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0일, 금천중학교(교장 이동신)에서는 도시농업관리사와 함께하는 학교 텃밭 활동이 열렸다. 이번 활동은 학생들에게 농업과 환경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제공하고, 직업 창조의 가능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되었다.
도시 농업은 도시 내에서 작은 규모로 농업을 실시하는 것을 의미하며, 도시 환경에서 농업을 통해 식량 생산, 교육, 커뮤니티 활동 등의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이번 학교 텃밭 활동에는 도시농업관리사가 함께 참여하여 더욱 전문적인 지도와 조언을 제공하였다.
학생들은 이날 텃밭에서 다양한 작업을 경험할 수 있었다. 토양 소독하기, 멀칭작업, 비닐 덮기, 모종 심기 등의 작업에 직접 참여하면서 농업과 과정과 노력을 체험하였다. 또한 도시농업을 통해 식물의 성장과 생태계의 동작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식품의 안전성과 영양 가치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이번 활동은 농업과 환경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촉진하고, 학생들이 지속 가능한 식생활과 환경에 대한 관심을 키우도록 도움을 주었다. 더불어 학생들은 도시농업 관리사의 역할과 직업 창조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금천중학교 이동신 교장은 “학교 텃밭 활동은 미래의 농업 전문가나 환경 엔지니어 등 다양한 직업 가능성을 열어주는 중요한 경험이었고, 학교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도시농업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교육과 직업 창조에 기여할 계획이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