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청사전경(사진=화성시청) [금요저널] 화성특례시가 다음 달 11일까지 지역경제 발전과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한 중소기업을 발굴하기 위한 ‘2025년 제3회 화성특례시 중소기업대상’ 신청기업을 모집한다. 시는 지역의 산업 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선도하는 관내 우수 중소기업의 발굴 및 지원과 우수 사례 확산을 위해 지난 2023년부터 중소기업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신청 자격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자 및 ‘소상공인기본법’ 제2조에 따른 소공인으로서 공고일 현재 3년 이상 관내에 계속해 주사무소와 공장을 두고 경영활동을 영위하고 있는 개인 또는 법인이다. 선발은 △창업 △해외수출 △기업경영 △기술혁신 △노사화합 △순환경제 등 6개 분야별로 소공인 기업 1개사와 소공인이 아닌 중소기업 1개사씩 총 12개사를 선발한다. 특히 올해는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중요성을 고려해 ‘순환경제’분야를 신설했으며 더 많은 기업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지난해 분야별로 1개사를 선정했던 것에서 2개사로 선정 규모를 확대했다. 중소기업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에는 시책 사업 우선지원 및 가점 부여, 수상기업 홍보 지원, 상패 및 인증현판 수여 등의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은 화성특례시청 기업지원과로 방문 또는 등기우편으로 신청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화성특례시청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중소기업대상이 기업이 자긍심을 갖고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동기 부여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우수한 역량을 갖춘 관내 중소기업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지자체 유튜브는 재미없다는 편견을 깨다 [금요저널] 화성특례시 공식 유튜브 채널 ‘화성특례시·화성온TV’ 가 2025년 10월 기준,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중 구독자 수 2위를 기록하며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다. 2025년 10월 기준 전국 기초지자체 유튜브 채널 현황에 따르면, 화성특례시 공식 채널 ‘화성특례시·화성온TV’는 구독자 7만명을 넘어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중 충주시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총 조회 수 1,231만 회를 돌파하며 구독자 수뿐 아니라 콘텐츠의 소비력과 확산력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일반적으로 구독자 수는 채널에 대한 지속적인 신뢰와 관심도를 의미하고 조회 수는 콘텐츠가 얼마나 폭넓게 확산되어 일상 속에서 소비되었는가를 보여주는 지표다. 다시 말해, 화성특례시의 유튜브 성과는 단순히 많은 사람이 구독한 데 그치지 않고 콘텐츠가 시민의 공감을 얻어 자연스러운 확산으로 이어진 결과로 평가된다. ‘화성특례시·화성온TV’의 인기 비결은 시민의 일상과 현장을 담은 진정성 있는 콘텐츠에 있다. 행정 홍보의 형식을 넘어, 시민이 실제로 체감하는 변화와 이야기를 중심에 두었기 때문이다. 시는 매 영상마다 정책을 설명하기보다, 그 정책이 시민의 삶 속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행정이 시민에게 말을 거는 방식에서 시민이 행정과 함께 대화하는 방식으로의 변화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표 콘텐츠인‘마스맨’은 시정 현장을 유쾌하고 친근한 시선으로 풀어낸다. 마스맨이 출연해 시정 행사를 경험하고 정보를 예능 형식으로 소개함으로써, ‘어려운 정책’ 이 아닌 ‘생활 속 행정’ 으로 다가간다. 또한, ‘마스맨’은 예능 프로그램을 연상시키는 구성과 빠른 템포의 자막 편집, 리듬감 있는 영상 전개로 MZ세대를 비롯한 다양한 연령층의 호응을 이끌고 있다. 최근에는 세계 비보이 축제 ‘배틀 오브 더 이어’, 지역 대표 농특산물 축제인 ‘송산포도축제’ 등에서 직접 촬영을 진행하며 생동감 있는 현장 중심 콘텐츠로 발전하고 있다. 타 지자체에서는 보기 드문 AI 기반 영상 콘텐츠도 눈에 띈다 ‘화성특례시·화성온TV’는 지난 8월, ‘AI, 사진에 깃든 독립의 기록을 깨우다 – 화성 출신 독립운동가, AI로 복원되다’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은 AI 얼굴 복원 기술을 활용해 일제강점기 흑백사진 속 인물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되살린 것으로 안종락, 조문기, 차병혁 등 화성 출신 독립운동가들의 얼굴이 인공지능을 통해 현실감 있게 복원됐다. 영상이 공개되자 시민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동탄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AI로 복원된 화성 독립운동가의 얼굴을 보니 마음이 뭉클했다”며 “시 유튜브에서 이렇게 감동적인 콘텐츠를 볼 줄은 몰랐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시는 지난 9월, 지역의 대표 특산물을 소재로 한 AI 미니어처 영상 시리즈를 공개했다. 수향미, 바지락, 송산포도를 각각 주제로 제작한 이번 영상은 AI가 구현한 섬세하고 아기자기한 비주얼과 감각적인 연출로 짧은 시간 안에 화성의 맛과 정서를 생생하게 담아냈다. 해당 영상은 단순한 특산물 홍보를 넘어, 선도적인 AI 기술을 활용해 지역 브랜드의 감성과 가치를 시민과 공유한 새로운 시도로 평가받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역 홍보 콘텐츠를 적극 확대해, 화성의 매력과 정체성을 홍보할 계획이다. 화성특례시는 2025년부터 변화한 콘텐츠 소비 트렌드에 맞춰‘숏폼 중심 홍보’ 전략을 본격 강화했다. 30초~2분 내외의 짧고 강한 메시지로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행정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숏폼 영상은 롱폼 영상과 달리 유튜브 알고리즘 시스템 상 재노출 비율이 높아 동일한 예산으로 더 많은 시민에게 도달할 수 있는 효율적인 홍보 수단으로 평가된다. 시는 단순한 정책 요약 영상이 아닌, 짧은 시간 안에 정책의 핵심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설계된 ‘행정형 숏폼 전략’을 도입했다. 대표 콘텐츠인 ‘씨오브럽 – 화성특례시X정조대왕 – Hyo of Love’ 영상은 그룹 Fly to the Sky의 뮤직비디오를 패러디해 제작된 작품으로 조회 수 17만 회를 기록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유노윤호의 ‘레슨좌’ 영상을 패러디해 큰부리까마귀 대응수칙을 알기 쉽게 전한 콘텐츠는 조회수 8만 5천 회를 돌파했다. 이들 숏폼 영상은 트렌디하고 짧은 스토리텔링을 통해 시정 정책을 한층 더 친근하고 재미있게 전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모든 콘텐츠를 홍보담당관실 소속 공무원들이 직접 기획·제작해 시민과의 소통 방식을 스스로 혁신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시는 앞으로도 시민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숏폼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화성특례시·화성온TV’를 참여형 행정 홍보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 “행정이 일방적으로 정책 알리던 시대 끝나…생활의 언어와 시민의 마음으로 전략적인 정책홍보 이어가겠다”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홍보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기획·편집에 몰두한 공직자들의 노력이 오늘의 성과로 이어졌다”며 “유튜브 영상을 함께 즐기고 공감해 주신 한 분 한 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명근 시장은 “이제 행정이 일방적으로 정책과 행사를 알리던 시대는 끝났다”며 “행정의 언어가 아닌 생활의 언어로 공무원의 시선이 아닌 시민의 마음으로 전략적인 홍보를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포몽드와 출산용품 지원 협약 체결 [금요저널]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영유아 침구 전문 브랜드 ㈜포몽드와 ‘초월베베夢-복지 한아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초월베베夢-복지 한아름’ 협약은 출생아 및 6세 이하 저소득층 영유아에게 분기별로 침구류 세트를 지원해 출산을 장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엄마와 아기가 행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협약사업이다. 이날 협약의 첫걸음으로 포몽드는 250만원 상당의 침구 10세트를 기탁해 초월읍 관내 영유아 아동에게 소중히 쓰여질 계획이라고 전했다. 허진영 포몽드 대표는 “초월읍 저소득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소중한 생명을 출산한 가족들에게 축하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며 “초월읍에 소재하고 있는 동안 끝까지 응원을 이어가고 싶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구정서·김진구 공동위원장은 “저출산 시대에 출산을 장려하고 민·관이 함께 출산에 대한 긍정적 분위기를 확산시키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속적인 동참의 뜻을 밝혀준 포몽드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by경기도_광주시청 [금요저널] 광주시 오포읍은 7월, 9월 정기분 재산세 부과를 위해 과세자료 일제 정비를 6월 말까지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재산세는 매년 과세기준일 기준으로 납세자가 소유한 토지·주택·건축물·항공기·선박 등 재산의 가치에 부과하는 세금으로 매년 현황조사를 통해 과세자료를 정비해 7월과 9월에 재산세를 부과한다. 읍은 올해 초부터 비과세·감면 토지 이용실태 사무용 오피스텔 주거용도 별장 및 고급주택 사치성 재산 분리과세 농지 이용실태 등을 조사해 과세자료를 정비해 왔다. 읍은 2022년 재산 세정 운영계획에 따라 6월 말까지 착공토지 사실상 공사 진행 여부 상속등기가 이행되지 않은 사망자 소유 부동산의 주된 상속자를 추가로 조사해 일제 정비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권용석 읍장은 “재산세는 지방세의 핵심인 세원인 만큼 면밀한 과세자료 정비로 공평과세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경기도_광주시청 [금요저널]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은 10일 광주농협과 청소년 복지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린 협약식은 지역사회 청소년 복지증진을 위한 활동 청소년 복지지원을 위한 나눔 문화 확산 지역사회 네트워크 확립을 위해 두 기관이 서로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또한, 업무 협약에 이어 광주농협에서는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들의 여가활동과 재능계발에 도움이 될 우쿨렐레 25개를 수련관에 전달했다. 박수헌 광주농협 조합장은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참여 청소년들이 우쿨렐레 악기를 통해 문화감수성을 기르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에 대해 조기연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장은 “광주농협의 청소년 복지에 대한 관심과 지원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공고히 해 선한 나눔문화가 널리 확산됐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by광주시 드림스타트, 태권도협회 업무 재협약 체결 및 현판 전달 [금요저널] 광주시 드림스타트는 지난 9일 광주시 태권도협회와 업무 재협약 체결 및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한 ‘드림스타트 협력기관 인증현판’을 전달했다. 광주시 태권도연합회는 지난 2014년 광주시 드림스타트와의 업무 협약 프로그램 ‘태권 드림’을 통해 드림스타트 사례관리 아동 중 신체 및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 당 매월 도장비의 4만원을 후원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 ‘태권 드림’ 재협약은 사업의 연속성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해 마련됐으며 태권도연합회 측은 기존과 동일한 금액을 후원하고 드림스타트는 매월 도장비 지원금을 기존 5만원에서 스포츠바우처와 동일한 비용으로 상향해 도장 지원이 필요한 아동에게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한편 광주시 드림스타트는 자원발굴을 통해 태권도협회를 포함해 안경사회, 약사회, 학원연합회, 용인외고 치과협회 등 33개의 기관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역자원을 연계해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by광주시 오포읍, 5월의 꽉찬 장바구니 지원사업 시행 [금요저널] 광주시 오포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꽉찬 장바구니 지원사업’의 5월 장보기를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 ‘꽉찬 장바구니 지원사업’은 매월 5가구를 선정해 협의체 위원의 동행으로 대상자들이 마트를 방문해 본인에게 필요한 물품을 최대 10만원까지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협의체는 지난 4월 신현리 거주 취약계층 5가구의 장보기에 이어 이번에는 능평리 거주 취약계층 5가구의 장보기를 지원했다. 권용석·김경수 공동위원장은 “꽉찬 장바구니 지원사업은 올해 신규사업으로 대상자들이 원하는 물품을 직접 선택해 구매할 수 있어서 만족도가 높았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광명5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2022년 상반기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펼쳐 [금요저널] 광명5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8일 새마을시장 일대를 돌며 인근 상인과 주민들에게 안내문과 마스크, 손선풍기 등을 나눠주며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캠페인 활동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어려움에 처했지만 미처 복지서비스를 알지 못해 도움을 받지 못하는 대상자를 적극 발굴해, 공공과 민간의 복지서비스를 연계하고 위기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실시됐다. 박재언 광명5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도움을 기다리는 복지대상자를 더 많이 발굴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이다”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앞장서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봉사하겠다”고 말했다. 광명5동 박승국 동장은 “지속적으로 홍보해 복지대상자를 발굴하고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광명5동 주민의 복지를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광명5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주민과 협력해 관내 어려운 이웃들을 발굴하며 나눔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올해도 직접 가꾸고 수확한 농작물을 복지대상자에게 후원하는 너부대 소통텃밭과 독거노인을 위한 ‘혼자가 아니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by광명시 소하1동 나눔누리터, 어려운 이웃 30가구에 반찬 꾸러미 전달 [금요저널] 소하1동 나눔누리터는 지난 9일 소하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장애인, 독거노인, 한부모가족 등 지역 내 어려운 이웃 30가구에 반찬 꾸러미를 나눠주는 행사를 가졌다. 나눔누리터 단원들은 독거노인, 저소득 가정 등에 직접 만든 소불고기, 김치, 전 등으로 구성된 음식 꾸러미를 직접 전달하며 살갑고 따뜻하게 위로했다. 박순자 소하1동 나눔누리터 단장은 “나눔누리터 단원들과 직접 반찬을 만들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과 따뜻한 정을 나눌 수 있어 기쁘다”며 소감을 말했다. 박해경 소하1동장은 “지역사회봉사에 앞장서는 나눔누리터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웃의 정이 넘치는 따뜻한 마을을 만들어가겠다”고 전했다. 소하1동 나눔누리터는 2013년부터 관내 초·중·고 및 기타 유관단체와 협력해 어려운 이웃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봉사활동을 연계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by광명시 소하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아동센터와 채움&나눔 협약 맺어 [금요저널] 소하2동 행정복지센터와 소하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9일 관내 해마루지역아동센터 및 보리수지역아동센터와 채움&나눔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아동센터는 광명마을냉장고 ‘소이곳간’에 물품을 공유하며 센터 이용자 중 복합적인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동 행정복지센터에 사례관리를 의뢰한다. 또한, 소하2동 행정복지센터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을 위해 필요한 정보와 자원을 서로 공유해 사회취약계층의 상시적 복지안전망을 구축하는데 협조해 나간다. 박종기 해마루지역아동센터장은 “소이곳간 공유 활동을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해 나갈 것이다”며 “나눔과 배려를 통해 아이들이 좀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어 뿌듯하다”며 소감을 전했다. 이상우 소하2동장은 “채움과 나눔에 함께 참여해 준 해마루·보리수 지역아동센터에 감사인다”며 “소이곳간을 통해 이웃을 위해 서로 돕고 나누는 문화가 점차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광명시 정신건강복지센터, ‘포스트 코비드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 아이들’ 공개강좌 개최 [금요저널] 광명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6월 29일 오전 10시 광명시 평생학습원 강당에서 대국민 공개강좌 ‘포스트 코비드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 아이들’을 개최한다. 이번 공개강좌는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에서 주최하고 광명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주관하며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3인을 초빙해 ‘코로나가 우리 아이들에게 끼친 영향’, ‘코로나 시기 슬기롭게 대처하기’를 강연한다. 이번 강좌는 연령대별 대처 방법과 다가오는 포스트 코비드 시대를 살아가는 방법을 안내하며 2년 넘는 기간 동안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어 온 광명시 학부모 및 시민들을 위로하고 삶의 지혜를 제공할 전망이다.
by광명시, 로봇 활용해 사회적 약자 돌봄 지원 [금요저널] 광명시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 로봇 활용 사회적 약자 편익 지원 공모사업의 성과 실증 단계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로봇 활용 사회적 약자 편익 지원 공모사업은 지자체와 참여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회적 약자에게 돌봄 로봇을 보급하고 성과를 검증하는 사업이다. 광명시는 작년 10월 광명종합사회복지관, ㈜글로벌스탠다드테크놀로지와 함께 참여해 사업자로 선정되어 올해 1월에 협약을 체결하고 약 5개월간 과제 수행 기간을 거쳐 지난 7일 1차 사업 결과 평가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사업은 총 사업비 3억 6천7백만원이 투입되어 사회적 약자 1인 가구 20명에 3개월 단위로 돌봄서비스 로봇을 제공한다. 이후 사업 주관기관인 광명종합사회복지관에서 우울 척도 인지선별검사 삶의 만족도 조사 등을 활용해 2024년까지 본격적인 검증을 수행한다. 돌봄서비스 로봇 보미-II는 자율주행이 가능하며 사용자 인식을 통한 데일리케어 센서를 이용한 사용자 간 상호작용 기능 데이터 활용 1:1 개인별 맞춤 인지훈련 교육서비스 사용자별 맞춤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실증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콘텐츠 업그레이드 및 커스터마이징이 제공될 예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실증을 통해 로봇이 복지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길 바란다”며 “나아가 우리 시 1인 가구의 복지안전망을 강화하는 스마트 복지도시 구현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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