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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연구 학습문화 확산 시동 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지방공무원의 연구 역량을 높이고 현장 중심의 연구・학습문화 확산을 위한 ‘2025 지방공무원 교육행정연구회 성과 나눔의 날’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를 주제로 열린 행사로 도・지역 교육행정연구회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며 학습-공유-확산으로 이어지는 선 순환형 학습문화 실천을 위해 마련됐으며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연구회 회원 240여 명이 참여했다.행사는 △교육행정연구회 우수성과 공유 △지방공무원 역량 강화 사업성과 및 2026년도 추진 방향 안내 △인공지능 교육·행정혁신 특강 △교육행정연구회 체험·전시 등으로 구성됐다.체험·전시는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 31개 대표연구회로 구성되었고, 그 중 선정된 6개 팀이 연구성과를 발표했다.주요 내용은 △신규공무원 공직 적응 지원 △비정형 학습 콘텐츠 연구·개발 △인공지능 활용 행정업무 효율화 등이며 현장의 행정적 수요를 반영한 실천적 개선모델을 제시했다.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은 “오늘 성과 나눔의 날은 교육행정연구회 활성화가 행정의 변화로 이어지는 출발점”이라며 “2026년 지방공무원의 연구·학습조직 운영을 체계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세계적 인공지능 석학 벤 렁 교수 초청해 인공지능 시대 교육의 본질 다시 묻다 사진 1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싱가포르국립대 인공지능 교육기술센터 소장 벤 렁 교수를 초청해 ‘인공지능 석학과의 대화’와 ‘인공지능 시대 교육행정 혁신 특강’을 진행했다.이번 초청은 급속도로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반 환경 변화에 대응해 인공지능 기반 교육행정 혁신 방향 모색과 교직원의 인공지능 이해도와 미래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오전 교육감-벤 교수의 대담을 시작으로 오후에는 행정직원, 교육전문직원, 교원 대상 특강으로 이어졌다.특강에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교직원 200여 명이 참석했다.임태희 교육감과의 대담에서 벤 교수는 “교육혁신의 본질은 기술 문제가 아니라 배움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라며 인공지능 활용의 핵심은 교사 전문성과 교육학적 설계라고 강조했다.대담에서 임 교육감은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경기온라인학교 △디지털 시민교육 △디지털플랫폼을 소개했다.이어서 싱가포르 인공지능 전략과‘AICET’의 학습 플랫폼인 △‘ScholAIstic’△‘SoftMark’△‘Cikgo’등의 사례를 공유받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오후 특강에서 벤 교수는 ‘대규모 언어모델 활용 역량 기반 학습 실현’을 주제로 인공지능 시대의 학습환경 변화와 ‘LLM’기반 역할수행 챗봇 사례를 소개하며 인공지능 교육 혁신의 핵심은 학습자·교사·직원의 역량임을 재차 강조했다.특히 많은 사람이 인공지능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심리적 부담감과 어려움으로 초보 단계에서 중도 포기하는 ‘AI Chasm of Death’개념을 설명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체계적 연수와 지원이 조직 혁신의 필수 조건임을 밝혔다.임 교육감은 “경기도교육청의 핵심 정책은 인공지능‧디지털 기술을 교육에 본격적으로 접목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하이러닝·하이코칭·디지털플랫폼을 구축해 왔다”면서 “미래 사회에서 인공지능과 디지털은 필수 역량인 만큼, 학생들이 이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경기교육의 최우선 목표다”라고 말했다.이어 “이제는 대량교육의 한계를 넘어 데이터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이 실현돼야 한다”면서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해 학생‧교사‧학부모를 연결하는 교육 생태계로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초 성장이음에 폭싹 빠졌수다 ‘2025 유-초 이음교육’ 맞춤형 연수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9일과 10일 남부청사에서 ‘유-초 성장이음’을 주제로 ‘2025 유-초 이음교육’ 맞춤형 연수를 개최한다. ‘유-초 이음교육’은 경기미래교육의 가치를 담아 유아와 초등학생 모두의 성장 및 전인 발달을 지원하는 교육이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연계와 유-초 교원 네트워크 구성 및 학습공동체 운영 등을 중심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지난 6월 진행한 ‘우리들의 수다시리즈-수업에 폭싹 빠졌수다’ 놀이토크 콘서트에 이어 ‘유-초 성장이음에 폭싹 빠졌수다’를 주제로 구성했다. 연수는 유치원과 초등 교원 모두의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성장이음에 따른 교육적 흐름을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의 이음’ 교육과정 중심으로 풀어갈 예정이다. 주요 순서는 △유-초 이음교육 및 교육과정 이해 강의 △공립유치원, 사립유치원, 초등학교 기관별 수업 실천 이야기 ‘유-초 이음교육으로 펼쳤수다’ △미술과 음악으로 풀어보는 유-초 이음교육 ‘미술관, 협력의 풍경이 되다’ 등으로 진행한다. 도교육청은 이번 유-초 이음교육 맞춤형 연수 운영으로 경기 미래교육을 위한 유치원-초등학교의 교육과정 혁신 방안을 모색하고 함께 성장하는 협력적 교육문화 조성을 위해 교육과정 지원에 적극 힘써 나갈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제15회 전국상업경진대회, 경기도교육청 선수단 전 종목 최다 수상 쾌거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경주에서 열린 ‘제15회 전국상업경진대회’에서 전 종목 최다 수상의 쾌거를 이루며 상업계열 경기직업교육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이번 대회는 미래산업과 융합 서비스 신산업 실무역량을 겨루는 자리였다. 경기도 학생 선수단은 43개 전 종목에 출전해 총 84명이 수상했다. 이번 성과는 산업현장과 같은 실전 경험 중심의 교육과정과 교사들의 열정적 지도가 만든 결과이다. 도교육청은 그동안 지역과 산업현장 중심의 직업교육 생태계에서 역동적인 미래형 직업교육을 강조해왔다.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 및 3차산업에 발맞춘 상업계열 학교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고 학생의 잠재력 발휘와 실무역량 함양을 위한 지원에 힘쓰고 있다. 앞으로도 도교육청은 산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실제 기업이 요구하는 산업 인재를 육성하는 주문식 교육과정으로 상업교육 확대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5일 ‘2025년도 제2회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임용시험’ 최종합격자 명단을 발표했다. 최종합격자는 모두 261명이며 7개 모집 분야별 합격 인원은 △교육행정 216명 △전산 5명 △사서 14명 △공업 4명 △식품위생 5명 △시설 16명 △기록연구 1명이다. 최종합격자의 연령 비율은 △10대 0.4% △20대 57.1% △30대 37.2% △40세 이상 5.3%로 평균 연령은 29세다. 최종합격자는 임용후보자 등록 공고에 따라 합격자 본인이 직접 방문해 등록해야 한다. 수원 지역 응시자는 오는 11일 의정부 지역 응시자는 12일 신분증과 등록서류를 지참해 등록 장소에 방문하면 된다. 임용 결격사유가 없으면 오는 12월부터 임용후보자 기본교육을 이수한 뒤 순차적으로 신규 임용될 예정이다. 최종합격자 명단과 등록 장소 등이 포함된 신규 임용후보자 등록 관련 안내 사항은 도교육청 누리집 내 뉴스/소식→시험정보→지방공무원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꼬마 농부들과 함께하는 특별한 생태체험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이 5일 유아 대상 생태체험 프로그램 ‘아하 꼬마농부’를 운영한다.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에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양주시 농업기술센터와 협력을 통해 운영된다. ‘아하 꼬마농부’는 2025년 하반기 총 3회 진행되며 이번 회차에는 만 4세 유아 15명이 참여한다. ‘아하 꼬마농부’는 참여 유아들에게 직접 텃밭을 가꾸며 생태 감수성을 키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기위해 마련됐다. 이날 프로그램에서는 양주시 농업기술센터의 전문 강사와 함께 유아들이 배추, 파, 무, 열무 등 다양한 채소를 심고 가꾸는 시간을 가졌다. 정재영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들이 자연과 교감하며 책임감을 배우는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유아들이 자연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평가’ 초등학교까지 확대. 교사, 학생을 위한 기능 고도화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인공지능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 하이러닝 기능 개선을 통해 디지털 수업 환경을 한층 더 향상한다. 하이러닝은 2023년 9월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올해 9월 현재 도교육청 산하기관 포함 2,640개 학교에서 활용하고 있다. 이번 기능 개선 내용은 △초등학교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시스템 확대 적용 △계정 접속 없는 수업 참여 △학생 개별 수업자료 저장 생성 △콘텐츠 통합검색 등으로 수업 활용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초등학교까지 확대한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은 학년·학교급 간 학습 연계를 강화하고 학생의 사고력과 표현력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교사의 업무 부담 경감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도교육청은 ‘학생의 배움은 더욱 깊게, 교사의 수업은 더욱 풍성하게’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하이러닝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학부모와 함께 여는 경기온라인학교 4권역 설명회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는 16일부터 24일까지 도내 4개 권역에서 ‘2025 학부모와 함께하는 경기온라인학교 운영 안내’를 총 4회에 걸쳐 진행한다. ‘2025 학부모와 함께하는 경기온라인학교 운영 안내’는 시공간을 넘어 배움을 확장하는 경기미래교육의 공교육 확대 정책과 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 방안에 대한 학부모와의 소통과 협력의 장으로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모두에 의한, 모두를 위한 경기온라인학교’를 주제로 열린다. 주요 내용은 △학부모와 함께 그리는 경기미래교육 △우리 아이의 배움을 확장하는 경기온라인학교 △교사,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하이러닝 △인공지능 시대에 미래 인재를 키우는 공부법 등이다. 첫 행사는 16일 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열리며 경기미래교육 안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과 학부모 소통, 명사 특강 등으로 진행된다. 이후 17일 강남대학교, 23일 도교육청 남부청사, 24일 부천대학교에 운영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을 원하는 학부모는 홍보 포스터 내 큐알 코드와 참여 링크를 통해 9월 10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도교육청은 학교와 지역의 물리적 한계를 넘어 공평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경기온라인학교와 학생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하이러닝 등 경기미래교육 정책에 대한 학부모 이해를 높이고 참여를 적극 확대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아이들의 상상, 인공지능과 만나 예술로 꽃피우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4일까지 경기상상캠퍼스 공작 1967 갤러리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상상력과 인공지능을 결합한 ‘디지털 팔레트 예술공유학교, 움직이는 상상’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디지털아트 전시는 경기예술공유학교의 성과를 바탕으로 도교육청, 경기문화재단, 문화 예술 전문기관이 협력해 학생 주도 창작활동 확장을 위해 마련했다. 옛 문서고였던 경기상상캠퍼스 공작 1967 갤러리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전시회는 디지털 문화 예술 거점 교육지원청 소속 초3부터 고등학생까지 90여명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개인의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이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아트로 확장했다. 특히 국내 미디어아트 작가들이 멘토로 참여해 학생들이 단순한 예술 체험을 넘어 자신만의 예술 언어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했다. 전시장에서는 학생작품 원화와 디지털아트 작품을 함께 선보인다. 관람객은 전시 작품의 큐알 코드를 통해 그림이 영상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체험하며 아이들의 상상 속 세계를 직접 느낄 수 있다. 도교육청은 경기예술공유학교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예술과 기술을 융합해 자기표현 역량을 키우도록 디지털 문화 예술 교육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전시는 경기상상캠퍼스 공작 1967 갤러리 1층에서 9월 14일까지 관람할 수 있고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사전 예약은 필요 없으며 관람 비용도 무료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의정부도서관, 청소년 진로 프로그램 ‘씬나는 토론’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의정부도서관이 청소년 진로 프로그램 ‘씬나는 토론’을 운영한다. 지난 8월부터 11월까지 4회에 걸쳐 운영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영화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사회적 쟁점을 또래와 함께 고민하며 진로의 폭을 넓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의정부 관내 4개 학교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는 이번 과정은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활동과 연계해 운영된다. 각 학교는 영화 ‘코코’ 와 ‘하얼빈’ 중 한 편을 선택해 감상한다. ‘코코’를 선택한 학교는 ‘정체성’을 주제로 ‘내가 나답다’라고 느끼는 순간과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을 탐구하고 ‘하얼빈’을 선택한 학교는 ‘역사와 기억’을 주제로 나라를 위한 희생, 내가 지키고 싶은 가치 등을 토론한다. 이미경 경기도교육청의정부도서관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미래를 주체적으로 설계하고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하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청소년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의미 있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의정부도서관은 청소년 소식지 ‘월간 YOUTH’발행과 2026학년도 대학 입시자료 전시 등을 통해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진로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 ‘2025 경기교육 마음건강 페스티벌’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가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직원들의 마음건강을 지원하기 위해 ‘2025 경기교육 마음건강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는 10월 10일 정신건강의 날을 맞이해 교직원들이 업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마음을 살피고 자신을 돌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마련됐다. ‘2025 경기교육 마음건강 페스티벌’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스트레스 측정과 해석 상담 △도전 정신건강 인식개선 퀴즈 △정신건강 관련 도서 전시 △교직원 사진전 ‘동심’ △음악치유 명상 프로그램 △인문학 강연 △공연 등이다. 특히 26일에 열리는 마음건강사업 워크숍 행사에서는 교직원 마음건강 증진사업의 소개와 운영 성과 공유, 마음닥터와 함께하는 힐링콘서트,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윤대현 교수의 특강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교직원은 8일부터 12일까지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피성주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 관장은 “이번 행사로 많은 교직원들이 정신건강과 마음 돌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교직원 마음건강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미래교육, 경제협력개발기구와 함께 학교의 미래를 그리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오는 8일 남부청사에서 ‘같이 그리는 나침반’ 워크숍을 개최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와 협업해 경기미래교육의 학교 상을 정립하고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교육 정책에 반영하고자 마련한 자리다. 주제는 ‘경기미래교육과 OECD 교수 나침반’로 설정했다. ‘2040 미래교육 프로젝트’의 핵심인 ‘교사’를 교육과정 변화의 주체적 설계자이자, 학습 공동체의 항해사로 재정립하는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힘썼다. 주요 참석자는 미호 타구마 선임 정책분석관을 비롯해 한국교육개발원 김은영 글로벌협력실장, 경기도교육연구원 엄수정 교육협력부장 등 국내외 전문가와 경기미래교육의 학교 전담기구 위원, 2025 학교 중심 정책 소통 협의체 위원, 현장 교원 등 모두 8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주요 순서로는 △미호 타구마 선임 정책분석관의 기조 강연 △경기교육정책과 교수 나침반의 만남 △교수 나침반이 현장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문화적 번역과 새로운 상상: 경기교육 연구자의 시선에서 본 교수 나침반 등을 중심으로 지정토론을 진행한다. 이 밖에 ‘플로어 토론’에서는 경제협력개발기구 담당자와 현장 교원, 교육 연구자, 정책 담당자가 한자리에 모여 학교의 가치와 역할, 교육과정 변화, 교사 전문성 강화 방안 등에 열린 소통의 시간을 운영한다. 제안된 아이디어와 논의 내용은 향후 ‘경기미래교육 학교 상’ 실현을 위한 정책 설계 과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워크숍 운영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의 국제적 교육 프레임과 경기미래교육 정책을 접목해 변화하는 미래 사회 속에서 학교의 새로운 기능과 역할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현장 교원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강화하고 학교가 지역과 연결된 열린 학습생태계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원 확대에도 힘쓸 방침이다. 도교육청 이지명 학교교육정책과장은 “이번 워크숍 개최는 세계적 교육 담론과 현장의 경험을 잇는 소중한 소통의 장이 될 것”이며 “경기미래교육의 학교가 ‘OECD 교수 나침반’의 가치와 동행하며 모든 학습자의 성장과 미래 역량을 이끄는 중심 기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