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덕야성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창훈)은 지난 2025년 10월 2일(목), 유아 16명과 다가오는 추석을 맞이하여 추석에 대한 의미를 알아보고 명절에 다 같이 할 수 있는 전통 놀이 체험을 실시하였다.
◇ 추석 및 우리나라 전통 예절의 의미를 설명한 뒤, 유아들이 예의를 갖추어 인사하는 방법을 배우고 유치원의 어른인 원장 선생님, 원감 선생님, 담임선생님께 인사를 하였다. 이어 전통 다도 순서를 소개하고, 차를 우려 마시는 체험을 통해 예절과 여유를 느끼는 시간을 가졌다.
넓은 공간에서 투호 던지기와 비석 치기 놀이 존을 마련하여 단계별로 거리를 조정하여 체험해 보고, 대문 놀이와 강강술래를 하며 신체를 활용한 전통 놀이에도 매우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이었다.
◇ 얼굴에 미소가 떠나지 않던 유아들은 “한복 입고 전통 놀이하니까 더 재미있고 좋았어요.”,“대문놀이에 문지기가 늘어나는 게 제일 즐거웠어요”하며 즐거움이 가득한 모습으로 소감을 말하였다.
◇ 영덕야성초등학교병설유치원 이창훈 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유아들이 조상들의 지혜와 전통을 경험하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아 기쁘다. 앞으로도 전통과 감성을 살린 체험 중심 교육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