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제1기 어린이 학생 기자단 발대식 개최 [금요저널] 전라남도 나주시가 지역 초등학생으로 구성된 제1기 어린이 학생 기자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나주시는 지난 4일 빛가람동 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어린이 학생 기자단과 학부모를 비롯한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생 기자단 발대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위촉된 학생 기자단은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나주시 정책과 축제, 일상을 취재하고 기록하며 시민과 소통하는 참여형 미디어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에 위촉된 기자단은 관내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10명으로 발대식에서는 위촉장 수여와 기자증 및 기자키트 전달, 선서문 낭독, 자기소개 및 각오 발표를 진행했다. 또한 글쓰기 교육을 통해 기사 작성법과 표현력을 배우는 시간도 마련했다. 향후 학생 기자단은 방송국 등 언론기관 현장 탐방, 정책 및 관광지 취재 활동, 2025 나주영산강축제 특별 현장취재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한다. 연말에는 성과보고회와 수료식이 열려 우수 활동자에게 나주시장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발대식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 “아이들이 즐거워했고 의미있는 자리가 마련됐다”며 “발대식을 준비한 공직자들과 자리를 빛내준 부시장님께도 감사하다”고 밝혔다. 강상구 나주부시장은 발대식에 참석해 “학생 기자단이 어린이의 시선으로 나주의 이야기를 쉽고 친근하게 전하며 소통창구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경험이 자신감을 얻고 성장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나주시 보건소, ‘자살 예방 합동 캠페인’ 성료 [금요저널] 전라남도 나주시는 5일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을 앞두고 코레일 광주전남지역본부, 전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나주역에서 자살 예방 합동 캠페인을 벌였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나주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자살 예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자살 예방 주간을 맞아 집중적인 홍보 활동과 안전 문화 확산에 중점을 두고 시민들의 참여와 인식 제고에 힘썼다. 이날 행사에는 나주시보건소와 전라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코레일 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자살 고위험군 선별검사와 초기상담을 진행하고 홍보물 배부와 함께 생명 존중 메시지를 전달했다. 아울러 자살 예방 상담 서비스 안내도 병행해 시민들이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했다. 강용곤 보건소장은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역사 공간에서 자살 예방 메시지를 전하고 위기 징후가 보이는 분들을 신속히 전문기관과 연결하는 것이 이번 캠페인의 핵심”이라며 “자살 예방은 모두가 함께 실천해야 할 중요한 안전 과제이고 작은 도움의 손길이 누군가의 생명을 살리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나주시는 자살 예방 사업의 일환으로 자살 고위험군 사례관리, 자살 시도자 위기 개입, 자살 유족 심리지원, 우울증 선별검사, 생명지킴이 양성 및 인식개선 교육, 생애주기별 자살 예방 교육 및 프로그램, 생명 존중 안심마을 조성, 자살 수단 차단 사업, 동네의원 마음 이음 사업, 생명 사랑 실천 약국 사업, 자살 예방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3. 광양관광, 천만 관광객 찾는 글로벌 관광도시 도약 원년 [금요저널] 관광산업을 민선 8기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광양시가 2023년을 천만 관광객이 찾는 글로벌 관광도시 도약 원년으로 삼는다고 밝혔다. 시는 급변하는 新 관광 트렌드와 민선 8기 관광정책을 반영한 뉴노멀 관광진흥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최고·최대·최다 3최를 원칙으로 랜드마크형 관광인프라를 구축할 방침이다. 광양매화축제 업그레이드, 윤동주 테마 관광상품 운영, 수요자 중심 시티투어, 광양음식 브랜딩 등 오감 만족 관광콘텐츠 확충으로 시민이 일상에서 누리고 관광객이 찾는 관광도시로 부상시킨다는 구상이다. 또한 디지털 전환, 스마트관광 등 미래지향 관광정책, 모두를 위한 관광수용태세 구축, 전략적이고 지속적인 홍보마케팅을 통해 관광도시 이미지를 만들어간다는 전략이다. 나아가 관광진흥위원회, 축제위원회, 관광협의회 등 전문가와 관광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시민과 기업, 단체 등과도 긴밀히 소통하며 지역관광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대해 나간다. 최고·최대·최다 3최 원칙을 목표로 미래 먹거리로 성장할 수 있는 랜드마크형 관광인프라를 조성하고 관광생태권역을 확장한다. 민간자본을 유치해 내부에 전시관, 레스토랑 등 부대시설이 들어설 수 있는 초대형 관광 랜드마크를 건립해 내·외국인 관광객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한다. 또한, 취향과 체험을 중시하는 여행 트렌드와 급증하는 캠핑 수요에 발맞춰 배알도 수변공원에 100면 캠핑사이트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캠핑 메카를 완성한다. 구봉산 관광타운, 테마파크, 관광단지 조성사업을 중심으로 상상력을 키우는 놀이와 레저를 즐길 수 있는 가족 중심형 세계적 관광거점으로 조성한다. 구봉산 관광타운 조성을 위해 구봉산~봉화산을 잇는 출렁다리를 설치하고 구봉산 전망대와 테마파크를 잇는 케이블카와 모노레일을 설치한다. 구봉산 테마파크에는 공립 광양 소재전문과학관, 숲속 야영장, 스포츠 클라이밍장 등을 조성하고 구봉산 관광단지에는 숙박시설, 골프장, 어드벤처 포레스트 등을 조성한다. 백두대간 시·종점인 망덕산과 망덕포구, 배알도 섬 정원, 섬진강을 연계한 관광거점을 조성한다. 이를 위해 배알도 섬 정원을 연결하는 해상보도교에 야간경관조명 설치, 망덕포구에 수변 우정길, 배알도 수변공원에 생태놀이터 등을 조성하는 등 관광기반시설을 확충한다. 섬진강을 잇는 리버 그린루프와 남해안의 해양 그린루프 등 2개의 그린루프를 연결하는 남해안 관광 허브를 구축한다. 국비 확보와 민자 유치를 병행해 테마파크, 케이블카, 짚라인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사업의 효율성을 높인다. 백운산 권역에 산재한 옥룡사지, 동백림 등 도선 특화 소재와 백운산자연휴양림, 백운산 4대 계곡 등 생태관광자원을 연계한 문화관광벨트를 조성한다. 그 밖에 이순신대교 해변 관광 테마거리 조성, 백운산 4대 계곡 관광명소화사업 등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사라실예술촌~와인동굴 관광명소화사업, 광양 동·서천 맨발로 걷는 길 조성사업, 구봉산 정상 체험형 조형물 건립, 광양 약속의 공간 조성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 광양의 대표축제인 광양매화축제의 방향을 재정립하고 윤동주 테마 관광상품 개발, 광양시티투어 활성화 등 오감을 만족하는 킬러콘텐츠로 관광경쟁력을 강화한다. 3최 원칙에 입각한 유료존 도입, 공모 아이디어 반영, 스폰서십 유치, 야간매화기행 등 다양한 축제 구성과 관광자원 연계로 체류형 관광 축제로 업그레이드한다. 축제추진위원회의 전문성을 확보해 관 주도에서 거버넌스 체제로 확장하고 시민 참여와 소통을 통해 정체성과 공감대를 이뤄간다. 윤동주의 친필 유고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를 보존한 광양의 장소성과, 광양과 윤동주의 관계를 브랜딩하기 위한 윤동주 테마 관광상품을 개발해 운영한다. 시는 윤동주의 시고를 보존한 광양과 광양~중국, 광양~일본 등 윤동주의 발자취를 잇는 국내·외 여행상품을 개발 운영하는 여행업체에 인센티브를 지원해 관광상품의 개발과 운영을 촉진한다. 개별화되고 소규모화 되어 가는 여행 트렌드에 따라 획일적인 시티투어 운영방식을 탈피하고 참여자들이 직접 코스를 제안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 시티투어를 추진한다. 나만의 광양관광 코스, 계절별, 테마별 등 유연하고 역동적인 시티투어 운영으로 참여자들의 자발성과 흥미를 높인다. K-콘텐츠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증폭되는 트렌드에 맞춰 광양 K-POP 페스티벌을 정례화하고 지속 가능한 글로벌 관광축제로 발전시켜 나간다. 시는 시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관광객 유치의 동력으로 삼아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글로벌 명품 관광도시로 나아간다는 구상이다. 광양의 비교 우위 자원인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광양 9미 콘텐츠 프로그램을 축제에 도입하는 등 광양미식 브랜딩을 위한 관광상품을 개발한다. 광양에 오면 꼭 맛봐야 하는 스토리가 있는 음식을 개발하고 먹거리타운 환경 개선 등 콘텐츠와 환경을 두루 갖춘 푸드투어 1번지 위상을 공고히 한다. 민선 8기 글로벌 관광도시 실현이라는 시정철학을 뒷받침하는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관광진흥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급변하는 관광환경을 선도하는 뉴노멀 로드맵을 설정한다. 시는 2023년을 글로벌 관광도시 도약 원년으로 삼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관광전략, 인프라 구축 방안 등을 담은 5개년 관광진흥 종합계획을 수립한다는 구상이다. 광양관광포럼, GTF를 개최해 급변하는 국내외 관광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광양관광 활성화와 미래 비전 도출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한다. 시는 다양한 전문가, 유관기관 관계자 등을 초청해 광양관광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관광으로 활기 넘치는 관광도시 브랜드를 창출하고자 한다. 개별 관광이 늘어나는 트렌드에 따라 메타버스, 스마트관광지도 등 관광객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여행지를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미디어 투어를 활성화한다. 전국 규모 관광사진·영상 및 기념품 공모전 등 광양관광자원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홍보에 활용하는 등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각적인 사업을 추진한다. 경험과 감성이 중시되는 관광 흐름에 맞춰 광양관광의 가치를 함의한 슬로건 ‘낮과 밤이 빛나는 광양’과 BI를 지속적으로 노출해 관광도시 이미지를 각인시킨다. 또한 광양관광 SNS,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해 주요 관광지와 먹거리를 수시로 노출시켜 광양관광 주목을 유도해 나간다. 관광할 권리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장애인, 고령자 등 모두가 즐기는 관광 실현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시는 광양시에 거주하는 만 6세 이상 관광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행복여행활동 지원사업을 펼쳐 시민 모두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분위기 조성에 힘쓴다는 구상이다. 또한 음식, 숙박 등 부족한 상주 관광인프라를 보완하고 관광지 노후 안내판 교체와 정비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관광수용력을 확대한다. 관광 주체들 간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한편 전 시민을 대상으로 관광마인드를 조성해 고품질 환대서비스로 관광도시 이미지를 높여나간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민선 8기 슬로건 ‘감동시대, 따뜻한 광양’과 시정 비전인 ‘지속 가능한 글로벌 미래도시 광양’을 바탕으로 최고·최대·최다 3최 원칙에 따라 글로벌 명품관광도시를 반드시 실현하며 천만 관광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코로나로 침체했던 관광산업을 회복하고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차별화된 킬러콘텐츠와 전방위적 관광수용태세로 4년 만에 열릴 광양매화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급변하는 관광시장을 선점해 나갈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구례, 하동, 곡성 등 섬진강을 공유한 인근 지자체와도 긴밀히 연계 협력해 관광권역 생태계를 확장하고 지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일자리와 소통의 장을 끊임없이 창출해 지역 소멸 위기에도 대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광양시, 한방 난임치료 지원 확대 [금요저널] 광양시가 2023년부터 한방 난임치료 지원대상을 만 44세 이하 여성에서 임신 가능한 여성 전체로 확대 지원한다. 한방 난임치료 지원은 결혼연령의 상승, 환경호르몬 증가 등 생식기능이 저하돼 난임 진단자가 증가하는 현재, 한방 지원을 통해 임신 가능한 건강한 몸 상태를 만들기 위한 사업이다. 한방 난임치료 후 추적조사 기간도 6개월에서 3개월로 대폭 축소했으며 이는 여성의 몸 상태가 임신 성공 가능성에 많은 영향을 주나, 지금까지 추적조사 기간이 길어 한방 난임치료를 받고 싶으나 그러지 못한 자들까지 지원하기 위함이다. 전라남도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을 둔 임신이 안되는 기질적 질환이 없는 자라면 부부 모두 1인당 180만원 상당의 한방 난임치료 지원이 가능하다. 상반기 집중 모집기간은 올해 2월 17일까지로 한방 난임치료를 받고자 하는 자는 신청서류를 지참해 중마통합보건지소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신청서류는 신청서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및 진단서이며 남성의 경우 최근 6개월 이내 실시한 정액검사 결과지 포함이다. 한방 난임치료 지원사업은 가까운 보건소나 읍면동사무소에서 포스터나 리플릿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신청서는 읍면동사무소에 비치돼 있다. 조미옥 통합보건과장은 “양방치료만으로 임신이 어려운 난임부부를 위해 한방 난임치료를 확대 지원하게 됐다”며 “한방 난임 치료 지원이 건강한 몸으로 건강한 아이를 갖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광양시, 2023 올해의 책 시민 투표 실시 [금요저널] 광양시립도서관이 시민이 즐겨 읽을 수 있는 ‘2023 올해의 책’을 선정하기로 하고 오는 11~25일 온·오프라인에서 시민투표를 실시한다. 시는 범시민 독서 운동인 ‘시민 한 책 읽기’ 사업의 본격화를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시민, 사서 출판사, 학교, 기관으로부터 도서를 추천받고 12월에는 추천받은 도서를 대상으로 1차 심의를 열어 분야별 후보 도서를 2권씩 선정했다. 선정된 후보 도서는 어린이 분야에 ‘거짓말의 색깔’과 ‘모두 웃는 장례식’ 청소년 분야에는 ‘꿈에서 만나’, ‘훌훌’ 성인 분야는 ‘아버지의 해방일지’,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이다’ 등 모두 여섯 권이다. 2023년 올해의 책 선정을 위해 시민투표 방법은 두 가지인데, 시립도서관 누리집이나 카카오톡, 각 도서관의 인스타그램을 방문해 QR코드에 접속한 후 후보 도서 중 분야별 한 권씩 총 세 권의 도서에 투표하면 된다. 현장 투표는 시립도서관에 설치된 투표판에 스티커를 붙이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시립도서관은 많은 시민이 투표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기 위해 투표에 참여한 시민 중 20명을 추첨해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광양시 2023 올해의 책은 이번 시민투표 결과를 토대로 오는 2월 광양시립도서관운영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김미라 도서관운영과장은 “시민이 공감하고 위로와 희망을 나눌 수 있는 도서가 선정되도록 투표에 많이 참여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나타냈다. 한편 광양시립도서관은 작년 2022 올해의 책으로 ‘내 이름을 들려줄게’ ‘행운이 너에게 다가오는 중’ ‘불편한 편의점’ 등 3권을 선정한 바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광양시, 수산물유통센터 도매시장 운영법인 선정 [금요저널] 광양시는 지난 6일 실시한 평가위원회를 통해 강동유통을 광양시 수산물유통센터 내 수산 부류 도매시장 운영법인으로 선정했다. 광양을 비롯한 전남 동부 내륙지역에 저렴하고 신선한 수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건립한 수산물유통센터는 6,303.5㎡의 부지에 연면적 6,951.52㎡ 규모로 수산물도매시장, 수산전문식당, 카페, 루프톱 라운지 등 시민과 방문객을 위한 각종 수산물 유통시설과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 중 ‘수산물도매시장’은 유통센터 지하 1층의 냉동창고 시설과 지상 1층 활어·선어·냉동 판매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평가위원회를 통해 선정된 수산물 유통 전문 법인이 운영한다. 시는 지난달 12일부터 제5차 모집공고를 통해 ‘광양시 수산물도매시장’의 운영법인을 모집했고 전국적으로 역량 있는 2개 업체가 지원했다. 그동안 4차례의 공개모집과 전국 각지 14개 업체와의 지속적인 협의 과정에서 광양시 수산물도매시장 운영에 관심을 보인 업체가 많았으나, ‘시장도매인제’의 경우 운영 주체의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신중하게 적격자를 물색했고 평가위원회를 거쳐 강동유통을 선정했다. 시장도매인제는 경매를 시행하지 않고 산지에서 직접 매수해 판매되는 방식으로 소비지에 오기까지 유통 단계를 줄임으로써 유통비용을 절감하는 운영 방식이다. 도매시장 운영법인 지정이 완료되면 판매장 설비 등 영업준비 기간을 거쳐 4월 중 정식 개장할 예정이며 2~4층 편의시설도 1월 중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사용자를 모집하면 유통센터 운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도매시장 판매장과 편의시설 바닥공사 및 전기공사, 냉동창고 설치 등 기반 시설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이현성 철강항만과장은 “선정된 강동유통은 앞으로 5년간 광양시 수산물도매시장을 책임지고 관리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강동유통이 유통구조 개선과 적정한 가격 유지라는 공영도매시장의 공익적 기능을 잘 수행해 시민에게 양질의 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해 줄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화순군 [금요저널] 화순군은 1월 9일 월요일부터 2월 3일 금요일까지 ‘친환경 천적이용 해충구제 지원 사업’ 신청을 받는다. ‘친환경 천적이용 해충구제 지원사업’은 해충 구제를 위한 친환경 천적 기생벌 삽입제품을 공급하는 사업으로 한·육우·젖소 50두, 돼지 1,000두, 닭 20,000수, 오리 1만수 당 1set를 공급하며 농가당 최대 10set까지 지원한다. 신청 대상은 화순 관내에서 가축 사육하는 축산농가로 동물복지형 녹색 축산농장 지정 농가, 유기·무항생제 축산물 인증 농가, 깨끗한 축산농가 지정 농가 우선으로 지원하고 지원 단가는 120,000원/set 지원 비율은 보조 80%, 자부담 20%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자는 2월 3일 금요일까지 사업 소재지 관할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팀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목포시, 내 고향 살리는 고향사랑기부 행렬 이어져 [금요저널] 고향사랑기부제가 새해 들어 전국 243개 지자체에서 전면 시행된 가운데 목포시에도 목포사랑을 실천하는 출향인의 기부행렬이 잇따르고 있다. 9일 시에 따르면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첫 주인 지난 1~8일까지 ‘고향사랑e음’ 온라인 시스템과 농협 대면창구를 통해 80여명이 기부에 참여했다. 제1호 기부자는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출향인으로 “내가 나고 자란 고향 목포를 생각하면 늘 찡한 마음이 있었는데 나처럼 평범한 일반인도 고향사랑기부를 통해 고향 발전에 조금이나마 일조하게 돼 벅차다”고 밝혔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고령화와 청년 유출 등으로 위기에 처한 지역에 대한 기부를 통해 지방재정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하는 정책이다. 1인당 연간 500만원 한도로 주소지 외 응원하는 지자체에 기부할 수 있으며 기부금은 의료·보건, 아동·청소년 보육, 청년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주민복리 증진사업에 사용된다. 기부자에게는 세액공제 혜택과 함께 기부액의 30%까지를 특산품 등 답례품으로 제공함에 따라 ‘답례품 시장’이라는 새로운 판로가 개척돼 주민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재 시는 답례품으로 총 24개 품목을 선정했는데 기부자 상당수는 답례품으로 전국 제1의 수산식품도시라는 목포의 명성에 걸맞게 홍어, 민어, 조기 등 수산물과 김, 건어물세트를 선택했다. 이 밖에 목포의 이야기를 담은 기념품, 해상케이블카 탑승권, 목포사랑상품권 등도 각광을 받았다. 시 관계자는 “고향사랑기부로 목포사랑을 실천한 출향인들에게 감사드린다. 기부금은 시민, 기부자, 시민사회단체 등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필요한 곳에 소중하게 사용하겠다”며 “고향사랑기부제가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목포 발전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애정과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목포시, 산단 내 중소기업에 기숙사 임차비 지원 [금요저널] 목포시가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숙사 임차비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시는 산업·고용위기지역인 목포시의 산업단지 고용환경 개선과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근로자의 주거안정을 통한 지역 기업의 우수 인력 확보 및 타지역으로의 인재 유출 예방 등에 주안점을 두고 올해 4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업에 선정되면 근로자 1명당 월 최대 30만원 한도에서 기숙사 임차비의 80%를 지원한다. 특히 신청일 기준 6개월 미만의 신규채용자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는 지원 요건이 있어 청년은 물론 중·장년 신규 채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신청기간은 9~20일까지이며 목포시 홈페이지에 게재된 공고문을 확인해 목포시 지역경제과에 방문하거나 우편 접수하면 된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목포시, 목포시의료원장 공개모집 재공고 [금요저널] 목포시가 목포시의료원장 공개모집을 재공고한다. 시는 지난해 12월 14~28일 목포시의료원장을 공개 모집했고 3명이 응모한 가운데 2명이 응시를 포기했다. 이에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6일 제2차 회의를 개최하고 지방출자출연기관 인사조직 지침에 의거해 재공고를 결정했다. 이번 공개모집도 최초와 동일하게 응모 자격은 전공의 수련병원급 이상의 의료기관에서 진료과장 이상의 직위로 4년 이상 근무한 사람 종합병원급 이상의 의료기관에서 원장으로 3년 이상 근무한 사람 지방의료원에서 원장으로 3년 이상 근무한 사람 병원 경영의 전문가 또는 경영 분야 전문가로서의 탁월한 실적 확인이 있는 사람 등이다. 특히 조직 운영계획, 의료원 경영혁신 방안, 공공의료기관의 기능 강화 및 대외협력 방안, 의료원 운영에 관한 중장기 발전 방향, 노사 화합 계획 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임기는 임용일로부터 3년으로 오는 2월 심사를 거쳐 임용할 예정이다. 응모 신청은 목포시 홈페이지에 게재된 공고문을 참고해 지원서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 제출서류를 갖춰 오는 11~25일 목포시 보건위생과로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강진군청 [금요저널] 문화체육관광부가 시행한 지난해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에서 고려청자박물관이 3회 연속 인증기관으로 선정되면서 2025년 12월까지 인증기관 자격을 갖는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박물관 운영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2017년을 처음으로 시행됐으며 3년마다 이뤄진다. 평가지표는 설립 목적의 달성도, 전시 개최 및 교육프로그램 실적, 공적 책임을 포함한 5개 범주와 18개의 세부 지표로 구성됐다. 고려청자박물관은 지난 1986년 고려청자사업소로 출발해 1997년 고려청자 유물과 재현작품을 동시에 전시함으로써 박물관의 기능을 시작했다. 그 후 2006년 제1종 전문박물관으로 등록된 데 이어 지난해 10월 문화재청으로부터 국가귀속문화재 보관관리 위임기관으로 지정받았다. 매년 새로운 주제의 특별전과 심포지엄을 비롯한 박물관 고유 기능에 더해, 문화유산을 적극 활용한 디지털콘텐츠를 개발하고 박물관 교육사업을 새로 추진하는 등 박물관 운영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해왔으며 지난해에는 문체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평가대상 기간이 코로나19가 극심한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특별전, 온라인 가상박물관 구축, 학교 방문교육 등의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며 “앞으로도 수준 높은 전시와 교육프로그램으로 군민과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보성군, 민선 8기 첫 읍·면민회장협의회 신년인사회 개최 [금요저널] 보성군은 지난 6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12개 읍면의 읍·면민회장 및 사무국장과 함께 지역발전과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신년 인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신년인사회에서 읍·면민회장과 참석자들은 ‘지역발전’, ‘읍·면민 화합’,‘공감과 소통’ 등의 신년 인사로 덕담을 나눴다. 코로나19로 잠시 중단되었던 ‘읍·면민의 날 행사’와 우리 고유의 지역 축제 재개 방안이 논의됐다. 김철우 보성군수는 “총명한 토끼는 세 개의 굴을 판다는 ‘토영삼굴’의 말처럼 여러 대안을 준비해 지혜롭게 군정을 수행해 나가겠다”며 “읍·면민회와 하나가 되어 지역 발전과 주민자치를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성군은 민선7기에 이어 민선8기 출범 이후도 중단 없는 발전으로 읍·면민회와 모든 군민이 협력해 지역공동체 형성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