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4 교육발전특구 성과평가’에서 도내 7개 시범지역 전반에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향후 40억원의 추가사업비를 확보해 교육발전특구 추진에 동력을 얻게 될 전망이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전국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을 대상으로 ▲지자체와 교육청 간 협력체계 ▲지역 교육혁신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한 결과 나타났다.특히 도내 관리지역 3곳(동두천, 양주, 고양)은 모두 ‘선도지역’ 으로 승격해 총 15억원의 추가사업비를 교부 받게 됐다.기존 선도지역인 파주, 김포, 포천, 연천 지역은 총 25억원의 추가사업비를 확보해 모두 40억원의 사업비가 증액된다.이로써 경기도 7개 모든 시범지역이 선도지역으로 지정되는 성과를 달성했다.도교육청은 이번 성과평가에 따른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16일 ‘경기도교육발전특구 관계자 협의회’를 개최했다.협의회에는 7개 시범지역 지자체 및 교육지원청 담당자와 도교육청 관련 부서 담당자 40여명이 참석했다.이 시간에는 각 지역의 특색 있는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지침 개정과 제도 개선 등 교육발전특구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이번 교육부 성과평가 결과와 협의 내용을 토대로 단기적 성과를 넘어 지속 가능한 교육혁신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교육발전특구를 운영할 계획”이라는 뜻을 밝혔다.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평가회’ 사진(별첨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5일 경기도미술관에서 ‘2025 경기공유학교 학교 밖 학점인정 평가회’를 열고 올해 운영 성과를 공유하며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이번 평가회는 ‘경기공유학교 학교 밖 학점인정형’ 운영 현황 점검과 학교 밖 교육과정의 질 관리 체계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행사에는 도교육청 관계자를 비롯해 교육지원청과 대학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평가회에서는 대학과 전문기관의 교육 기반을 활용한 수업, 학생 진로·적성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현황 점검과 지원체계 구축 등의 성과를 공유했다.또한 학교 밖 학습의 안정적 학점인정 발전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행사는 ▲기조 강연 ▲대학 과목 운영 사례 ▲교육지원청 지역사회기관 발굴 사례 ▲성과 공유 및 토론의 순으로 진행됐다.참석자들은 운영과정에서의 성과, 한계, 개선 과제를 논의하며 2026학년도에는 보다 확대되고 안정적인 운영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기조 강연에서 한남대학교 박남정 교수는 ‘변화하는 사회, 지역으로 확장되는 교육과정’을 주제로 학교 밖 학습이 지역사회와 연계된 새로운 교육 생태계로 발전할 가능성을 제시했다.이어서 한양대학교 박경호 교수가 ‘인공지능 기반 생물정보학 기초와 활용’을 차의과대학교 정석률 교수가 ‘스포츠 생리의학’ 과목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구리남양주교육청 김지아 장학사는 지역사회 협력 기반 과목 개설 사례를, 운정고등학교 이수윤 교사는 학교 밖 학점인정 운영 현장 의견을 발표했다.도교육청은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교육의 장을 확대하고 학생이 스스로 선택·경험해 학점을 인정받는 새로운 학습생태계를 내실화할 계획이다.한편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은 2025학년도에는 9개 교육지원청에서 1학기 12개 과목과 2학기 11개 과목을 운영했다.2026학년도에는 도내 모든 교육지원청에서 63개 과목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나란히, 나아가’ 경기공유학교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이 경기도 내 초·중·고등학생의 다양한 학습 경험 제공을 위한 경기공유학교 ‘아하 마을성장학교’를 운영한다. ‘아하 마을성장학교’는 초등학생 대상의 협업 창작 워크숍 ‘나란히 프로젝트’ 와 중·고등학생 대상의 진로 체험 프로그램 ‘나아가 프로젝트’로 이루어져 있다. ‘나란히 프로젝트’는 7월 31일부터 8월12일까지 총 12차시에 걸쳐 진행되며 양주시립미술관 소속 작가와 협업해 공동 작품을 창작하고 전시회를 개최하는 프로그램이다. ‘나아가 프로젝트’는 7월 28일부터 8월11일까지 12차시 동안 운영되며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및 디자인학과와 협업해 나만의 동화를 제작해 보고 유아교육 속 다양한 분야와 진로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은 이번 경기공유학교를 통해 교육2섹터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하며 유아뿐만 아니라 경기도 내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깊이 있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정재영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장은 “마을성장학교를 통해 유·초·중·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질 높은 경험을 제공하는 안전한 학습터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경기교육을 위해 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물에 뜨고 구조하고’ 경기 초등교사, 생존수영 직접 익힌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8일부터 4일간 경기해양안전체험관과 웨이브파크에서 학교 현장 안전교육 강화를 위한 초등교원 ‘생존수영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1~3기로 나뉘어 진행되며 도내 초등교원 75여명이 참여해 생존수영 기술을 체득한다. 연수 주요 내용은 △이안류 실습 △인공파도 속 타인 구조 △비상 상황 모의 체험 등 실제 물속 상황 대응 중심으로 구성했다. 도내 학교의 학생 생존수영 교육은 실제 체험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초3은 10차시, 초4는 6차시 이상을 직접 수영장에서 실시해 기초역량인 생존수영법을 체득하도록 강조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교원의 생존수영 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 안전교육의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체험 중심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 ‘창업가정신 함양 창업교육 선도교사 직무연수’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이 도내 초·중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창업가정신 함양 창업교육 선도교사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중소벤처기업연수원에서 28일부터 30일까지 총 20시간의 과정으로 운영되는 이번 연수는 교사들의 창업가 정신에 대한 이해와 창업교육 설계·실행 지원을 통해 교육 현장의 창업경험 환경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참여 교사들은 창업가정신에 대한 이론 학습과 더불어 실제 창업 아이디어 구상, 비즈니스 모델 수립, 창업 교육 사례 연구 등의 실습 중심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연수 마지막 날에는 창업 체험처를 방문해 현장 기반의 실천적 창업 역량과 교육적 적용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주요 연수 내용은 △창업가정신 이론 및 교수법 △기업가적 사고력 훈련 △학교 현장 창업교육 사례 공유 △모둠 활동을 통한 창업 기획 워크숍 등이다. 참가자는 소속 학교장의 추천을 통해 선정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 교육운영부로 문의하면 된다. 지미숙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장은 “이번 연수는 교사의 역량강화를 통해 학생 중심의 창업교육이 활성화되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교사들의 창업 전문성과 역량 향상을 통해 미래 인재 양성에 성과가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경기도 대표 학생들‘2025년 과학실험한마당’ 최우수상 수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주최한 ‘2025 과학탐구 실험대회'를 통해 선발된 경기도 대표 학생들이 전국대회인 ‘2025년 과학실험한마당'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2025년 과학실험한마당'은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한 대회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서 각 지역 대회를 거쳐 추천된 대표 중학생 68팀이 참가했다. 이번 대회에서 경기도 대표 학생들은 최우수상을 포함해 은상, 동상, 장려상을 수상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대화중학교 김도연, 이윤후 학생은 “평소 과학에 대한 관심이 높고 실험하는 것을 좋아해 참여하게 되었는데,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 감사하다”며 “경기도 본선 대회 사전강의를 통해 실험보고서 작성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본선 대회 후 진행된‘ 과학탐구 실험 나눔의 장'에서 실험과정을 되돌아 볼 수 있어서 과학실험을 이해하고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도연, 이윤후 학생과 지도교사에게는 교육부장관상이 수여되며 내년 1월 중 글로벌 과학 대회-과학 리더 글로벌 연수에 참여하는 기회를 갖게 됐다.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은 지난 6월 14일 ‘2025 과학탐구 실험대회'를 개최해, 244팀의 예선 보고서 평가를 통해 선발된 20팀에 대해 본선 대회를 거쳐 우수팀 10팀을 과학실험한마당에 추천했다. 박정행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장은 “경기도 대표 중학생들의 수상을 축하하며 실험은 과학에 있어 기본이 되고 새로운 발전의 디딤돌로서 학교 과학교육에서 과학실험 탐구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설과 기자재를 활용한 탐구수업과 실험 프로그램 보급으로 학교 현장의 과학수업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 학생이 주도하는 ‘생명안전 실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이 경기도 중·고등학생 71명을 대상으로 ‘2025 생명안전 학생주도 S.O.S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28일부터 8월 23일까지 약 4주간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생명안전, 생명살림, 생명존중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팀을 이뤄 자신의 생각과 가치를 바탕으로 해법을 직접 모색하고 실천하기 위해 마련됐다. 운영 방식은 1기와 2기로 나눠 진행되며 3~6명의 학생이 팀을 구성해 멘토 교사와 함께 총 18차시에 걸쳐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한다. 학생들은 프로젝트 실행을 위해 문제발견, 원인분석, 해결 방안 등을 모색하고 프로젝트 심화 과정인 중간 점검과 걸림돌 해결, 결과물 제작을 거친 후 프로젝트 마지막 단계인 성과발표회에서 활동 결과를 공유한다. 전명선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장은 “청소년들이 생명안전을 위한 사회적 문제를 스스로 탐구하고 해법을 찾는 실천 활동을 통해 더욱 건강한 공동체의 주역으로 성장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 주도의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생명안전과 시민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여름방학을 맞이해 28일부터 8월 28일까지 ‘경기온라인학교 여름방학 프로그램’ 강좌를 운영한다. 이번 강좌는 제1차 실시간 화상 강좌에서 조기 마감된 인기 강좌와 더불어경기온라인학교 플랫폼의 ‘강좌개설요청 게시판’과 학교 밖 청소년 대상 ‘찾아가는 정책 공감 톡톡’을 통한 현장 의견을 반영해 총 16개 강좌로 마련했다. 주요 강좌는 △디지털 드로잉 △나도 1인 크리에이터 △작곡 유니버스 △로블록스 코딩 △그림책으로 키우는 문해력 교실 △생각이 자라는 독서 논술 교실 등 창의 진로 탐색형 강좌와 △초등 수학 자신감 업 기초 탄탄 복습 클래스 △꿈 다리 별별 학습 코칭 등 기초학습 지원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모든 강좌는 실시간 쌍방향 방식으로 진행하며 소규모 수업을 통해 강사와 학생 간 활발한 소통과 개별 피드백을 제공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여름방학 동안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다양한 주제의 배움을 이어가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운영할 방침이다. 특히 초등학생의 기초학습 지원과 더불어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강좌 운영으로 공교육의 신뢰를 높일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2025 직업계고 취창업박람회' 참가 우수 기업 모집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오는 9월 2일부터 3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개최하는 ‘2025 경기도교육청 직업계고 취·창업박람회’에 참여할 우수 기업을 모집한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번 박람회는 전국 최대 규모의 직업계고 고졸 채용 행사로 △채용관 △창업관 △정책관 △특별관 △학교 홍보관 △취업 토탈 솔루션존 등으로 구성된다. 박람회는 도내 107개 직업계고 재학생, 학부모, 직업교육 관계자 등 만여명이 참여하며 참여 기업과의 채용 면접, 산학연계 교육과정 정책사업을 위한 기업발굴과 매칭도 지원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참가 기업에 기본 부스를 무료로 제공하며 기업 인재상 홍보와 맞춤형 채용 기회, 취업·고용지원 기관의 정책 정보도 현장에서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단순 채용 설명회를 넘어 학생의 성공적 취업 성과를 이끄는 효과적인 박람회를 운영해, 학생, 기업, 유관기관이 협력하는 직업계고 고졸 채용의 대표 축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5일 ‘2025년도 제2회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공개경쟁 임용시험’ 필기시험 합격자 319명을 발표했다. 필기시험 응시자는 온라인 채용 서비스에서 합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필기시험 합격자는 도교육청 누리집에서 안내한 면접시험 시행계획에 따라 이달 30일까지 면접시험 등록 서류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필기시험 합격자는 모두 319명으로 7개 모집 분야별로는 △교육행정 268명 △전산 7명 △사서 14명 △공업 5명 △식품위생 6명 △시설 17명 △기록연구 2명이다. 면접시험은 8월 23일 실시하며 △공무원으로서 자세 △전문지식과 그 응용 능력 △의사 표현의 정확성과 논리성 △예의·품행과 성실성 △창의력·의지력과 발전 가능성을 평가해 오는 9월 5일 도교육청 누리집에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면접시험 관련 안내 사항과 등록서류 제출 방법은 ‘경기도교육청 누리집 → 뉴스/소식 → 시험정보 → 지방공무원’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갈등은 줄이고 존중은 더하는 ‘학교생활인성담당관’ 본격 가동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5일 교직원과 보호자의 권리보호와 갈등 조정을 위해 ‘학교생활인성담당관’을 설치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도교육청은 2025년 1월 17일 시행된 ‘경기도교육청 교육공동체의 권리와 책임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학교생활인성담당관’을 도입했다. ‘학교생활인성담당관’은 교육활동 중 발생한 교원·직원·보호자의 권리침해와 갈등 사안에 대해 보호·상담·구제를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를 통해 교원에 대한 권리보호 범위를 확대하고 직원과 보호자까지 권리구제의 대상으로 포함해 학교 구성원 모두에 대한 지원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교육활동 중 교직원과 보호자에 대한 권리침해 상담 및 구제 신청은 ‘경기교육공동체인권광장’ 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학교생활인성담당관’을 통해 교직원과 보호자 간 권리 침해 및 갈등 사안에 신속히 대응하고 권리와 책임이 조화를 이루는 상호존중의 학교문화를 더욱 확산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학부모와 함께 세우는 학업계획·미래 설계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학부모의 자녀 이해와 올바른 학습 계획 수립을 위해 ‘학생-학부모가 함께하는 미래클러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과 수원시가 ‘평생교육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에 따라 진행하는 것으로 27일부터 10월 18일까지 총 5회에 걸쳐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공부정서 학습관리, 학습습관, 정책이해, 진로설계 등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학업계획을 세우고 입시와 진로 등 미래를 설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강좌의 주요 내용은 △의대생이 알려주는 ‘흔들리지 않는 공부정서’ △의대생이 알려주는 ‘중고생 공부 노하우’ △공부습관 만들기 전략 △고교학점제 이해 △슬기롭게 준비하는 대학입시와 공부로드맵 등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부모와 학생은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누리집 프로그램 수강 신청메뉴 ‘학부모·지역주민프로그램’을 통해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류영신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장은 “미래클러닝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학부모가 함께 소통하며 성장할 수 있는 배움의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학부모 프로그램을 설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