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성북부초등학교(교장 김태한)는 2025년 6월 13일(금), 전교생이 참여하는‘내고장 문화유산 지킴이’플로깅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이 의성의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와 애착을 높이고, 환경 보호 실천 역량을 함께 함양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 의성읍 일대의 문소루와 봉의정 구봉공원, 남대천 둘레길을 따라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플로깅(plogging)’ 활동을 병행하였다. 학생들은 문화유산을 직접 눈으로 보고 느끼며 우리 고장의 소중함을 깨달았고,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통해 환경 보호의 실천적 의미도 체득하였다.
◆ 이번 활동은 단순한 환경 정화 활동을 넘어,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운영되었으며, 지역의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과 환경 의식 함양이라는 두 가지 교육적 효과를 동시에 거두었다. 활동에 참여한 김수지 학생은 “우리 마을을 깨끗하게 만들면서 문화재도 지킨다고 생각하니까 뿌듯했고, 그냥 청소가 아니라 의미 있는 활동처럼 느껴졌어요.”라고 소감을 전했다.
◆ 의성북부초는 앞으로도 지역 자원을 활용한 체험 중심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이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책임의식을 갖고 바른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