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경기도교육청, 교원 성장 패러다임 바꾸는 ‘하이코칭’구축 시동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미래 교육 환경에 따른 교원역량 강화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하이코칭’통합지원 시스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하이코칭’은 교원이 스스로 역량을 진단하고 진단 결과에 따라 인공지능이 개인별 학습경로와 연수를 추천하는 데이터 기반 역량 강화 지원 플랫폼이다.‘하이’는 △교원역량 지원의 문을 여는 시작의 ‘Hi’△더 높은 전문성을 향한 ‘High’△인공지능 기반 다중 성장의 ‘Hybrid’의 의미를 담고 있다.‘코칭’은 △자기 코칭 △동료 코칭 △인공지능 코칭으로 자기 주도 학습과 학습공동체 참여를 뜻한다.이날 보고회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추진지원단, 개발 업체와 도교육청 직원 등 60여 명이 참여했다.행사는 △홍보 영상 상영 △추진 경과보고 △구축 계획 발표순으로 진행됐다.임태희 교육감은 축사에서 “하이러닝 인공지능 플랫폼은 단순 보조도구가 아니라 학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과 활동 모두를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총괄 시스템이다”라면서 “교사도 데이터 기반으로 스스로 역량을 진단하고 성장하는 체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이어 “하이코칭이 교원 전문성을 높이는 핵심 플랫폼이 되도록 다양한 생각들이 모아지길 바란다”면서 “내년 디지털플랫폼과 연계해 데이터 기반 교육·행정 전환을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한편 ‘하이코칭’교원역량 통합지원 시스템은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2026년 6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연구 학습문화 확산 시동 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지방공무원의 연구 역량을 높이고 현장 중심의 연구・학습문화 확산을 위한 ‘2025 지방공무원 교육행정연구회 성과 나눔의 날’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를 주제로 열린 행사로 도・지역 교육행정연구회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며 학습-공유-확산으로 이어지는 선 순환형 학습문화 실천을 위해 마련됐으며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연구회 회원 240여 명이 참여했다.행사는 △교육행정연구회 우수성과 공유 △지방공무원 역량 강화 사업성과 및 2026년도 추진 방향 안내 △인공지능 교육·행정혁신 특강 △교육행정연구회 체험·전시 등으로 구성됐다.체험·전시는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 31개 대표연구회로 구성되었고, 그 중 선정된 6개 팀이 연구성과를 발표했다.주요 내용은 △신규공무원 공직 적응 지원 △비정형 학습 콘텐츠 연구·개발 △인공지능 활용 행정업무 효율화 등이며 현장의 행정적 수요를 반영한 실천적 개선모델을 제시했다.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은 “오늘 성과 나눔의 날은 교육행정연구회 활성화가 행정의 변화로 이어지는 출발점”이라며 “2026년 지방공무원의 연구·학습조직 운영을 체계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다름과 공존하는 가치, 경기초등토론교육 단계별 이해 영상자료 제작 보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토론 교육 실천에 따른 현장 교사의 이해를 돕고자 ‘경기초등토론교육 단계별 이해 영상자료’ 4편을 제작해 도내 초등학교에 보급했다. 이번 영상은 지난 4월에 안내한 ‘2025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초등토론교육’ 자료집에 이은 단계별 이해 자료다. 학생이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열린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수업에서의 실천 내용이 담겨 있다. 이번 영상은 실제 초등 교사의 수업 장면을 중심으로 구성해 토론 수업의 흐름과 교수 전략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교실에서 촬영한 수업 장면을 단계별로 편집해, 교사들이 초등토론교육모형 적용 방안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영상자료는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과 교육과정을 반영한 ‘다름과 마주하기–다름을 이해하기–다름과 공존하기’의 3단계로 구성했다. 각 영상 분량은 10분 내외로 이뤄졌다. 주요 내용은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초등토론교육의 이해 △다름과 마주하기 △다름을 이해하기 △다름과 공존하기 등 네 편으로 구성했다. 특히 교사가 영상자료를 활용해 토론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토론 수업 절차 및 발문 예시, 실천 방법 등을 상세하게 제공했다. 해당 자료는 유튜브 ‘경기교사온TV’에 탑재해 학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도교육청은 영상자료 제작과 보급으로 초등학교 교실 안에 토론 문화가 보다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 자료 개발과 학교 현장 지원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5일 ‘지역 연계 상생형·하이테크 특성화고’ 10교와 ‘선도지구 교육지원청’ 7곳을 지정하고 ‘경기 미래형 직업교육 모델’ 운영을 본격 추진한다. ‘경기 미래형 직업교육 모델’은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대응하고 학생 스스로 삶을 설계하도록 지원하는 경기도만의 고도화된 직업교육 시스템이다. 도교육청은 ‘지역 연계 상생형 특성화고로 한국외식과학고 삼일공업고 김포과학기술고 여주자영농업고 경민IT고 세경고 한국문화영상고 하남경영고 등 8교와 ‘하이테크 특성화고’의정부공업고 경기항공고 2교를 지정했다. 또한 미래형 직업교육 선도지구는 수원, 광명, 화성오산, 동두천양주, 용인, 의정부, 파주 교육지원청을 지정해 지역 중심 직업교육 생태계 구축을 이끌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사업에 학교의 기능과 역할을 확대하고 지자체, 기업, 대학 등과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초밀착형 5각 연계 모델’을 적용해 직업교육 생태계의 패러다임을 전환한다. 주요 내용은 △지역 맞춤형 인재 양성 △청년 인구 정주 인식 제고 △지역경제 활성화 △직업계고의 지역 발전 중심 역할 강화 등이다. 도교육청은 지속 가능한 직업교육 모델을 정착시켜,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치고 대한민국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 인재로 성장하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유치원 방과후 업무지원단’ 중간 성과공유회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유치원 방과후 업무지원단 상반기 활동 결과 나눔을 위해 중간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업무지원단은 교육지원청별로 방과후 과정 업무에 특화된 공립유치원 원감으로 구성돼 있다. 지원단이 소속된 유치원 방과후 과정과 돌봄 업무지원을 위해 실무 중심의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15일 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열린 중간 성과보고회에는 업무지원단 33명과 도교육청 관계자가 함께 참석했다. 주요 성과 나눔 내용으로는 △케이-에듀파인 사용법 △방학 중 방과후 과정 운영 전반 △기안 및 품의 방법 △배움중심 교육과 방과후 연계 등의 추진 내용을 소개했다. 이어진 소통과 나눔 시간에서 참석자들은 업무지원단의 컨설팅 활동으로 지역별 맞춤형 방과후 과정 업무지원과 담당 인력의 역량 강화 등 실무 중심의 현장 지원이 적극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중간 성과공유회에 이어 하반기에도 지역별로 유·무선 통신과 메신저, 대면 상담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현장 중심의 컨설팅이 즉시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 ‘양영디지털고’ 대상 기록원 바로 알기 진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이 14일 양영디지털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5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 바로알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성남에 위치한 정보·보안 관련 특성화고인 양영디지털고등학교 학생 28명을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으로 초대해 기록원의 주요 역할과 정보화 기반 시설을 소개하고 디지털 사회에서의 공공정보 시스템 운영 및 보안 체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마련했다. 학생들은 기록원이 위치한 경기도청 광교청사 6층부터 8층까지 주요 시설을 순회하며 △정보시스템 운영 현황 △사이버보안 관제 체계 △기록관리 및 교육정보화 지원 기능 등을 직접 체험했다. 정수호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디지털 기반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직접 체험하고 탐색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며 “경기도교육청의 미래교육 중심 학교 정책에 따라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직업 체험 기회 제공 및 미래인재 양성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교감, 교직생활의 사실상 리더 미래 교육 현장의 책임자 되어 주시길” [금요저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14일 “교감은 교직 생활의 사실상 리더”며 “미래 교육 현장의 책임자 되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이날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이 주최한 ‘2025학년도 유·초·중등 교감 자격연수’특강에서 “교감은 교장 선생님과 후배 교사들의 허리 역할을 해야 하는 어려운 자리이며 교육계의 조기 교육을 맡아서 책임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그러면서 10개의 단어로 이뤄진 ‘리더십 트리’를 소개했다, 임 교육감이 소개한 ‘리더십 트리’는 비전, 책임, 공감 능력, 열정, 경청, 성과, 실행, 희생, 조화, 혁신이다. 임 교육감은 “이것들이 명확치 않으면 중간 리더가 되든 어떤 부서의 부서장이 되든 아주 큰 기관의 장이 되든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며 “‘나는 어떤 리더가 되겠다는 것’을 생각하면 실패하지 않는 리더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수원과학대학교 그랜드볼룸홀에서 열린 ‘2025학년도 유·초·중등 교감 자격연수’는 예비 교감 80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연수는 경기 미래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 맞춤형, 현장 중심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교감 역량 강화를 목표로 마련됐으며 총 100시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강의 내용은 △교감 리더십 △미래 교육 대응 역량 △학교운영 체제 구축 △교무학사 운영 △교육과정 지원 △학교문화 조성 등 현장 적용 중심의 실무형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멘토 교감과 함께하는 실행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경기교육정책 실행에 필요한 실제 사례와 경험을 공유하며 예비 교감의 전문성 향상을 적극 지원했다. 또한 연수원은 극동대학교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연수생의 숙소와 급식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지역사회와의 상생 및 협력도 함께 실현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초등 교원과 교육공동체를 위한 수업 소식지, ‘깊이있는 수업 이야기, 다 함께 나누다’를 발간해 학교 현장에 안내한다. 소식지는 지난 6월 첫 발간 이후 올해 12월까지 총 4회에 걸쳐 제작 배포한다.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 전문성 강화와 함께 도교육청이 추진하는 ‘깊이있는 수업’의 현장 안착과 활성화를 위해 제작한 자료다. 무엇보다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는 다양한 수업 사례와 수업 철학, 교수학습 전략 공유에 목적을 두고 있다. 주요 구성은 △깊이있는 수업의 개념과 실행 전략을 안내하는 ‘깊이있는 수업 톺아보기’ △현장 교사의 생생한 수업 이야기를 담은 ‘깊이있는 수업 온’ 이야기 △다양한 수업 운영 사례를 담은 ‘다양한 수업 이야기’ 등 세 가지 주제로 모두 7~9편의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자료 개발에는 초등 수업 정책지원단 소속 교사 12명이 위원으로 참여해 학교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와 실천의 지혜를 직접 담아냈다. 소식지는 전자책 및 파일 형태로 제작해 도교육청 자료실과 하이러닝 플랫폼 등을 통해 도내 초등학교에 제공한다. 도교육청은 소식지가 초등학교 현장의 수업 나눔 문화를 활성화해 학생의 삶과 배움을 연결하는 수업 혁신의 가속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과천도서관, 여름방학 맞이 ‘독서교실’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과천도서관이 다가오는 여름방학을 맞이해 ‘여름아 읽자 기후위기 특공대’를 주제로 독서교실을 운영한다. 여름 독서교실은 8월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독서와 체험활동 통해 환경보호의 소중함과 기후위기 등을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우고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도록 △그림책 예술놀이 △비경쟁독서토론 △업사이클링 체험활동 등이다. 여름 독서교실 수강신청은 7월 15일부터 경기도교육청과천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가능하다. 조중복 경기도교육청과천도서관장은 ‘기후위기는 아이들에게 큰 미래의 과제’라며 “독서교실이 환경에 대한 이해와 실천의 시작점이 되길 바라며 아이들이 책 속에서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고 실천으로 연결하는 값진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안전교육관, 여름방학 맞이 ‘체험형 안전교육’ 확대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안전교육관이 여름방학을 맞아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형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8월 1일부터 12일까지 운영하는 ‘체험형 안전교육 프로그램’은 반복되는 화재 및 교통사고 등 일상 속 위기상황에서 스스로 안전을 지키고 예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가정과 연계한 체험 중심 안전교육이다. 프로그램은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하는 가족 단위로 진행되며 총 4부로 진행된다. 참가자는 △일상안전 △교통안전 △야외안전 △응급/학생안전 프로그램 중 희망하는 교육 영역을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신청은 7월 15일 오전 9시부터 경기도교육청안전교육관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임윤재 경기도교육청안전교육관장은 “가족과 함께하는 이번 여름방학 체험형 안전교육은 실제 위기 상황에서의 대처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모두가 안전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중심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 직종별 맞춤형연수로 교육공무직원 직무역량 강화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이 교육공무직원의 직무 전문성과 정서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공무직원 역량향상 과정’ 연수를 진행한다. 7월부터 9월까지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 안양교육관에서 열리는 이번 연수는 직종별 맞춤형 역량 향상을 위해 행정실무사, 조리사, 조리실무사, 특수교육지도사, 사서로 편성되어 전년대비 5기수 1,200명이 확대된 약 2,100명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이번 연수에서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수업과 각종 교육활동을 밀착 지원하는 ‘특수교육지도사 역량향상 과정’을 신설해 현장에서 필요한 직무교육과 마음챙김도 지원한다.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은 이번 교육공무직원 대상 연수가 직무 전문성 강화는 물론 정서 회복과 조직 내 소통 문화 확산에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영창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장은 “이번 연수는 교육공무직원의 역량 강화와 사기진작을 위한 지원의 시작”이라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맞춤형 연수로 경기미래교육을 실현하는 교육 현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실무 행정 경험, 교육 콘텐츠로 ‘누구나 마이크로러닝 ’ 공모전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자기 주도적 학습문화 확산과 현장 기반 교육자료 발굴을 위해 ‘누구나 마이크로러닝’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도교육청 소속 지방공무원, 교육공무직원, 사립학교 직원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실무 경험을 직접 콘텐츠로 제작해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자발적 학습 촉진과 실효적 교육자료 발굴에 중점을 두고 운영할 계획이다. 공모 부문은 △롱폼 △ 숏폼 영상으로 구분하며 주제는 행정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공모 기간은 14일부터 8월 15일까지이며 담당자 이메일을 통해 접수 가능하다. 접수된 작품은 심사를 거쳐 9월 중 우수작을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수상작은 도교육청 연수 시스템에 탑재되어 활용된다. 도교육청은 실무 경험을 반영한 콘텐츠가 조직 학습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자율적 학습문화 속에서 직무 전문성과 조직 역량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이번 공모전을 체계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