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목초등학교(교장 김경숙)는 2025년 10월 13(월)전교생 29명을 대상으로 경상북도 청송군 안덕면 감은산밭농원에서 ‘사과 농업 체험’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번 체험은 ‘우리 마을 직업 체험하기’를 주제로 한 2025학년도 제3차 지역연계교육으로, 학생들이 지역의 농업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하며 지역 산업에 대한 이해와 애향심을 높일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 이번 활동은 지역 사회의 인프라를 교육 자원으로 적극 활용해, 학생들에게 교과와 연계된 실천 중심의 직업 교육을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학교는 단순한 견학을 넘어, 마을과 함께 교육을 실현하는 교육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지역과 함께 배우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날 학생들은 오전 8시 50분, 간단한 안전 교육과 인원 점검을 마친 후 농원으로 이동했다.
현장에서는 먼저 사과 농업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어서 직접 사과를 수확하고, 선별하고, 세척한 뒤 포장하는 전 과정을 체험했다.
학생들은 손으로 사과를 따는 과정에서 노동의 의미와 자연의 고마움을 느꼈고, 선별과 포장 활동을 통해서는 협동과 책임감을 배우는 귀중한 시간을 가졌다.
□ 이번 지역연계 체험활동은 학생들에게 사과 농업이라는 직업군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를 높이고, 고장의 산업을 몸소 체험함으로써 청송 군민으로서의 정체성과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기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화목초등학교는 앞으로도 마을과 연계된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의 성장과 지역사회의 동반 발전을 도모하는 교육공동체로 나아갈 계획이다.
□ 화목초등학교 김경숙 교장은 “우리 아이들이 직접 땀 흘리며 체험한 오늘 하루는 교과서에서 얻기 어려운 값진 배움이었습니다. 고장을 이루는 사람들과 직업을 직접 만나고 경험하는 과정은 우리 아이들에게 고장 사랑의 마음을 심어주는 중요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화목초등학교는 지역과 손잡고 아이들의 교육적 성장을 함께 만들어 나가겠습니다.”라며 지역사회와의 연계 교육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