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약은 월드 커피 챔피언 배출 도시 부산과 향토기업이 협업해 부산형 커피 음료를 개발하고 브랜드화해 지역 커피산업의 차별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시는 제품 개발을 위한 정책·행정적 지원을 담당하고 △월드 커피 챔피언 3인은 조리법 개발과 품질 상담, 브랜드 방향성 설정, 홍보를 맡는다.
△부산경남우유협동조합은 자체 기반 시설을 활용해 음료 제조·유통·판매·홍보를 담당하며 △㈜비지에프리테일과 ㈜지에스리테일은 전국 유통망을 활용해 제품 판매와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개발된 음료는 오는 9월 '부산은 커피데이' 행사에서 시음회를 통해 처음 공개된다.
시음회에서 수렴한 시민 의견을 반영해 최종 제품을 완성하고 시민 참여로 커피 음료의 이름을 정해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음료의 제품명은 시민, 관련 전문가, 월드커피챔피언 등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선호도 조사를 거쳐 9월 중 정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민관 협업 기반의 커피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커피도시 부산’ 브랜드를 전략적 상용화하며 △협업 제품 판매 수익 일부를 사회에 환원해 지속 가능한 선순환 지역 경제 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부산은 국내 최초로 커피가 음용된 도시이자, 전국 최초로 커피 관련 조례를 제정했으며 아시아 최초의 '월드오브커피' 행사를 성공적으로 유치·개최한 명실상부한 '커피도시'이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만의 맛과 색깔을 담은 커피를 도시의 정체성과 연결해 브랜드화할 수 있어 큰 행운이다.
이번 협약식은 단순한 제품 개발을 넘어 부산의 커피문화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민관이 공동으로 기획하고 시민의 일상 속으로 확산시키는 자리”며 “지역의 커피 인재와 기업의 역량을 결집해, '커피도시 부산'의 미래를 여는 새로운 발걸음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