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영덕군 원황초등학교(교장 이재곤)는 2025년 7월 24일(목), 전교생을 대상으로 안동 독립운동기념관과 유교랜드를 방문하여 ‘독립운동 및 인성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이번 체험학습은 나라사랑 정신과 바른 인성을 함께 배우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오전에는 독립운동의 역사와 정신을 생생하게 배울 수 있는 안동 독립운동기념관을 방문해 전시관을 관람하고, 독립운동가의 생애를 담은 영상 시청과 함께 광복을 기념하는 ‘지비츠 만들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오후에는 유교문화를 바탕으로 한 인성교육 특화시설인 ‘유교랜드’를 찾아 효, 예절, 배려, 정직 등 학생들이 지녀야 할 기본 인성 덕목에 대해 배우고, 놀이형 체험 공간을 통해 즐겁고 자연스럽게 인성교육을 체득했다.
이재곤 교장선생님은 “작은 학교이지만 학생들이 살아 있는 역사 현장과 인성교육 체험 공간을 직접 방문하면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현장 체험을 통해 전인적인 성장을 이끌겠다”고 전했다.
1학년 장OO 학생은 “지비츠를 만들면서 독립운동 하신 분들을 생각하게 되었고, 유교랜드에서는 친구를 기다려주는 법을 배워서 기분이 좋았어요”라며 소감을 전했다.
원황초등학교는 앞으로도 지역의 특색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민주시민 역량과 인성 함양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