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의 달’ 이벤트 진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이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의 달’ 캠페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8월 18일부터 9월 2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객을 대상으로 4.16세월호참사의 의미를 되새기고 참사의 희생자를 기억하며 공감하는 시민의식을 함양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이벤트의 참여 방법은 두 가지로 첫 번째는 단원고 4.16기억교실을 탐방하고 개인 계정에 ‘#단원고4.16기억교실’, ‘#잊지않고기억한다’를 게시한 후, 게시물 링크를 네이버폼에 업로드하면 된다. 두 번째 참여 방법은 단원고 4.16기억교실에 있는 ‘기억한다’를 이용하고 인증 사진을 찍어 네이버폼에 업로드하면 된다. 이벤트 참가를 위해서는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 공식 인스타그램을 구독해야 한다. 이벤트에 참가한 261명에게는 소정의 편의점 상품권이 발송된다. 전명선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장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단원고 4.16기억교실이 여러분과 더욱 가까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며 “앞으로도 단원고 4.16기억교실 관련 홍보를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2025년 하반기 도서관 현장체험학습’ 참여 기관 모집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 14일부터 ‘2025년 하반기 도서관 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할 기관을 모집한다.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하는 ‘2025년 하반기 도서관 현장체험학습’은 수원, 용인, 화성 지역의 어린이집, 유치원 원아와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올바른 도서관 이용 습관 형성 및 독서 흥미 유발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중심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도서관 사서가 알려주는 도서관 이용 방법 및 이용 예절 △재능기부 자원봉사자의 그림책 읽어주기 △도서 대출·반납 체험 △책 읽어주는 로봇 체험 △ 독도체험관 전시 및 해설 등 유아 및 어린이의 독서 흥미를 끌 수 있도록 구성했다. 참여를 원하는 기관은 14일부터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누리집을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어린이실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류영신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장은 “도서관 현장체험학습은 아이들이 책과 가까워지고 직접 문화를 체험하며 꿈과 미래를 설계하는 중요한 기회”며 “많은 기관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북부연수원, ‘경기교사인턴제’ 사전연수 실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북부연수원이 신규교사의 교직 전문성 및 현장 적응력 강화를 위해 ‘경기교사인턴제’ 사전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도교육청에서 올해 처음 시행하는 제도로 인턴 교사가 학교 현장으로 투입되기 전에 실시하는 연수다. 신규교사의 빠른 학교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10일부터 14일까지 ‘교사의 길, 현장에서 배우다’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연수는 경기교사인턴제 참가자 90명을 대상으로 총 30시간의 집합 연수 형태로 진행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김송미 전 부교육감의 슬기로운 교직생활 특강 △변호사가 들려주는 학교 안 갈등 △ 공문서 작성법 및 에듀파인 활용이해 △학교폭력 예방 이해 △학부모 상담의 이해 △행복한 교직생활 이해 등으로 구성했다. 이 외에도 분반 활동인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학교생활 이해’ 시간을 편성해 인턴 교사에게 교수학습, 생활지도, 행정업무 등 학교의 전반적인 교육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운영했다. 이번 경기교사인턴제 사전연수를 마친 교사는 실제 학교로 배치돼 학교별 수석교사를 중심으로 교직 실무를 익힌다. 오는 8월 말까지 6개월간 수업역량, 민원업무 대응역량, 공동체 소통 역량 등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인순 경기도교육청북부연수원장은 “연수의 취지에 맞게 인턴 교사가 교사로서 갖춰야 할 직무 역량을 충실하게 갖출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운영으로 공교육을 확장하는 교육체제를 본격 시작한다.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은 학교에서 편성이 어려운 과목을 지역사회 협력을 통해 개설하고 학점을 인정하는 학교 밖 교육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지역사회기관에서 자신의 관심사와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고 과목을 이수해 폭넓은 교육 경험을 쌓을 수 있다. 학습 선택권 확대와 맞춤형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은 지난해 시범 운영을 거쳐 올해 9개 교육지원청에서 13개 과목을 개설한다. 개설 과목은 △항공기 일반 △반려동물 관리 △경찰학 △영상 제작 △반도체 제조 △서양 조리 △인공지능 기반 생물학 △만화 제작 등이다. 또한, 교과목에 맞는 평가와 성적 처리를 진행하며 경기공유학교 온라인 시스템을 통한 출결과 학점 이수 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이수 후에는 학교생활기록부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객관적 교육내용을 입력하게 된다. 특히 올해부터 과목명, 이수학점 외에도 객관적인 학습 내용을 함께 기록해 학생들의 학습 경험이 보다 체계적으로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학점인정형을 운영 중인 교육지원청은 △고양 △구리·남양주 △김포 △부천 △성남 △안산 △용인 △이천 △의정부 등 9개로 향후 모든 교육지원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의 성공적 안착을 지원해 공교육을 확장하고 경기미래교육의 공적 책무성 강화에 적극 힘쓸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청매실’ 4기 모집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교육의 주체인 청소년에게 경기교육 정책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자 ‘청소년 매니페스토 실천단 4기’를 공개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도내 각급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 제2호에 해당하는 경기도 거주 청소년이다. 선발 인원은 30명 내외로 위촉일로부터 약 6개월 동안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주요 역할은 △경기교육 정책에 대한 의견 제시 △청매실 정책캠프, 협의회 참여 △학교 및 청소년 관련 공약사항 검토 등 청소년의 시각으로 경기교육 정책을 분석하고 공약을 평가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지원 방법은 온라인 지원과 소속 학교장 추천의 두 가지 방식으로 가능하다. 온라인 지원은 지원 서류를 담당자에게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되며 학교장 추천은 지원 서류와 함께 학교장 추천 사유를 기재해 공문으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 기간은 오는 24일까지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교육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청매실 4기의 공정한 선발과 함께 청소년의 목소리가 교육정책 변화를 이끄는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청소년 정책 참여 보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일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이 새 학기를 맞아 이달 31일까지 비상 대응조직을 편성하고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지원 노력을 강화한다. 기록원은 도교육청 정보화담당관과 협력해 나이스 사용자지원팀 직원과 시스템운영팀 직원으로 비상근무 체계를 탄력적으로 조직했다. 이에 따라 평일 08시부터 20시까지 근무 시간을 탄력 운영하고 그 외 시간과 주말에는 시스템 장애 발생 등을 대비해 전 직원이 유선 대기하는 방식으로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대응 내용은 △나이스 사용자 문의 전화 대응과 질의사항 처리 △나이스 운영시스템 점검 △비상 상황 발생 대비 대내외 공지와 상황 전파 대응 △사용자 지원현황 일일보고 등이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 지난 2월 17일부터 3월 5일까지 지원 상황은 △전화상담 처리 3,153건 △사용자 인터넷 게시판을 통한 질의 1,842건에 대해 1,203건을 처리 완료했다. 또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개발단을 통해 435건의 기능개선도 완료했다.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은 향후 학교에서 나이스 사용 지원 수요가 많은 신규자 인사발령 시기와 학기 말 업무처리, 성적처리 시기 등에 맞춰 연수 운영과 나이스현장지원단 자문 활동 지원으로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소통·공감·체감’ 교육복지 사업 담당자 협의회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간 교육지원청 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복지사업 업무 절차 개선과 처리 방법 안내를 위한 업무 협의회를 실시한다. 이번 협의회는 올해 3월 1일 자 경기도교육청 조직개편에 따른 경기미래 교육정책의 효율적 추진과 ‘본청-교육지원청-학교’의 업무개선 및 조정 기능 강화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그동안 추진해온 교육복지사업 분석과 검토를 바탕으로 불필요한 업무 폐지, 지원절차 간소화 등 개선사항을 전파해 학교 현장에서 교육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내용은 교육복지사업과 관련해 △절차 개선을 통한 학교업무 경감 및 효율화 △교육지원청 업무이관 등이다.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한 결과를 안내했다. 교육급여·교육비와 관련해서는 △교육지원청 업무이관을 통한 효율화 △불필요한 업무 폐지를 통한 학교업무 경감 등 업무를 간소화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절차 개선 및 업무 간소화 내용을 신속하게 현장 안내하고 새 학기 맞이 복지 사각지대 학생 조기 발굴, 지원을 통해 안정감 있는 ‘2025년 교육복지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 엄신옥 복지협력과장은 인사말에서 “교육지원청 담당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논의된 내용을 정책에 반영해 학교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교육복지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미래 예술·독서교육 구현을 위한 정책협의회를 13일 개최한다. 도내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5년 예술·독서교육 정책을 안내하고 경기미래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협의회에서는 2025 학교 예술교육과 독서·인문교육 활성화, 지역 예술·독서교육 추진 사례 공유, 지역 자원 협력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한다. 감성을 키우는 학교 예술교육은 △학생 맞춤형 교육 △교육과정 연계 역량 강화 △지역 기반 협력 확대를 중점으로 추진한다. 삶의 지평을 넓히는 독서·인문교육은 △교육과정 연계 내실화 △지역 맞춤 교육 △학교 도서관 운영 활성화에 힘쓴다. 또한 독서·인문교육과 학교 도서관 담당 부서를 통합해 학교 교육과정 지원 역할을 강화한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생 스스로 미래 삶을 탐구하고 창의성을 키우는 예술·독서교육 활성화에 힘써 학생이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유아가 주도하는 ‘아하 무한 놀이 체험’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이 오는 17일부터 ‘아하 무한 놀이 체험’을 운영한다. ‘아하 무한 놀이 체험’은 유아가 공간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주도적으로 놀이를 선택하고 경험하는 활동이다. 경기도 내 어린이집과 공·사립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체험교육원은 기존 쉼 중심 공간으로 운영했던 ‘토닥토닥 쉼터’를 ‘신나는 책마루’ 공간으로 새롭게 단장했다. ‘신나는 책마루’는 책과 놀이가 어우러진 창의적 공간으로 구성했다. 이곳에서 △빅북과 이북을 활용한 책 놀이 △전망대와 무지개계단을 이용한 신체 놀이 △퍼즐·블록 조작 놀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2층 복도를 활용한 ‘캠핑 공간’에는 캠핑 자동차를 설치하고 ‘엉금엉금 정글’에는 사파리 탐험용 트럭을 설치해 유아가 상상력을 발휘하고 더욱 체험에 몰입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했다. 아울러 기존 체험관도 풍성한 놀이 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교재교구·설비를 보강하고 신규 교육자료를 추가했다. 체험교육원 8개 실내·외 체험관은 유아의 발달 특성과 교육과정 연계를 고려해 △건축가가 되어보는 ‘거꾸로 마을’△신체 활동과 모험을 경험하는 ‘엉금엉금 정글’△창의적 탐구 활동이 가능한 ‘엉뚱한 연구소’ 등으로 구성했다. 체험교육원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공식 누리집에서 신청 후 이용할 수 있다. 정재영 북부유아체험교육원장은 “우리 기관은 유아가 스스로 놀이를 선택하고 주도하는 경험을 통해 미래 핵심 역량인 주도성, 창의성, 문제해결력 등을 기를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2025년에도 유아를 위한 질 높은 체험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체험교육원은 올해 ‘놀이 서포터즈’ 운영으로 다양한 유아체험 프로그램 개발에 앞장선다. 현장 교사와 협력해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체험 활동과 교육과정 연계를 강화해 내실 있는 프로그램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우수 후기에 선정된 기관을 대상으로 10월 중 ‘무한 놀이 재초청 주간’을 운영해 유아의 놀이 확장과 심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자율과 책임 중심의 감사’를 목표로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도내 학교 대상 2025년 자체 감사 계획을 수립·시행한다. 이번 자체 감사 계획의 중점사항은 사업 중심의 선택과 집중 감사로 도교육청의 기관 책무성과 공공성 강화를 목표로 한다. 도교육청은 2025년 자체 감사 실시계획 수립을 통해 8개 교육지원청, 6개 직속기관, 884개 학교에 대해 종합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학교 종합감사 분야의 선택과 집중, 중점사항 위주, 집중 감사 분야 외 자율 컨설팅 감사 등 성과 중심 ‘컨설팅 감사’로 전환한다. 또한 연말정산, 학생 출결 자료 등 종이 문서 없는 감사를 도입해 교육 현장의 감사 수감 부담을 완화한다. 도교육청은 감사업무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감사 직무연수 개설 △소통 협력을 위한 권역별 협의회 운영 △찾아가는 감사업무 지원 상담 등을 진행한다. 또한 적극적으로 일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사전 상담 확대 △적극행정 면책사례 발굴 △우수공무원 선발 및 장려 혜택 부여 등을 추진한다. 감사업무 개선을 위해서는 자체 감사 계획 시행에 맞춰 △자체 감사 실무 자료집 발간 △수감자료 양식 감축 △감사장 비치 자료 감축 등을 통해 수감기관의 부담을 줄일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대학입학 관계자와 대입진학을 위해 소통의 자리 마련하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2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경기도 및 수도권 대학교 입학관계자를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과 2028학년도 대입 개편 등 중요한 교육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학생 맞춤형 진학지도 지원 내실화를 논의하고자 마련했다. 간담회에는 도교육청 진학업무 관계자와 수도권 44개 대학 입학사정관 60여명이 참석했다. 주요 내용은 △도교육청 진학교육 정책 방향 공유 △교육 본질 회복을 위한 미래 대학입시 개혁 방안 안내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운영 안내 △2025학년도 경기 아이비 교육 운영 계획 안내 △2025학년도 경기 공유학교 대학 연계형 프로그램 운영 안내 △경기이음온학교 소개 △대학입학 관계자 토의 등으로 구성했다. 특히 학교, 경기공유학교, 경기온라인학교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경기 미래 교육은 대학입학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 한 대학 입학관계자는 “경기 미래 공교육 시스템의 실천 방향과 도교육청 진학교육 정책을 이해할 수 있었고 대학에서도 이와 같은 노력에 발맞춰 다양한 학생 선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른 입학관계자는 “경기이음온학교 등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고 교육청과 대학이 지속적으로 소통, 협력해 학생에게 더욱 폭넓은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김영숙 중등교육과장은 “2025년은 기존 대입 체제를 적용받는 학생과 고교학점제를 적용받는 학생이 공존하는 시기”며 “간담회에서 수렴한 의견을 바탕으로 대학-학교-교육청 간 협력을 강화하고 대입진학지도 리더교사의 역량을 높여 학교 현장 지원을 적극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 ‘초등 3·4학년을 위한 미디어 세상’ 개발·보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가 학교의 미디어교육 지원을 위해 ‘초등 3·4학년을 위한 미디어 세상’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해 보급했다. 이번 교수학습자료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학생에게 필요한 미디어 지식과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마련했다. 학생이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적 활용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주요 내용으로는 학생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미디어 역량을 높이고자 △미디어의 이해와 분석 △미디어의 접근과 이용 △미디어 사용자의 권리와 책임 △미디어를 통한 표현과 소통의 4가지 영역으로 설정하고 내용 체계 및 단원을 구성했다. 학년별로 ‘초3 미디어 세상’에서는 △미디어와 만나요 △학교에서 만나는 미디어 세상을 단원으로 구성했다. ‘초4 미디어 세상’에서는 △미디어 속 나를 지켜요 △다 함께 가꾸는 미디어 세상으로 단원을 구성하고 ‘들어가기-탐색하기-실천하기-되돌아보기’ 순으로 체계적인 교수학습 단계를 설정했다. 이 자료는 2025년 초등학교 3, 4학년에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자율시간 고시 외 과목’ 으로 개설해 운영할 수 있어 학교가 자율적으로 선택해 활용이 가능하다. 심상웅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장은 “미디어가 우리의 삶과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때, 학생이 미디어를 건강하고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역량은 매우 중요하다”며 “선생님과 학생이 서로 소통하는 미디어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개발로 학교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