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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시, 교육과 음악으로 전한 장애인식 개선

의정부시, 교육과 음악으로 전한 장애인식 개선 [금요저널] 의정부시는 8월 13일 시청 태조홀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문화·체험형 장애인식 개선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직장 내 인권 존중 문화를 확산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마련했다. 특히 강의와 공연을 결합한 문화·체험형 방식으로 진행해 참가자의 관심과 몰입도를 높였다. 이날 교육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지원으로 운영됐으며 드림위드 앙상블의 이옥주 강사와 15명의 단원이 참여했다. 교육 초반에는 △장애의 정의와 유형 △직장 내 장애인에 대한 차별금지 및 정당한 편의 제공 △장애인 고용촉진과 직업재활 관련 법·제도 등 실무 중심 내용을 다뤘다. 이어 드림위드 앙상블이 40분간 공연을 펼쳤다. 다양한 악기 연주와 해설이 곁들여진 무대는 직원들이 장애인 예술가의 역량과 열정을 체감하는 시간이 됐다. 공연 내내 따뜻한 박수와 환호가 이어졌으며 장애 인식개선의 메시지가 음악을 통해 한층 깊이 전해졌다. 김동근 시장은 “이번 교육은 지식 전달을 넘어 마음으로 공감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체험형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 인식개선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의정부시, ‘행복마을관리소와 함께 하는 어린이 영화제’ 성료

의정부시, ‘행복마을관리소와 함께 하는 어린이 영화제’ 성료 [금요저널] 의정부시는 8월 12일 의정부시 경기 행복마을관리소에서 열린 ‘행복마을관리소와 함께 하는 어린이 영화제’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경기 행복마을관리소가 주민교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미래세대인 어린이들에게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문화 활동과 공동체 형성의 거점인 행복마을관리소의 역할을 널리 알리고자 마련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엄마 선생님과 함께 하는 풍선 아트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배리어프리 애니메이션 영화 ‘드림빌더’ 상영 등이다. 특히 이날 상영 영화는 어린이들의 사전 선호도 조사를 통해 직접 선정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 어린이는 “풍선으로 강아지도 만들고 재미있는 영화도 보고 너무 즐거웠다”고 전했으며 함께 온 학부모는 “방학 중 돌봄이 필요한 시기에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경기 행복마을관리소가 지역 주민의 문화활동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의정부시 경기 행복마을관리소는 의정부1·2동 주거취약지역을 중심으로 △공구 대여 △쓰레기 불법투기 감시 및 환경정비 △안전순찰 △취약계층 집 정리·수리 등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의정부시, 민원 편의 위한 새 디자인 ‘투명 여권 커버’ 선보여

의정부시, 민원 편의 위한 새 디자인 ‘투명 여권 커버’ 선보여 [금요저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여권 발급 민원인의 편의성과 전자여권 보호를 위해 새 디자인의 투명 여권 커버 4만2천 부를 제작해 배포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새로 제작된 여권 커버는 전자여권 내 전자칩의 손상과 훼손을 방지할 수 있으며 투명 재질을 사용해 출입국 심사 시 여권 정보 확인이 용이하도록 제작됐다. 또한 뒷면에는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누리집(www.0404.go.kr), 여권 헬프라인 연락처(02-3210-0404), 여권 안내 누리집 주소를 표기해 해외여행 중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커버는 여권 교부 시 민원인 1인당 1개씩 제공되며 실용성과 정보성을 겸비해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 외에 여권 등기 우편 서비스, 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 온라인 여권 재발급 서비스 등 다양한 민원 편의 시책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매주 목요일 오후 8시까지 야간 민원실을 운영해 근무시간 내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김지원 민원여권과장은 “이번 투명 여권 커버 제작·배부는 민원 편의를 우선으로 고려한 고객 서비스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편리한 행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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