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포중학교(교장 박경환)는 10월 17일(금), 전교생을 대상으로 ‘2025 석포 세계 시민의 날’ 행사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에게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체험 중심의 활동을 제공하여, 학교와 일상 속에서 세계시민교육의 관심을 확산하고 지구촌 공동체의 상호 의존성과 연대의식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 ‘석포 세계 시민의 날’은 제로웨이스트 실천과 다문화 체험을 통해 지구적 과제를 인식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책임 있는 세계시민으로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전교생이 교실 및 운동장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 주요 활동으로는 ▲‘지구를 살리는 한 잔, 세계를 잇는 한입’ 체험 부스를 통해 다문화 음식을 경험하며 일회용품 대신 텀블러를 사용하는 친환경 문화를 실천하고, ▲‘글과 마음으로 그리는 세계 시민’ 활동에서는 지속 가능성과 연대를 주제로 학생들이 직접 글과 그림을 창작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가치와 역할을 고민하고, ▲디폼 블럭으로 세계 전통 의상 캐릭터를 제작하는 활동을 통해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배우고 다문화 가치를 이해하며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었다.
□ 학생들은 활동을 통해 “지구 환경을 지키는 작은 실천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다른 나라 문화를 직접 체험해보니 더 넓은 세상을 이해하는 느낌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박경환 교장은 “‘석포 세계 시민의 날’은 단순한 체험 행사를 넘어, 학생들이 세계와 연결된 우리 삶을 성찰하고 실천적 태도를 갖춘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