 역량 강화를 위해 역량 있는 중재위원 발굴 확대, 중재 활동 미흡 시 해촉 절차를 강화할 예정이다. 올해 2개 교육지원청에서 시범 운영한 ‘학교폭력 제로센터’를 내년 전체 교육지원청으로 확대해 학교폭력 사안 처리 피해 학생 치유지원 관계 회복 법률서비스가 원스톱으로 이뤄지며 학교폭력 통합 지원과 학교폭력의 교육적 해결을 강화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통일을 넘어 발전할 수 있는 비전 제시가 중요”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경기지역회의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미래세대의 통일 교육에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협약식에는 임 교육감과 홍승표 경기부의장을 비롯, 양 기관의 주요 관계자와 민주평통 경기지역 31개 시군 협의회장이 참석해 협약의 의미를 새기고 협력의 새 출발을 함께 축하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교육과정 연계 통일 프로그램 상호 협력 청소년 통일 문화 관심 제고를 위한 체험 및 봉사 프로그램 운영 협력 학교 통일 문화 진흥과 교원 역량 강화 운영 지원 등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통일 콘텐츠 제공 및 통일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인적·물적 분야에 서로 협력하고 지원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민주평통이 갖춘 다양한 지역 네트워크를 활용해 도내 학교 구성원의 통일 교육 확대에 힘쓰는 등 통일 문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홍승표 부의장은 “경기도교육청과 민주평통 경기지회가 협업해 자유민주주의체제에 대한 정체성 확립, 평화통일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하며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인사말에서 “최근 남북한의 긴장도가 높아지는 때일수록 통일에 대한 자세를 단단하게 갖춰야 한다”며 “미래세대 학생들에게 대한민국에 대한 명확한 정체성과 미래의 확신을 심어주는 것, 통일을 넘어 발전할 수 있는 꿈과 비전을 제시하는 것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도에서 학교를 다니는 학생에게 자유민주주의 통일에 대한 나름의 생각을 갖도록 하는 것은 경기교육의 책무”며 “민주평통 경기지회와의 업무협약으로 학생에게 교육 기회를 넓히고 통일에 대한 미래 방향 세워나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성남교육도서관, ‘2024 겨울방학 독서 체험 특강’선착순 모집 [금요저널] 경기성남교육도서관이 겨울방학을 맞아 19일부터‘2024년 겨울방학 독서 체험 특강’교육생 80여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이번 특강은 유아와 초등학생, 중학생을 대상으로 1월 13일부터 2월 6일까지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그림책을 주제로 우리들은 1학년 그림책 창의수학 보드게임 그림책 찢고 뜯고 오리고 즐기기 어서와, 그림책은 오랜만이지? 그림책 청소년을 위로하다 등이다. 다문화 학생들을 위한 재미난 그림책 신나는 보드게임 프로그램도 지역 내 다문화 기관과 연계해 운영할 예정이다. 여재구 경기성남교육도서관장은“도서관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고 책과 함께 즐거운 겨울방학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IB 교육이 가져온 학교의 변화 미래교육 IB 콘퍼런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6일 화성 YBM 연수원에서 IB 프로그램 실천을 공유하는‘미래교육 IB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IB 콘퍼런스는 관심·후보학교 운영 IB 수업-평가 연수 참여 경험 사례를 공유했으며 교원과 학부모가 400여명이 참여했다. 1부 ‘IB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현장의 변화’ 토론회에서는 서울대학교 교원양성혁신센터 송진웅 교수를 좌장으로 경기도 IB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며 교사의 성장과 학교의 변화를 공유했다. 2부 학교급과 사전 선택한 주제별 16개 선택 강좌가 진행됐다. IB 후보학교 학교장과 코디네이터가 IB 프로그램을 운영했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만선초 최병진 교장과 서해중 김태훈 교장은 관심학교 신청부터 후보학교 인증 과정에서 학교 구성원의 마음을 하나로 모았던 학교 리더의 모습을 이야기했다. 광명서초, 개산초, 오산원일중 코디네이터는 학교급과 규모에 따른 코디네이터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IB 국제공인 전문강사 연수 참여 교사 4명은 지난 10월과 11월 수업공개 사례를 바탕으로 학교급별 개념기반 수업 사례를 공유했다. 대학 연계 IB 전문가 과정 이수 교사 6명은 IB 프로그램에서 강조하고 있는 학습자상, ATL, 초학문적 주제, 세계적 맥락 등 다양한 개념들을 소개했다. 선택 강좌는 탐구-실행-성찰의 순환 모형을 적용하는 IB 수업 모델에 따른 강연과 모둠 활동을 진행한 후 결과를 공유하는 참여형 강연으로 진행했다. 도교육청 하미진 미래교육담당관은 “IB 교육으로 학생뿐 아니라 선생님도 성장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자리였다”며 “교원의 IB 교육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2월 관심학교 25교를 선정하고 이후 5교가 자체적으로 관심학교로 등록했다. 이 중 18교가 후보학교 단계로 인증받았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설계 공모 전용 온라인 플랫폼 ‘에듀플랜’ 사용자 중심으로 새 단장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투명하고 공정한 설계 공모 심사를 위해 구축한 온라인 플랫폼을 새로 단장한다. 접근성과 편의성을 모두 개선했다. 경기도교육청은 18일 도교육청 설계 공모 전용 누리집 에듀플랜을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에듀플랜은 전국 교육기관 가운데 최초로 도교육청이 설계 공모 전 과정을 온라인화한 플랫폼으로 지난 2020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에듀플랜 누리집은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태블릿 등 전자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웹으로 개발했다. 반응형 웹이란 웹 해상도, 레이아웃 등 전자기기 화면의 환경에 따라 반응해 유동적으로 변환되는 웹페이지를 말한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크게 3가지로 모바일 환경 구축 다양한 콘텐츠 제공 설계 공모 현황 알림 기능 개선이다. 먼저 모바일 환경 구축으로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반응형 웹을 마련했다. 기존 PC 환경에 최적화된 누리집을 모바일 태블릿 등 다양한 전자기기에서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개선했다. 다음은 다양한 콘텐츠 제공이다. 사용자 중심의 UX/UI를 고려해 알림, 쪽지, 공모 캘린더 등 기존에 없던 신규 콘텐츠를 도입했다. 주 화면은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를 집약하고 위치정보, 검색 필터 기능, 당선작 미리보기 등의 기능을 추가해 에듀플랜 내 데이터 활용이 편리해졌다. 마지막으로 설계 공모 현황 알림 개선이다. 심사를 시작하면 유튜브 라이브와 연계해 시청할 수 있도록 보완했다. 또한 공모 현황을 기간별로 확인할 수 있고 아카이빙 최신 자료들을 위아래로 움직여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번 에듀플랜 개편은 새롭고 다양한 기능 도입, 모바일 환경 구축 등 실제 사용자의 이용 접근성과 편의성을 모두 개선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도교육청 이헌주 시설과장은 “도교육청은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좋은 설계자를 발굴하고 공공건축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며 “에듀플랜 개편 등 앞으로도 사용자가 더 쉽고 간편하게 설계 공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