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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지방의회와 소통·협력 강화 위한 연수 실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7일 남부청사에서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 의회 업무담당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회와 소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도민의 대표기관인 지방의회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의회와 집행부 간 신뢰를 구축하고 협력적 관계를 유지·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다음달 7일부터 운영되는 ‘2025년도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원활한 수감 준비 등 업무 공유도 같이 이루어졌다. 주요 내용은 △경기도의회 현황 및 주요 의정활동 지원 사항 △네크워크 형성과 유대감 조성을 위한 소통 기법 △행정사무감사 수감 대비 실무 추진사항 등 필수 소양과 실무 역량 강화를 함께 도모했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지역 현장이 의회와 상호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경기교육정책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의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교육지원청의 설치와 폐지, 통합과 분리 권한을 조례에 위임하는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의 26일 국회 통과에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이는 임 교육감이 그동안 관련 법령을 주관하는 국회 교육위, 교육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조속한 법안 개정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결과다. 개정법률안 주요 내용은 교육지원청의 관할구역 및 위치는 조례로 명칭 및 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범위에서 조례로 정하도록 했다. 또한 교육의 효과적 지원과 교육지원청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경우 시·도교육감이 지방의회, 주민, 학부모 등의 의견을 들어 교육지원청을 설치·폐지 또는 통합·분리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도내에서 2개 시를 관할구역으로 하는 통합교육지원청은 △광주·하남 △구리·남양주 △군포·의왕 △동두천·양주 △안양·과천 △화성·오산 등 6곳이 있다. 도교육청은 같은 법 시행령도 연내 개정돼 1시군 1교육지원청 설립을 원칙으로 하는 통합교육지원청 분리·신설의 근거가 완성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도내 6곳의 통합교육지원청은 대부분 신도시 개발로 인구와 학생 수가 급증하고 있어 주민들의 교육지원청 분리 요구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1시군 1교육지원청 설치를 위한 통합교육지원청 분리·신설 기본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또한 교육지원청과 지자체가 1대 1로 밀착 협력해 교육격차 해소와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임태희 교육감은 “지방교육자치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로 경기교육가족의 오랜 숙원이었던 통합교육지원청 분리 신설이 가능해졌다”며 “법률안 개정에 힘써주신 의원님들과 관계 당국 등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교육지원청 분리·신설은 지역의 특성에 맞는 공정한 교육행정 서비스를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저의 주요 공약 사업”이며 “경기도교육청은 법률 개정에 이어 필요한 조례 제정 등 빠른 후속 절차를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경기학교예술창작소 ‘마스터 클래스’전문가특강 열어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생 맞춤형 예술교육을 위해 ‘마스터 클래스 3-hour’ 전문가특강을 진행한다. 도교육청은 저명한 예술가의 원 포인트 레슨, 롤 모델링 특강으로 예술 분야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가특강을 마련했다. 이번 전문가특강은 경기도형 예술영재교육 과정을 이수한 학생 104명이 참여하며 경기학교예술창작소에서 4일과 5일 운영한다. ‘마스터 클래스 3-hour’는 창작뮤지컬 오만석 평면조형 홍경택 미디어아트 노진아 멀티미디어 음악 이희준 입체조형 권오상 창작무용 김설진 전통 타악 안대천 웹툰 김성민 8개 전문예술 분야 예술가가 직접 레슨과 특강을 진행한다. 도교육청 조영민 융합교육정책과장은 “이번 전문가특강은 다양한 예술 영역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현대 예술가와 함께 예술과 인문학적 사고를 융합·발산하는 자리”며 “경기학교예술창작소가 전문 예술교육을 선도하며 인문학 기반의 융합예술교육 브랜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4.16민주시민교육원, 학생독립운동기념일 맞아‘학생 인권 작품 전시’개최 [금요저널] 11월 3일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을 맞아 학생 인권 작품 전시회가 열린다. 4.16민주시민교육원은 다음달 20일까지 평택 소재 서호추모공원 1층 전시장에서 생명 존중과 관련한‘학생 인권 작품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지난 4월 교육원이 유·초·중등 학생 대상으로 실시한 기억 희망 그림 사생대회에 선정된 수상작 45점을 전시한다. 특히 전시장소인 서호추모공원은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단원고 2학년 학생들이 안치돼 있는 장소로 더욱 의미가 깊다. 전시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추모 공원을 방문하는 조문객 혹은 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관람 가능하다. 전명선 4.16민주시민교육원장은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이 안치된 공간에서 진행돼 의미가 남다르다”며 “추모공원을 찾는 많은 학생과 시민들에게 공감의 메시지가 전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교원 치유 연수‘연극으로 과학 읽기’실시 [금요저널]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이 교육활동 침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원들에게 위로와 공감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연수를 실시한다.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은 3일과 8일 양일간 대학로 한성아트홀에서 초·중등 교원 300여명을 대상으로 ‘과학이 빛나는 밤에-연극으로 과학읽기’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교원들에게 돌봄과 과학기술의 공존에 대한 질문을 던짐으로써 교육공동체가 함께 문화 체험을 하며 서로 공감의 시간으로 지원코자 마련됐다. 주요 과정은 ‘과학과 돌봄’을 주제로 돌봄과 과학기술 공존에 대한 기억의 온도연극 관람과 관객과의 대화시간인 과학 커뮤니케이터 공감토크 진정한 교감이란?등이다. 교육원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원들이 진정한 교감의 의미와 인류와 과학이 어떻게 공존하며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성찰을 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강심원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장은 “어려움을 느끼는 교원들에게 위로와 공감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다”며“과학과 예술의 융합으로 사회문제 공감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수학교육 전문성 신장과 공유와 협력의 연구문화 확산을 위해 ‘경기수학교사한마당’을 4일 용인 수지고등학교에서 개최한다. 경기도교육청이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경기도중등수학교육연구회와 경기대학교가 공동 주관하며 초⋅중⋅고 수학교사 150여명이 참여한다. 경기수학교사한마당은 특강과 10개 도·지역교육연구회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수학 나눔으로 진행된다. 특강은 이화여대 정제영 교수가 ‘디지털 대전환 시대, 미래교육의 혁신 방향’을 주제로 미래 수학교육의 방향과 비전을 제시한다. 수학나눔은 미래형 수학교육을 주제로 분과 형식으로 진행되는데 DESMOS 이용한 에듀테크 수업과 기록 알지오매쓰로 탐구하는 평가 문항 제작 소프트웨어 활용 수학과 음악 융합 수업 수학적 모델링 활용 미래형 수학 수업 등 14개 학교급별 주제를 발표한다. 도교육청 조영민 융합교육정책과장은 “인공지능 시대에 수학적 사고에 기반한 작동원리를 함께 익히기 위해 생각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수학 교과의 역할이 크다”며 “현장 수학교사들의 공유의 장인 경기수학교사한마당이 그 초석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경기수학교사한마당 개최를 통해 교사연구회와 협력해 수학교육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IB 수업하는 교사들, 수업 나눔 콘서트 열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습자 주도성을 키우는 수업과 평가 확산을 위해 IB 국제공인 전문강사, 지역 IB 리더십팀 교원 100여명이 참여하는 ‘수업 나눔 콘서트’를 개최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10월부터 ‘2023 IB 국제공인 전문강사 수업 페스티벌’을 열고 수업 공개, 참관, 수업 성찰을 진행했다. 수업 나눔 콘서트는 지역 IB 리더십팀 교원과 함께하는 수업사례 나눔의 날로 3일과 4일 진행한다. IB 국제공인 전문강사는 탐구-실행-성찰 기반의 수업, 평가를 실행하는 IB 프로그램의 핵심 교원이다. 전문강사들은 올해 도교육청, IB 본부가 함께 개발한 연수에 1년간 참여하며 내년에는 IB 본부 워크숍 리더, 평가 채점관 양성 과정에 참여한다. 수업 나눔 콘서트는 IB 프로그램과 교사의 역할 초·중·고 개념 기반 탐구학습 사례발표로 진행한다. 사례발표에서는 관심학교에서 후보학교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동료 교사와 협업해 수업의 변화를 이끈 사례 IB 교육이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을 분석, 개념 기반 탐구학습으로 진행한 ‘세계시민 프로젝트’ 영어 수업사례를 발표한다. 또 1학년 수학 수업에서 개념적 이해와 탐구 질문으로 학생의 깊은 이해를 이끈 수업도 공유한다. 도교육청 하미진 미래교육담당관은 “국제공인 전문강사 연수를 받고 IB 교육 실천가로 활동하는 선생님들의 열정을 지지한다”며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수업과 평가로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IB 수업에서의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주제로 워크숍을 운영해 교사들의 단원설계서 자료집을 12월 발간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국립암센터와 연계 건강장애 학생 담당 교원 워크숍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일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국립암센터 검진동 대강의실에서 건강장애 학생의 학교 복귀 지원을 위한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건강장애 학생 담당 교원 150여명을 대상으로 도교육청과 국립암센터 암생존자 통합지지실 소아청소년팀이 공동 주관해 진행했다. 국립암센터는 병원학교 운영 및 소아청소년 암환자에게 다양한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풍산초등학교와 함께 2006년부터 도내 최초로 병원학교를 운영 중인 건강장애 학생 지원 기관이다. 주요 내용은 소아청소년암 생존자 지원 사업 소개 소아청소년암 생존자의 성공적인 학교 복귀 사례 건강장애 학생 담당 교사의 학교 복귀 지원 사례 발표 풍산초 병원학교 운영의 실제 교육지원청 담당 교사가 알려주는 건강장애 학생 학적 관리 안내 등으로 구성했다. 만성질환 등으로 학업 중단 위기에 놓인 건강장애 학생은 학교 출석 대신 원격수업 위탁 기관 수업에 출석하거나 병원학교에 입교해 수업에 참여하면 원적 학교에 출석 인정을 받는다. 그러나 오랜 기간 원적 학교에 출석하지 못해 치료 이후에도 학교 복귀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지원이 필요한 현실이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담당 교원의 역량을 강화해 건강장애 학생의 학교 복귀를 지원하고 학생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도울 방침이다. 워크숍에 참여한 이성신 특수교사는 “건강장애 학생의 학교 복귀 지원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게 되어 관련 업무 수행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말했다. 도교육청 특수교육과 김선희 과장은“국립암센터와 연계한 오늘 워크숍으로 건강장애 학생의 학교 복귀 지원 역량이 높이지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건강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4년도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21조 9,939억원을 편성해 도의회에 제출했다. 제출한 예산안은 23년도 본예산 22조 3,345억원보다 3,406억원 감소한 것이다. 도교육청은 예산 감소에 따른 건전재정 기조를 확립하면서도 핵심 교육사업에 집중해 투자하기 위해 에듀테크 활용 학력 향상 및 미래교육 체제 구축 교육활동 보호 강화 공교육 책임 확대 및 교육 사각지대 학생지원 건강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등에 중점을 두고 예산안을 편성했다. 특히 특수교육의 새로운 도약과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경기특수교육 활성화 3개년 계획에 따른 특수교육 활성화에 500억원, 과대학교·과밀학급 해소에 4,078억원, 지역사회 협력에 기반한 학생 수요 맞춤형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지역교육협력 플랫폼에 228억원을 편성했다. 또 학교로 교부하는 목적사업비를 대폭 줄이고 학교기본운영비를 늘려 학교 현장 예산 운영의 자율성을 강화했다. 2024년 예산 규모는 총 21조 9,939억원으로 세입예산은 중앙정부 이전수입 17조 3,230억원 지방자치단체 이전수입 3조 5,521억원 기타수입 및 순세계잉여금 2,188억원 기금전입금 9,000억원이다. 주요 세출예산안은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력 향상 1,947억원 미래교육 체제 구축 5,670억원 교원의 미래교육 전문성 강화 227억원 경기형 미래역량교육 운영 89억원 미래형 교육과정 및 평가체제 구축 1,403억원 학생 맞춤형 진로·직업교육 활성화 618억원 균형 있는 인성·시민교육 운영 8억원 교육활동 보호 강화 75억원 교육공동체 자율성 확대 2조 8,846억원 공교육 책임 확대 1조 3,318억원 교육 사각지대 학생지원 2,580억원 건강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3조 7,111억원 미래지향적 교육 행정 체계 구축 586억원 학교 지원 행정 강화 12조 7,461억원을 편성했다.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력 향상 사업은 기초학력책임지도제 운영 370억원 학교 정보화 여건 개선 953억원 ICT 활용 교육 460억원 에듀테크 기반 교수학습 지원 등 164억원이다. 미래 교육 체제 구축사업은 지역교육협력 플랫폼 228억원 미래교육협력지구 운영 155억원 과밀학급·과대학교 해소 및 학생 통학 지원 4,503억원 기초지자체 교육협력사업 등 784억원이다. 교원의 미래교육 전문성 강화 사업은 교원 자격연수 120억원 교원역량 강화 등 90억원 국제문화교류협력 지원 17억원이다. 경기형 미래역량교육 운영은 국제바칼로레아교육 운영 46억원 디지털시민교육 운영 43억원이다. 미래형 교육과정 및 평가체제 구축 사업은 외국어 교육 활성화 등 273억원 대학수학능력시험 269억원 도서관 운영 및 학교 도서관 지원 202억원 학력평가 관리 140억원 과학실 구축 및 과학교육 내실화 133억원 유아교육 지원 104억원 문화예술교육활동지원 102억원 등이다. 학생 맞춤형 진로·직업교육 활성화 사업은 특성화고 운영지원 356억원 진로진학 및 직업교육 운영 149억원 특성화고 실습기자재 확충 113억원이다. 균형 있는 인성·시민교육 운영은 인성교육 6억원 민주·세계시민교육 2억원이다. 교육활동 보호 강화 사업은 교권보호 지원 45억원 학생생활지도 운영 30억원이다. 교육공동체 자율성 확대 사업은 공립 학교운영비 및 사립 운영비 재정지원 2조 7,546억원 사립유치원 지원 1,140억원 학원 및 평생교육 운영지원 145억원 등이다. 공교육 책임 확대 사업은 누리과정 지원 1조 67억원 어린이집 급식비 등 유보통합 운영 681억원 늘봄학교·돌봄교실·방과후학교 운영지원 1,616억원 특수교육 지원 954억원 등이다. 교육 사각지대 학생 지원 사업은 교과서 지원 1,823억원 교육급여 및 교육비 지원 575억원 다문화 및 북한이탈주민 등 자녀교육 지원 92억원 대안교육 및 교육복지 우선 지원 62억원 등이다. 건강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사업은 교육환경·시설안전 개선 1조 3,743억원 학교 신·증설 1조 384억원 학교급식 운영 7,639억원 학교 급식기구 및 시설 확충 1,468억원 교직원 복지지원 873억원 학교 체육시설 여건 개선 및 학교체육 활성화 지원 등 779억원 등이다. 미래지향적 교육행정 체계 구축 사업은 교원 및 교육전문직 인사 운영 430억원 지방공무원 인사관리 및 역량 강화 72억원 경기도교육연구원 운영지원 58억원 등이다. 학교 지원 행정 강화 사업은 교직원 인건비 12조 1,718억원 BTL운영비 3,601억원 기관 기본 운영 및 시설관리 777억원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 408억원 교육행정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296억원 교육정책 기획 및 홍보 100억원 예비비 350억원 등이다. 도교육청 서혜정 정책기획관은 “이번 2024년 예산안은 자율·균형·미래 기조하에 추진하는 경기교육 기본계획과 연계해 학교 교육력 강화를 위한 핵심 교육사업 중점 투자, 교육 현장의 여건과 사정에 맞는 재정 운용 자율성 강화에 중점을 두고 편성했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이 제출한 2024년도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은 오는 11월 7일부터 도의회 본회의에서 심의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2023 좋은 수업 포럼’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3일 남부청사 아레나 홀에서‘2023 좋은 수업 포럼’을 개최한다. 질문과 탐구 중심 수업 방안 모색과 수업 변화의 공감대 확산을 위한 취지다. 이번 포럼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사유하는 학생, 깊이 있는 수업’에 학교 현장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자 마련했다. 포럼에는 사전 신청한 250여명의 교원이 참가할 예정이며 도교육청 김송미 제2부교육감이 참석해 변화하는 수업과 정책 추진 방향을 안내한다. 주요 내용은 전문가 초청 강연 질문이 있는 이야기 쇼, 3인 3색 발표 깊이 있는 수업을 주제로 펼치는 ‘열린 청중토론’ 순으로 진행한다. 기조 강연에는 정혜승 경인교대 교수를 초청해 ‘2024학년도 질문하는 학교’의 철학과 운영 방안을 참석자와 함께 고민하고 공유한다. 이어지는 질문이 있는 토크쇼에서는 현장 교원 3인이 ‘질문하기-질문으로 탐구하기-질문하는 학교 만들기’를 주제로 각각 발표에 나서고 현장 참석자와 적극 소통한다. 끝으로 열린 청중토론에서는 포럼 참가자들이 함께 참여해 깊이 있는 수업의 구현 방안을 자유롭게 논의하고 질의응답의 시간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포럼 운영으로 학교 현장에 질문이 넘치는 수업과 학생 주도적으로 탐구하는 수업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2023 어울림 스포츠클럽 한마당 행복한 추억 쌓기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일 포천 종합체육관에서 장애 학생 300여명과 교원, 학부모가 참여하는 ‘2023 어울림 스포츠클럽 한마당’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가을을 맞아 장애 학생 대상으로 진행하는 체육 축제로 앞선 10월 31일에는 평택시 소사벌레포츠타운에서 남부 21개 시·군 학생을 대상으로 열렸다. 경기도장애인체육회 산하 평택시장애인체육회와 포천시장애인체육회가 행사를 주관해 특수체육 분야의 전문성 있는 지원이 이뤄졌다. 주요 순서는 개회식에 이어 후크볼 홀링 하키 이 스포츠 등 3개 체험형 종목을 운영했다. 이후 한궁 슐런 e-스포츠 레이저 사격 스포츠스태킹의 5개 경기형 종목을 진행했다. 한마당 행사는 경쟁 및 기록 경신보다 참가자끼리 함께 어울리며 체육활동을 즐기고 우정을 나누는 데 가치를 뒀다. 이에 따라 엘리트 체육 선수뿐 아니라 평소 체육활동에 흥미가 있는 장애 학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학생과 함께 참가한 김상현 특수교사는 “여러 지역의 학생들이 함께 모여 체육활동을 즐기다보니 건강과 사회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도교육청 특수교육과 김선희 과장은 “어울림 스포츠클럽 한마당은 장애 학생들이 체육활동을 함께 즐기면서 행복한 추억을 쌓는 축제의 장”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으로 학생이 건강하고 즐겁게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사용자 참여 학교공간조성 박차 오는 2024년까지 총 88교 완료 목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2024년까지 총 88교에 867억원을 투입해 교육공동체 의견을 반영한 공간 조성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올해 사용자 참여설계를 통해 다양한 학교 공간 재구조화를 지원하는 학교 공간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사용자 참여설계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 학교 공간의 사용자가 주도해 공간의 변화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과정이다. 사업 추진은 사용자 참여설계를 통한 교육공동체 의견 수렴 공간 구체화를 위한 실시설계 공사 순서로 진행된다. 도교육청은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사용자 참여설계 전 과정의 조력·촉진을 위해 건축사, 건축 교육전문가 등 전문성을 갖춘 공간기획가 인력풀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사업 성과로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추진한 영역단위 학교 공간혁신사업으로 공간 조성을 완료한 107교가 있다. 사업 첫 해인 2019년엔 32교에 약 99억원, 2020년에는 39교 약 178억원, 2021년에는 36교 약 182억원을 투입해 교육공동체 의견을 담은 학교 공간 조성을 완료했다. 올해는 초등학교·중학교·특수학교 대상 ‘공간드림사업’ 및 고교학점제 대비 학생 맞춤형 학습공간 조성을 위한 ‘고교학점제 공간 조성사업’ 추진을 통해 총 88교에 교육공동체 의견을 반영한 공간 조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간드림사업은 총 30교에 예산 105억원을 투입, 고교학점제 공간 조성사업은 총 58교에 762억원을 투입해 추진 중이다. 현재 사용자 참여설계를 완료했으며 올해 겨울방학부터 본격적으로 공사 추진을 시작해 2024년 중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은 올해 학교 관계자의 실무 이해를 돕고 학교별 관리 역량을 높이기 위해 공간기획가 대상 연수를 2회에 걸쳐 추진했다. 아울러 지난 4월, 현장 의견을 반영해 사용자 참여설계 기준을 정비 및 배포한 바 있다. 학교별 특색 반영을 위한 특화계획 수립 및 현장 집중 지원을 위해 맞춤형 전문 컨설팅 계획도 수립해 추진 중이다. 경기도교육청 김귀태 학교공간조성담당관은 “교육공동체 중심의 다양하고 유연한 학교 공간을 구축함으로써 ‘공간’을 통해 미래 융·복합 교육에 대응하고 학생 창의성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