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천다수초등학교 병설유치원(원장 민병미)은 2023년 4월 12일 비상시 또는 위험한 상황에서 유아들이 적절하게 대처하고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을 체득하도록 하기 위하여 119소방안전 체험관에 다녀왔다.
□ 소방안전체험관은 김천소방서 3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진체험, 화재진압, 연기대피, 심폐소생술, 승강기 비상 행동요령, 완강기 탈출법, 소화설비 교육 등 7가지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를 직접 체험하고 배울 수 있다.
□ 소방관 옷을 입고 자리에 앉은 아이들은 기대가 가득한 눈으로 소방관님의 교육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화재가 일어났을 때 대피 방법과 신고하는 방법을 배워 119에 신고하여 장소와 상황을 말해보기도 하고 소화기로 스크린 속 가상 현실에서 일어난 화재를 진압하는 체험도 했다.
□ 이어서 실제 불이 난 상황을 노래방에서 연출하여 연기가 보이면 비상구 표시를 따라 벽을 두드리며 복도를 지나 대피하는 연습도 해 보았다. 승강기 비상 행동 체험에서는 승강기가 고장 난 상황에 친구들과 힘을 합쳐 생각하고 침착하게 버튼을 눌려 “엘리베이터가 멈췄어요. 도와주세요.” 구조요청을 하였다.
□ 이외에도 지진 체험, 심폐소생술 체험 등 아이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안전 체험이 이어졌으며 교육이 끝난 후 통로에 설치된 트릭아트 포토존에서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안전 체험 교육을 마쳤다.
□ 민병미 원장은 “다양한 안전 체험활동을 통해 안전의식을 높이고 재난 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배우는 것이 위험한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좋은 방법이다. 오늘 교육으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안전의식을 가지고 생활하길 바란다. 앞으로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체험 위주의 안전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