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동중학교(교장 김영진)는 2025년 10월 2일(수) 안동시 탈춤공원 일원에서 외국인 학생과 한국인 친구가 함께하는 ‘2025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다문화 체험활동을 운영하였다.
❐ 이번 활동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문화를 직접 경험하고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문화 이해력과 사회적 관계 형성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춤추는 탈, 다양한 얼굴을 찾아서”라는 주제 아래 진행된 이번 활동에서 학생들은 △하회별신굿탈놀이와 버스킹 댄스 관람 △세계창작탈 전시회 관람 △놀이존 체험 △먹거리존 음식 체험 △K-POP 콘서트 관람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 특히, 외국인 학생 3명과 초대 한국인 친구 3명이 한 팀을 이루어 축제장을 함께 탐방하였으며, 한국어 지도강사가 동행하여 탈춤, 음식, 문화 관련 한국어 표현 학습 활동을 함께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단순한 관람을 넘어 언어와 문화를 통합적으로 배우는 기회를 가졌다.
❐ 외국인 학생들은 “친구와 함께해서 더 즐거웠고 많은 사람들 속에서 안심되었고, 직접 체험하니까 한국문화가 더 친숙하게 느껴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한국인 친구들은 “외국인 친구들에게 탈춤축제를 설명하면서 나도 새롭게 알게 된 게 많았어요. 같이 체험하니까 더 뜻깊은 시간이 되었어요.”라고 말했다.
❐ 김영진 교장은 “이번 활동은 단순한 관람이 아니라, 친구와 함께 배우고 느끼는 참여형 문화체험이었다”며“다문화 학생들이 자신감을 키우고 학교생활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역과 연계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