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청사전경(사진=양주시) [금요저널] 양주시가 오는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은현면 소재 양주권 자원회수시설에 대한 2025년도 하반기 정기보수를 실시한다. 양주권 자원회수시설은 24시간 운영되는 시설로 심각한 고장을 예방해 생활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연 2회 정기보수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정기보수는 내화물 보수를 비롯한 주요 설비 11개 항목에 대한 정비가 예정되어 있다. 정기 보수기간 동안 시설을 순차적으로 보수해 가동 중단 기간을 최소화할 계획이며 일부 폐기물은 수도권매립지로 분산 처리함으로써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생활폐기물 처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또한, 보수기간 동안 생활폐기물 소각이 불가능한 관계로 생활쓰레기 줄이기와 분리배출 실천 등 폐기물 발생량 감소를 위한 시민들의 자발적 협조가 필요하다. 시 관계자는 “양주권 자원회수시설은 지난 15년간 양주권역의 생활폐기물 처리를 책임져 온 핵심 시설로 시설을 최대한 오래 활용하기 위해 노후화된 설비를 제때 정비하는 것이 필수적이다"라며 "보수기간 동안 안정적인 폐기물 처리를 위해 시민들께 생활폐기물 감량과 재활용품의 올바른 분리배출에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전했다.
샘내마을 행복마을관리소 우수상 수상 단체사진 (양주시제공) [금요저널] 양주시가 18일 장안대학교 자아실현관 아트홀에서 열린 ‘2025 경기 행복마을관리소 우수사례발표회’에서 샘내마을 행복마을관리소가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주관했으며 도내 21개 시군 62개 행복마을관리소 중 서면심사와 현장투표를 거쳐 5개 우수사례가 최종 선정됐다.샘내행복마을관리소는 지역특색사업 부문에서 ‘샘내마을 전통주 브랜드화 지원’ 사례로 주민 참여와 지역소득화 기반 조성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샘내마을은 2019년부터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행복마을관리소를 중심으로 다양한 도시재생 및 특화사업을 연계·운영하며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이끌고 있다.특히 전통주 브랜드화 사업은 지역 주민들이 양주산 쌀과 중랑천 발원지인 샘내마을의 깨끗한 물을 활용해 전통주를 제조하며 브랜드화 가능성을 모색한 것으로 김장나눔 행사 등 마을행사와 연계해 공동체 유대 강화와 지역경제 순환 기반을 조성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양주시는 이번 사업을 주민 주도형 도시재생의 대표 모델로 평가하며 향후 전통주 시제품 제작과 브랜드화 전략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샘내마을은 주민이 중심이 되어 도시재생사업과 지역 특화사업을 함께 추진해 온 모범적인 사례” 며 “앞으로도 주민 주도형 행복마을관리소 운영을 적극 지원하겠다” 고 했다.
“시민이라면 누구나”… 양주시, 사고 피해 안전망 ‘생활안전보험’ 갱신 가입 [금요저널] 양주시가 28일 시민들이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로 상해가 발생하였을 경우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생활안전보험’을 갱신 가입했다고 밝혔다. 이번 갱신으로 관내 주민등록을 둔 시민은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으로 보험에 가입된다. 보장 항목은 △상해 사망, △자전거 사고 사망, △자연재해 상해 진단위로금, △사회재난 상해 진단위로금, △스쿨존 교통사고 부상치료비, △상해 진단위로금, △자전거 사고 상해 진단위로금, △폭발·화재·붕괴·산사태 사고 재난비용 총 8개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보장 항목과 금액이 대폭 확대됐다. 폭발·화재·붕괴·산사태로 인한 주택 인테리어 복구 비용 및 숙식 지원비용이 신설됐으며 상해 사망 및 자전거 사고 사망 시 보장 금액이 기존 1,000만원에서 1,500만원으로 증액됐다. ‘생활안전보험’은 사고 발생일로부터 3년 이내에 신청해야 하며 피해를 입은 시민이 직접 양주시 생활안전보험 콜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문은경 안전건설과장은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사고와 재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든든한 사회안전망이 되어주는 ‘생활안전보험’을 운영하고 있다”며 “이 보험이 예상치 못한 사고로 고통받는 시민들이 일상으로 복귀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양주시, '2025년 3월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화재 등 재난 예방 총력 [금요저널] 최근 역대 최대 규모의 산불 발생 및 지반침하 등 불시적 재난 발생으로 각 지자체가 방지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양주시가 최근 관내 덕정시장에서 화재 등 재난 예방을 위한 선제적 조치에 일환으로 ‘2025년 3월 안전 점검의 날’ 캠페인을 진행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27일 열린 이번 캠페인은 ‘양주시와 함께하는 안전한바퀴’ 이라는 슬로건 아래 시민들의 안전 의식을 높이고 화재 등 각종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강수현 양주시장을 비롯해 양주소방서 양주시의용소방대, 양주도시공사 관계자 등 8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시장 내 상인들과 시민들을 만나 ‘화재 예방 홍보물’을 직접 전달하고 대응 요령을 상세히 안내했다. 또한, 생활 주변 안전 취약 요인에 대한 안전신문고 활용 방법과 ‘2025년 양주시 집중 안전 점검 계획’을 홍보하는 한편 일상 속 위험 요소 점검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사전 대비가 재난을 막는 최선의 방법이다”며 “시민 여러분의 작은 실천이 결국 우리 지역사회를 지켜내는 가장 강력한 힘이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홍보와 점검을 통해 재난 예방과 시민 안전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사회적경제기업 공공시장 판로 개척 ‘박차’… 양주시, ‘2025년 사회적경제기업-공공기관 매칭데이’ 대성황 [금요저널] 양주시가 최근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컨벤션홀’에서 개최된 ‘2025년 양주시 사회적경제기업-공공기관 매칭데이’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지난 27일 열린 이번 행사는 사회적경제기업과 공공기관의 구매상담회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판로를 개척하고 접점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경기북부 성장지원센터가 참여해 공공기관의 우선구매 제도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으며 관내 사회적경제기업 22개소가 양주시청, 양주도시공사,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등 총 36개 기관·부서의 담당자들과 1:1 구매 상담을 진행했다. 특히 행사 전 ‘사회적경제기업’들이 희망하는 매칭 기관을 사전 파악하고 각 기관 및 부서의 신청을 받아 실질적인 구매 상담이 이뤄줬으며 이는 참여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매칭데이’는 단순한 만남의 장을 넘어 양측의 실질적인 협력과 상생을 이끄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했다는 후문이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사회적경제기업-공공기관 매칭데이가 일회성 행사로 끝나지 않고 매년 규모를 확대해 나가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다”며 “이번 행사가 우리 사회적경제기업의 질적 성장과 판로 확보에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행사를 주관한 양주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관계자는 “양주시 사회적경제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이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매칭데이’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이 공공시장에 진입하는 데 어려움을 덜어주고 그들의 성장 동력을 활성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양주시, ‘택시총량 자율조정 협의회’ 개최… 市-택시업계 머리 맞대 시민 불편 해소 나서 [금요저널] 양주시가 최근 시청 2층 상황실에서 택시 공급 확대와 운행 효율 개선을 위한 ‘택시총량 자율조정 협의회’를 개최하고 구체적인 자율 조정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27일 열린 이번 협의회에는 개인·법인 택시 사업자 대표, 노조, 시민단체, 교통 전문가, 관계 공무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관내 택시 교통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특히 제5차 택시총량제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택시 총량의 10% 범위에서 증차를 추진하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양주시의 택시 대수는 총 392대로 인구 약 29만명 대비 737명당 1대 수준이다. 이는, 전국 평균 312명당 1대보다 현저히 낮은 수치로 시민들이 일상 속 택시 이용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실제로 심야 시간대 배차 지연과 서부권 지역의 만성적인 택시 부족 현상이 뚜렷해 불편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협의회에서는 택시 대수 조정뿐만 아니라 △심야 운행 확대 방안, △서부권 운행 활성화 방안, △사업 구역 일부 개편에 대한 의견도 함께 논의했다. 택시 사업자와 관계자들은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데 공감하고 지역 맞춤형 교통정책 필요성에 의견을 모았다는 후문이다. 시는 이번 협의회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마련한 자율 조정안을 택시 공급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며 향후 국토교통부의 검증 절차에서 이상이 없을 시 이르면 하반기 중 신규 면허 공급이 가능하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김지현 대중교통과장은 “택시 문제는 단순히 차량 수를 늘리는 데 그치지 않고 운행 구조와 운영 여건 전반에 대한 개선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백석읍, 진흥식품과 지역 업체의 따뜻한 기부로 이웃사랑 실천 [금요저널] 양주시 백석읍은 지난 27일 진흥식품과 지역 업체들이 함께 어려운 이웃을 위해 볶음용 닭고기 250kg을 기부했다고 전했다. 이번 기부는 지역사회 나눔 활동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생활이 어려운 이웃들이 보다 풍성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추진됐다. 기부된 닭고기는 관내 취약계층에 고루 전달될 예정이다. 이은화 대표는 “작은 정성이지만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이 전해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백승호 읍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귀한 정성을 보내주신 진흥식품과 지역 업체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기부해 주신 물품은 소중히 전달하겠다 앞으로도 나눔 문화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백석읍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나눔 활동을 이어가며 도움이 필요한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양주시, ‘SK홈앤서비스’ 와 협력ⵈ 관내 취약계층 어르신 대상 ‘외창 AI로봇 클린서비스’ 추진 [금요저널] 양주시가 최근 ‘SK홈앤서비스’ 와 협력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받는 어르신 47가구를 대상으로 ‘외창 AI로봇 클린서비스’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청소가 어려운 외창을 AI 로봇이 대신 청소해주는 첨단 서비스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거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창문 면적 1㎡당 약 2만원이 소요되며 ‘SK홈앤서비스’는 지난 2월부터 이번 3월까지 직접 가정을 방문해 서비스를 수행했다. 특히 AI 로봇을 활용한 외창 청소뿐만 아니라 방문 서비스 담당자가 실내 창틀 정리, 짐 정돈 등의 추가 지원을 병행해 어르신들의 생활 편의를 더욱 높였다. 이를 통해 대상자들의 만족도가 크게 향상됐다는 평가다. 시 관계자는 “취약계층 어르신들을 위해 뜻깊은 지원을 해준 ‘SK홈앤서비스’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협력 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SK홈앤서비스 관계자는 “이번 협업을 통해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하며 취약계층의 주거 환경 개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양주시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한입가득 만두빚기' 체험 교육 실시 [금요저널] 양주시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는 지난 3월 12일부터 8일간 관내 사회복지급식소 9곳의 이용자 191명을 대상으로 특화사업 '한입가득 만두빚기' 방문 교육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다양한 채소가 들어간 만두를 직접 빚는 체험을 통해 영양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만두가 익는 동안 채소·과일 관련 학습지를 활용해 올바른 식생활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획됐다. 참여자들은 직접 재료를 만지고 조리하는 활동을 통해 식재료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한 사회복지시설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함께 모여 만두를 빚으며 웃고 즐기는 모습을 보니, 다음에도 꼭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양주시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는 현재 노인복지시설을 대상으로 급식소 위생 및 영양관리 지원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2025년 상반기에는 '알록달록 손거울 만들기'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하반기에는 위생 교육을 위한 '손 씻기–뽀득빤짝 비누 만들기' 체험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김정연 센터장은 "센터는 2014년부터 양주시 내 영양사가 없는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 안전망으로서 역할을 해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규모 사회복지급식소를 포함해 누구나 안심하고 안전한 급식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 체험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양주시, ‘2025 양주시 행복특강’ 개최ⵈ 참여자 선착순 모집 [금요저널] 양주시가 시민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고자 각 분야의 명사를 초청하는 ‘2025 양주시 행복특강’을 개최하며 이에 따른 참여자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한국사 강사인 최태성과 소통 전문가 이호선 교수가 참여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주제의 수준 높은 강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첫 번째 강연은 오는 4월 24일 ‘큰별쌤’ 최태성 강사가 “왕이 사랑한 도시, 양주”를 주제로 진행한다. 최 강사는 tvN ‘벌거벗은 한국사’, KBS ‘방과 후 초능력’ 등 다수의 방송에서 활약하며 친근하고 깊이 있는 역사 강연으로 사랑받고 있다. 그는 양주의 역사적 의미와 문화적 가치를 시민들에게 알기 쉽게 전달할 계획이다. 이어 오는 5월 26일에는 소통 전문가 이호선 교수가 “나이들수록”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JTBC ‘이혼숙려캠프’, KBS ‘아침마당’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상담 전문가로 활동 중인 이 교수는 가족 간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소통의 비결을 시민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각 강연은 선착순 350명을 모집하며 최태성의 강연은 오는 4월 9일부터 이호선의 강연은 오는 5월 14일부터 접수를 시작한다. 수강 방법은 양주시 평생학습관 수강 신청 누리집 또는 홍보 포스터의 QR코드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양주시 평생학습관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양주시 교육체육과 평생학습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강연을 통해 시민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더 깊이 이해하며 건강한 삶을 실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올 하반기에도 명사 초청 강연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시민들에게 힐링과 성장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양주시, ‘청렴 화분 키우기’로 공직사회 청렴 문화 확산 [금요저널] 양주시는 27일 균형발전정책과에서 공직사회의 청렴 문화를 확산하고 직원들의 청렴 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청렴 화분 키우기’ 시책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책은 직원들이 직접 화분을 가꾸며 청렴의 가치를 되새기고 새봄을 맞아 사무실 환경을 정비하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직원들은 ‘청렴은 나부터’ 등 청렴 문구를 화분에 부착한 뒤 사무실에 비치하며 공직자로서의 청렴 실천 의지를 다졌다. 이인현 균형발전정책과장은 “이번 행사가 직원들에게 청렴 의식을 자연스럽게 내면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청렴 활동을 이어가며 신뢰받는 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양주시는 △정기적인 청렴 교육 △부패 방지 캠페인 △간부 공무원의 솔선수범 실천 운동 등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양주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청렴 정책 추진을 통해 공직사회의 신뢰도를 높이고 청렴한 조직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양주시, 오는 4월부터 ‘주·정차 위반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전면 시행 [금요저널] 양주시가 오는 4월부터 불법 주정차 위반 과태료 고지서를 모바일 전자문서로 발송하는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전면 시행한다. 기존에는 종이 고지서를 우편으로 발송했지만 분실·오배송·주소 불일치 등의 문제로 인해 고지서를 받지 못하는 사례가 많았다. 이에 따라 시는 민원 불편을 해소하고 행정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7월부터 전자고지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새롭게 도입되는 전자고지 서비스는 별도의 신청 없이 납세자 명의의 스마트폰으로 발송된다. 카카오톡, 네이버 앱, 문자 메시지를 통해 알림이 도착하면 본인인증 후 고지서를 확인하고 즉시 납부할 수 있다. 만약 알림을 확인하지 못할 경우, 기존처럼 우편으로 고지서를 받아볼 수 있어 서비스 누락 걱정도 없다. 또한, 시는 지난 2월부터 두 달간의 시범 운영을 통해 시스템을 점검하고 개선점을 보완했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시민들은 더욱 신속하게 고지서를 받아볼 수 있으며 매년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던 등기우편 비용도 기존 대비 57% 절감할 것으로 기대된다. 심윤정 차량관리과장은 “과태료 전자고지를 통해 시민 편의가 크게 향상되고 예산 절감 효과도 클 것이다”며 “앞으로도 스마트 행정을 강화해 올바른 주정차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