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늘봄학교 학생 안전관리를 위해 ‘학생 개별관리카드 온라인 서비스’를 8월 18일부터 56교에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앞으로 아동별 늘봄 과정 참여 현황과 귀가 정보를 온라인으로 수집·관리해 종이 문서 사용에 따른 행정 부담과 정보 파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부모는 모바일로 받은 설문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귀가 정보를 입력하고 전자 서명할 수 있으며 모든 자료는 보안 조치하에 안전하게 관리된다. 인천시교육청관계자는 “보안 강화와 행정 부담 경감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으며 시범 운영 후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귀가 정보 관리 외에도, 학생의 안전 귀가를 위한 안심도우미 지원, 출결관리시스템 및 비상벨 등의 안전장비 설치를 지원한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난 11일 A초등학교 특수교사 사망 사건과 관련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처리를 위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고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은 7월 24일 진상조사위원회 의견 검토 과정에서 ‘공익감사 처리규정’ 제3조 제3호에 따라 자체감사기구에서 처리하기 어려운 부득이한 사유로 판단된다는 감사관의 의견을 받아들여 이번 청구를 결정했다. 감사 청구 내용은 △A초 특수학급 감축 및 과밀 특수학급 증설과 관련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위반 여부 △한시적 정원외 기간제 교원 운용 및 과밀 특수학급 지원의 위법·부당 여부 등이다. 감사원은 규정에 따라 접수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감사 실시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공익감사 청구는 이번 사안에 대한 엄정함을 인식해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진행하기 위한 조치”며 “감사원의 신뢰성 있는 판단을 기대하며 결정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4일부터 25일까지 1박 2일간 수도권 교사 38명을 대상으로 ‘강화에듀투어’ 연수를 확대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인천미래교육연수의 일환으로 현장 교사를 대상으로 강화도의 역사·평화·생태·문화 자원을 활용한 체험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주 내용은 난정평화교육원·학생교육원 탐방, 전등사 역사 체험, 돈대 일대 지리·역사 해설 등으로 강화도를 미래형 현장학습지로 활용하는 방안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강화도는 우리나라의 역사적 요충지이자 역사·평화·생태·문화가 공존하는 교육의 보고”며 “이번 연수가 교사들의 교육역량을 높이고 강화도를 체험과 성찰의 교육 현장으로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읽걷쓰 연계 초등학교 체험학습 도움자료’ 개발·보급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삶과 배움이 연결된 깊이 있는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읽걷쓰 연계 배움의 깊이를 더하는 초등학교 체험학습 운영 도움자료’를 개발·보급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자료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인천교육정책인 ‘읽걷쓰’ 가 지향하는 ‘앎을 삶으로 연결하는 교육’ 실현을 위한 질문과 탐구 중심의 체험학습 교육과정 설계를 위해 마련했다. 자료 1장에서는 프로젝트 학습 중심의 교육 설계 과정을 제시하고 교내외 다양한 체험학습 유형과 지역 자원 활용 방법을 담았다. 2~3장에는 학년군별 읽걷쓰 4P 학습 역량에 기반한 체험 중심 교육과정 설계 예시와 성취 기준에 맞춘 추천 장소·탐구활동을 수록해 교사들의 체험학습 설계를 돕는다. 특히 인천광역시청 문화유산과와 협업해 구성한 관내 공립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목록을 수록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읽걷쓰 연계 교육과정 운영은 학생이 삶 속에서 주도적으로 배움을 내면화해 삶의 힘을 키우는 열쇠”며 “학교를 삶으로 일상을 배움으로 연결하는 교육 실현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생각에 AI를 더하는 인천학생SW캠프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2일부터 23일까지 관내 초중고 학생 180명을 대상으로 ‘인천학생SW캠프’를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SW 기초 학습과 팀 프로젝트 수행으로 학년별 수준에 맞춰 △초등학생은 마이크로비트 △중학생은 마이크로비트와 음성인식 모듈 △고등학생은 영상처리 모듈 등을 활용한 신체 인식 기반 게임 개발 실습을 실시했다. 이와 함께 팀별 주제를 선정해 프로젝트를 기획·제작하고 결과물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는 ‘AI 챌린지’ 프로그램을 새롭게 도입해 학생들이 직접 AI를 활용한 노래 제작, 유니티와 결합한 AI 기반 게임 개발 등의 창의성을 발휘했다. 이번 캠프의 주제는 ‘소통’ 으로 학생들은 기존의 텍스트 중심 비대면 방식에서 벗어나 상황과 대상에 맞는 소통 방식을 탐색했다. 학생들은 사람 간 소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AI·SW 기술을 접목해 팀 프로젝트로 완성했다. 참가 학생은 “다른 팀의 발표를 통해 다양한 시각을 배우고 AI 챌린지로 Python의 가능성과 실용성을 체감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AI는 모든 분야에서 적용 가능한 핵심 역량으로 다양한 경험과 교육 기회를 통해 인재를 지속 발굴·양성해 나가겠다”며 “학생들이 기술을 통해 사회와 소통하고 함께 살아가는 시민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2일 중앙도서관에서 감사담당 공무원과 시민감사관 40여명을 대상으로 ‘감사담당 공무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감사담당 공무원과 시민감사관이 함께 참여한 첫 번째 연수로 감사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특히 감사 경험이 풍부한 시민감사관이 강사로 나서 다양한 감사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하고 실무 경험을 공유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로 시민감사관의 현장 대응력과 실무 전문성이 강화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감사관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교육행정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2일 아버지 및 주 양육자 200명을 대상으로 ‘2025 상반기 학부모 아버지교실’를 운영했다. 이번 강연은 진로 교육을 주제로 직장인 아버지를 비롯한 다양한 양육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저녁 시간에 마련됐다. 강연은 와이즈멘토 조진표 대표가 ‘우리 자녀의 미래, 어떻게 준비하고 교육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실질적인 진로 준비 전략을 제시했다. 한 참여자는 “막연했던 자녀 양육 고민을 구체적으로 돌아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현실적인 강의 내용과 아버지를 위한 배움의 자리가 마련되어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앞으로도 학부모의 다양한 삶의 조건을 고려한 맞춤형 학부모 연수를 지속 확대하고 가정과 함께 만드는 공동 성장의 교육 문화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오는 8월 12일에는 양성의 인성소통협력교육개발 국장을 초청해 감정코칭을 주제로 한 두 번째 연수가 진행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 현장 진로·직업체험의 날’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7월 22일부터 23일까지 인천진로교육센터와 10개 진로체험지원센터가 협력해‘2025 인천 현장 진로·직업체험의 날’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인천 지역 103개 진로체험처에서 총 298개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초·중·고 학생 4,074명이 참여해 다양한 직업을 체험했다. 학생들은 의료·보건, 과학기술, 방송·예술, 법률·행정, 외식·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직업 현장을 직접 찾아가 실무와 유사한 활동을 진행했다. 체험처는 사전 희망 분야 신청을 바탕으로 배정했으며 인천시교육청도 진로체험처로 개방했다. 이번 체험은 단순한 직업 정보 제공을 넘어, 학생들이 적성과 흥미를 바탕으로 진로를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이 교실을 넘어 사회와 미래를 직접 경험하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진로교육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2025 특수교육지원센터 워크숍’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7월 21일 관내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직원 120여명을 대상으로 ‘2025 특수교육지원센터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인천 특수교육 개선을 위한 공동 합의문’의 9대 과제 중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식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은 본청 및 5개 교육지원청 등 6개 센터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인천 특수교육 개선 현황을 공유하고 센터의 역할과 학교 지원 방안에 대한 심층 토론을 진행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이 9대 개선 과제와 33개 세부 과제의 충실한 이행을 위한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모두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에 교육공동체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요구에 기반한 특수교육지원센터 중심의 ‘인천형 특수교육 지원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인천교육이 대한민국의 미래 ‘I-ASEAN 청소년 연합캠프’ 환영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21일 제물포AI융합교육센터에서 열린 ‘I-ASEAN 청소년과의 만남’ 행사에 참석해 캄보디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아세안 7개국 청소년과 인천 학생 128명을 환영했다. 이번 행사는 인천시교육청 국제교류 프로그램인 ‘세계로배움학교’의 일환으로 2024년 태국 브리람에서 열린 아세안 교육고위각료회의에서 도 교육감이 제안한 청소년 교류 캠프가 현실화된 첫 사례다. 행사에는 아세안 사무국과 2025년 아세안 교육 의장국인 태국 교육부, 2026년 의장 예정국인 싱가포르 교육부 등 여러 해외 주요 관계자들도 참석해 축하의 뜻을 전했다. 도 교육감은 “청소년 연합캠프에 참석해 주신 아세안 7개국 청소년들과 인천 학생들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작년 아세안 10개국 교육장관회의에서 제안한 청소년 캠프가 각국의 호응으로 실현돼 오늘 인천에서 만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다”고 밝혔다. 이어 “기후 위기, 기술 격차 등 전 세계가 함께 대응해야 할 과제를 마주한 지금, 청소년들이 서로 교류하고 역량을 키우며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태어난 곳과 문화는 다르지만, 다름이 차별이 되지 않고 오히려 함께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인천 방문을 통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우정을 쌓으며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인천을 통해 대한민국의 다양한 모습과 우리가 함께할 미래의 방향도 함께 발견하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도 교육감과 아세안·인천 학생 간 대화의 시간도 마련되어 각국 청소년들이 문화적 경험과 고민을 나누며 다양성의 가치를 직접 체험했다. 인천에서는 가림고 부평고 선인고 등 9개 고교가 참여했다한편 ‘2025 I-아세안 청소년 연합 캠프’는 7월 20일부터 24일까지 인천, 송도, 서울 일대에서 열리며 참가자들은 SDGs 탐방, 포스터 발표, 문화교류 활동 등을 진행하며 아시아 미래를 이끌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도성훈 교육감, 국회·교육부에 교육정책 제안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21일 김영호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과 최은옥 교육부 차관을 만나 지방교육재정 확보, 교직원 정원 증원, 교육현장 중심의 정책 및 제도 개선 등 3대 영역, 12개 세부 정책을 제안했다. 도 교육감은 먼저 지방교육재정의 안정화를 위해 △25년도 고등학교 무상교육비 소급 지원 △고등·평생교육 별도 교육재정교부금 마련 △공립학교 국유재산 변상금 부과 취소 및 무상사용 허가 △교육용 전기요금의 단가 인하를 제안했다. 이는 안정적인 교육재정을 확보해 교육의 공공성과 형평성을 회복하고 학교가 교육 본연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취지이다. 이어 △지역 특성을 반영한 교원 정원 산정 방식 마련 및 교원 정원 제도 개선 △특수교사 법정정원 확보 △지방공무원 정원 증원 등을 제안하며 다변한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 지원 확대를 위한 국가 차원의 제도 정비를 촉구했다. 또한 대입제도 개편을 위한 △민·관·산·학 거버넌스 구축 △고교학점제 개편 △정서학대 개념 명확화를 위한 ‘아동복지법’ 개정 △학교폭력 정의 조정 △서해5도 교원 수당 조정 등 현장 중심의 정책과 제도 개선 방안을 함께 제시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교육은 국가의 미래를 위한 최선의 전략이자 국가가 책임져야 할 국민의 기본권”이라며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과 법안에 실질적으로 반영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학생의 마음을 몸짓으로 읽다’ 학업중단 예방 집단 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 위센터는 5월 8일부터 7월 18일까지 학업중단 위기 및 학교 부적응 학생이 포함된 관내 고등학교 8개교를 대상으로 ‘동작을 통한 관계읽기’ 집단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동작을 통한 관계읽기’는 움직임과 비언어적인 소통을 활용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심리극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관계를 맺고 감정을 표현하며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 학생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을 몸으로 표현할 수 있어 편안했고 나를 새롭게 바라보는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업중단 위기 학생들에게 정서적 지지와 관계 회복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자아 존중감과 학교 적응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