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4일 ‘인천 특수교육 개선 세부 추진 현황’에 대한 자체 평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특수학급 신·증설을 위한 자치법규 개정 △특수교육운영위원회 기능 강화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개선 △행동중재지원단 전문성 향상 등 주요 추진 현황이 논의됐다. 먼저, 교육청 주도의 특수학급 신·증설을 위해 ‘인천광역시교육청 특수학급 설치 및 지원 조례’ 와 ‘인천광역시 특수교육운영위원회 규칙’ 일부개정안이 마련됐으며 2025년 7월 7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개정안에 따라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산하 실무위원회가 구성되며 특수학교와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설치·유지·감축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게 된다. 2025년 6월 1일 기준, 총 139개의 특수학급이 신·증설됐고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한시적 정원 외 기간제 특수교사 159명이 배치됐다. 또한 인천시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에서 진행중인 ‘특수교육지원센터 중심의 인천형 특수교육 지원체계 연구’결과를 토대로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식도 개선할 계획이다. 아울러 2025학년도에는 일반교사 8명과 특수교사 12명을 행동 분석 전문 교사로 선발·양성하고 2021~2024년간 양성된 53명과 함께 학습공동체를 운영해 내부 전문가 인력풀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인천 특수교육 9대 개선 과제와 33개 세부 과제가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모두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에 교육공동체와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제주대학교와 함께하는 강화에듀투어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4일 제주대학교 총장과 학무위원 등 30여명을 대상으로 ‘인천미래교육연수 강화에듀투어’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인천교육청과 제주대 간 교육 협약을 계기로 강화도의 교육자원과 프로그램을 홍보하고자 마련됐다. ‘강화에듀투어’는 강화도의 역사·평화·생태·문화 등을 기반으로 한 미래 교육 연수 프로그램으로 도보 탐방형 연수로 구성되어 지역과 교육이 함께 성장하는 마을교육공동체 모델을 체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강화교육지원청에서 열린 ‘읽걷쓰로 미래 교육을 열다’ 교육감 특강에서는 △삶의 힘을 키우는 교육철학으로서의 ‘읽걷쓰’ △제주대 런케이션과의 연계 가능성 △하루 45분 읽걷쓰 루틴 챌린지 등이 소개돼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연수는 제주도의 ‘런케이션’ 프로그램에 자극과 영감을 주는 계기가 됐으며 강화에듀투어가 지향하는 지역 기반, 체험 중심의 미래교육 모델은 제주도 교육여행과 결을 같이하며 상호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도성훈 교육감은 “제주대와의 협력으로 서로의 교육 가치를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국내는 물론 세계 학생들에게까지 강화에듀투어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각급 학교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 점검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전체 기숙사를 포함한 각급 학교를 대상으로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화재 취약 시설에 대한 선제적 점검을 강화하고 인명과 재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되며 산림 인접 학교, 기숙사 운영 학교 등을 중심으로 시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이 8월 말까지 직접 점검에 나선다. 특히 야간 화재에 취약한 기숙사를 중심으로 관련 시설에 대한 중점 점검도 이뤄질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정기적인 점검과 교육자료 제공을 통해 학교 구성원의 소방 안전 의식을 높이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청소년의 달’ 교육유공자에게 감사장 수여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9일 ‘청소년의 달’을 맞아 청소년 육성에 기여한 교육 유공자에게 감사장을 수여했다. 이번 교육 유공자는 장학사업, 봉사활동, 학교폭력 예방, 학생 선도, 청소년활동 지원 등 6개 분야에 공로가 있는 학부모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학교 추천을 받아 선정했다. 올해 수상자는 학부모회장, 학교운영위원장,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삶을 위한 교사대학 상임 이사 등 총 8명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 지원에 헌신해 주신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인천교육에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방학 중 사각지대 학생 지원 강화 대책’ 발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30일 방학 중 돌봄 공백으로 인한 위기 상황 예방과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 조기 발견 및 지원을 위한 ‘방학 중 사각지대 학생 발견 및 지원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 2월 인천 서구에서 발생한 화재 사망 초등학생이 정부의 위기 아동 관리 대상이었음에도, 소득 기준으로 인해 복지 지원에서 제외되며 실질적인 보호를 받지 못했던 시스템을 개선하고자 선제적으로 마련했다. 이에 인천시교육청은 조기 발견부터 긴급 지원, 방학 중 특별 프로그램 운영, 지자체와의 연계를 포함하는 ‘사각지대 통합지원 체계’를 구축했다. 주요 내용은 △방학 전 집중 발굴 기간 운영을 통한 조기 발견 △병원비·생필품 등 긴급 지원비 확보 및 즉시 지원 △민간기관과 협력한 방학 중 특별 프로그램 운영 △학교·교육청·행정복지센터 간 ‘원스톱 통합지원 시스템’ 구축 등이다. 특히 미추홀구, 부평구, 계양구, 남동구, 서구, 강화군과 협력해 오는 7월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하며 향후 모든 군·구로 확대해 학교와 지자체 간 위기 대응 체계를 공식화하고 위기 학생에 대한 공동 대응 구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번 대책은 학생맞춤통합지원체계 확산의 실질적 첫걸음으로 오는 6월 중 관련 조례 제정을 위한 의원 발의가 예정되어 있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번 대책은 학교가 위기 징후를 먼저 발견하고 이후 연계와 지원은 교육청과 지자체가 책임지는 구조로 설계됐다”며 “단 한 명의 학생도 위기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현장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제1형 당뇨 학생 건강관리를 위한 교사 역량 강화 연수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8일 제1형 당뇨 학생이 재학 중인 학교의 교사 200여명을 대상으로 ‘학생 건강관리를 위한 교사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담임, 보건, 체육,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제1형 당뇨 학생의 혈당 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인하대 인천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의 명화 패러디 전시 △학생 제작 당뇨병 UCC 영상 시청 △인하대병원 김수진 교수의 혈당 관리 강의 및 질의응답으로 구성됐다. 인천시교육청은 제1형 당뇨 학생 지원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으며 2024년에는 93명의 학생에게 의료비를 지원했으며 올해는 1인당 98만 9천 원으로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매년 4월 1일 기준으로 재학 현황을 파악하고 관련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인슐린 당뇨병 가족협회 학부모와의 정기 간담회를 개최해 가정-학교-교육청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인천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사업지원단과 협력해 초등학교 4~6학년 대상의 비만·당뇨 예방 교육 프로그램인 ‘반반지 클럽'도 운영할 계획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교사의 건강이 곧 학생의 건강과 직결된다”며 “당뇨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교사들이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연수 기간인 5월 26일부터 29일까지 교육청 정보센터 1층에서는 ‘명화로 보는 심혈관질환 예방’ 전시를 열고 심뇌혈관 질환의 위험성과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는 데 기여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바로알기와 함께하는 중등교원 직무연수’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난 5월 27일부터 29일까지 관내 중등교원 50명을 대상으로 ‘인천바로알기와 함께하는 중등교원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지역 이해 교육 강화를 목적으로 중학교 고시 외 과목인 ‘인천바로알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원격연수 1회와 집합 연수 2회로 구성됐다. 원격연수는 집필진이 직접 강사로 나서 교육과정 운영 및 우수 사례를 소개했으며 집합 연수에서는 부평구, 중구·동구 일대 ‘인천길’ 도보 탐방과 함께 한지공예, 이끼 테라리움 등 공방 체험 활동이 이뤄졌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학교 자율시간에 ‘인천바로알기’를 적극 활용하고 싶다는 의지가 생겼으며 다양한 연계 프로젝트 사례를 접할 수 있어 유익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로 교사들이 인천의 매력을 직접 체험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녹여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교원들의 인천 이해 교육 역량을 적극 지원해 학생들이 인천을 품고 세계로 나아가는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교육감이 간다’ 영양교사 간담회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8일 학교급식의 질 향상과 급식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영양교사, 영양사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찾아가는 교육청, 교육감이 간다’의 일환으로 도성훈 교육감이 직접 현장을 찾아 영양사들과 소통하며 급식 관련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서는 교육청 내 학교급식 유경험자 배치 확대 영양교사의 교육활동 지원 강화 무상우유지원사업 지자체 이관 현안 등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개선 요구가 공유됐으며 현장 중심의 급식 정책 추진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교급식은 아이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중요한 교육활동이며 그 중심에 영양교사, 영양사 선생님들이 있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은 앞으로도 다양한 현장 소통 행보를 이어가며 학교현장을 지원하는 교육행정을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신설학교 공간지원단’ 위촉식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8일 ‘신설학교 공간지원단’ 위촉식을 개최하고 신설 학교 설계에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전문가 참여 체계를 본격 가동한다. 미래 교육의 방향성과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담은 맞춤형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구성된 공간지원단은 학교 기획부터 설계, 준공, 개교 준비에 이르는 전 과정에 참여한다. 향토, 교육, 학부모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위촉된 위원들은 공간 설계 방향 설정, 사전 기획, 설계 및 경관 자문, 개교 전 현장 점검 등 자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 공간지원단 운영은 미래 교육을 담는 학교 공간의 품질을 높이고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가 공감하는 교육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교 개교까지 약 5년이 걸리는 과정에서 교육공동체와 지역사회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공간지원단이 신설 학교의 방향을 이끄는 핵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미래 학교는 유연하고 가변적인 구조를 갖추고 교직원과 학생의 목소리가 반영되는 사용자 참여 설계가 필요하다”며 “학교는 지역과 소통하는 열린 배움터로 거듭나야 하며 공간지원단이 그 변화의 중심에 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현재까지 54개교의 신설 승인을 받았으며 이 중 27개교가 개교를 완료했다. 앞으로 교육 수요와 지역 여건을 고려한 학교 설계에 더욱 다양한 교육공동체의 목소리를 반영해 ‘읽고 걷고 쓰는’ 인천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움직이는 교실, 움직이는 학교’를 한층 더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브릭으로 세계와 함께 미래를 준비해요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8일 몽골 옵스도 4번 학교에서 현지 학생 및 교사 100여명을 대상으로 브릭 체험 부스 운영을 통한 창의융합교육을 실시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은 3년째 넥슨재단과 ATC와 협약을 맺고 매년 유치원 및 초등학교 500개 이상의 학급에 브릭을 제공하고 있다. 브릭은 틴커캐드와 같은 디지털 도구와 함께 활용되어 디지털 인재를 기르는 창의융합 수업의 교구로 학교 현장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몽골 방문에서는 인천시교육청과 넥슨재단, ATC에서 브릭 800상자를 몽골 학교에 전달했다. 한국 교사들은 옵스도 10개 학교의 학생과 교사들이 직접 브릭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운영했으며 몽골의 과거, 현재, 미래 건축물을 주제로 브릭 만들기 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몽골어 더빙 동영상 자료를 제작해 참여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한 몽골 교사는 “장난감으로만 생각했던 브릭이 수업 도구로 활용되며 학생들의 관심과 집중도가 높아진 점이 인상 깊었다”고 전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국제교류는 인천의 창의융합 교육 성과를 세계로 확산하는 뜻깊은 계기였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협력을 통해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학교장터 활성화로 ‘투명한 계약, 지역경제와의 상생 실현’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8일 중앙도서관 문화누리터에서 ‘학교장터 활성화 시범학교 2024년 평가회 및 2025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학교장터 활성화 시범학교로 선정된 38교를 비롯해 교육청 관계자, 학교장터 운영진 등 총 49명이 참석해 시범학교 운영 방향, S2B 시스템 활용법, 우수 사례 및 개선 사항 등을 공유했다. 시범학교는 소규모 수의계약 발주 시 S2B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계약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예산 절감과 지역업체 구매 확대, 우수 사례 발굴을 통해 공동구매의 선순환 구조를 확산할 계획이다. 또한 교직원 대상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과 실무 컨설팅을 실시해 시스템 활용 역량을 높이고 현장의 불편 사항과 개선 의견을 적극 반영해 정책 개선에 활용할 방침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시범학교 운영을 통해 계약 업무의 청렴도 향상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기대한다”며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우수사례를 널리 확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초등학생평가 연수 성료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5월 26일과 27일 관내 초등 교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5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초등학생평가’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서·논술형 평가 확대에 맞춰 교원의 학생 평가 역량강화를 위해 마련했으며 깊이 있는 학습과 연계한 평가 방향, 서·논술형 문항 제작, 과정 중심 피드백 등 실천 사례 중심으로 구성됐다. 인천시교육청은 권역별 연수를 운영하며 강화 및 도서 지역 교원을 위해 비대면 연수도 병행해 모든 교원이 고르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한 참여 교원은 “평가가 학생의 배움과 교사의 수업에 미치는 영향을 돌아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현장의 학생 평가 역량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서·논술형 평가 자료집을 개발·보급하고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학생 평가가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