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충남문화관광재단은 2025년 통합문화이용권사업의 일환으로 충남도민의 문화 접근성과 문화누리카드 이용 활성화를 위해 가맹점 확대를 위한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추천 이벤트’ 와 지역축제 참여를 독려하는 ‘충남 지역축제 이용활성화 이벤트’를 8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화누리카드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충청남도, 충남문화관광재단이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관광·체육 활동의 향유 기회를 지원하는 문화 복지 사업이며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을 통해 지원된다.
이번 이벤트는 문화누리카드 이용자가 직접 참여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문화·관광·체육 분야의 사용처를 발굴·확대하고 지역축제 현장에서 문화누리카드를 통한 문화체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충남문화누리 가맹점 추천 이벤트’는 문화·국내관광·체육 분야 중 아직 문화누리카드에 등록되지 않은 충남 지역 가맹점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추천된 가맹점이 실제로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으로 등록될 경우, 추천자에게 경품이 지급된다.
동일한 가맹점을 여러 명이 추천한 경우에는 선착순 참여자에게 우선 선정되며 추천은 네이버폼을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문화누리카드 이용자뿐만 아니라 가맹점 확대에 관심 있는 도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충남 지역축제 연계 문화누리카드 이용 이벤트’는 충남 지역 내 문화누리카드 임시 가맹점으로 등록된 축제를 직접 방문해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참여자는 축제 현장에서 문화누리카드로 결제한 영수증과 현장 사진을 네이버폼에 제출하면 된다.
축제 현장에서의 실제 이용 경험을 통해 도민의 문화생활 참여를 유도하고 지역축제와의 연계를 통해 문화누리카드의 실질적 활용을 높이고자 한다.
두 이벤트 모두 매월 넷째 주 수요일에 당첨자를 선정하며 충남문화누리 블로그를 통해 발표된다.
다만, 해당 월에 요건을 충족한 참여자가 없거나 당첨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에는 별도 발표 없이 다음 회차로 넘어간다.
당첨자에게는 배송 또는 문자 방식으로 경품이 제공되며 각 이벤트별로 1인당 1회에 한해 지급된다.
참여 시 제출한 영수증과 사진 등 자료의 적합성을 검토하며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에는 당첨에서 제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